728x90
반응형




 

                                                                      담덕태자 역의 이태곤 


국상 개연수(최동준 분)는 딸인 도영(오지은 분)을 태자비로 주어 담덕(이태곤 분)을 사위로 맞아들인 후 지금까지 담덕을 괴롭히는 더러운 캐릭터에서 벗어나 앞으로는 좀 인간답게 살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그는 전혀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겉으로는 사랑하는 딸을 이용해 태자의 환심을 사려는 척 하면서 실제로는 더욱 담덕을 곤경에 빠뜨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남쪽 백제의 침입으로 나라가 위기에 처하자 후연에 협상사절단으로 간 담덕은 고구려와 백제간 평화화친을 맺었다는 거짓말로 협상이 유리하게 전개되고 있었는데, 개연수가 측근을 통해 후연황제 모용수(김동현 분)에게 보낸 밀지 하나가 고구려와 덤덕을 곤경에 빠뜨려 담덕은 여동생 담주(조안 분)를 후연태자 모용보(임호 분)의 비(妃)로 바친다는 굴욕적인 화친을 맺고 말았습니다. 

담주공주로서도 청천벽력 같은 일이어서 궁궐을 나가 도망치려 했지만 고운(김승수 분)으로부터 지금까지 백성들이 지은 농사와 납부한 세금으로 호의호식했음을 알게된 후 마음을 새롭게 고쳐먹고는 후연으로 가기로 결심했습니다. 담덕태자는 태자비 및 담주공주와 함께 천군의 호위아래 혼인사절단을 이끌고 후연으로 갑니다. 고구려 국경마을에서 죄 없는 백성들이 후연에게 당해 죽은 처참한 광경을 보며 담덕은 "나라가 강해져야 이런 비극이 없다"며 절치부심(切齒腐心)합니다.

 

담덕은 후연황제 모용수에게 당당하게 인사를 했지만 담덕을 기다리고 있는 것은 그를 제거하려는 추악한 음모와 술수뿐입니다. 고구려 사신단을 위한 연회장에서 후연태자 모용보는 "검무로 자리를 빛내겠다"며 칼춤을 추었는데, 보다 못한 담덕도 검무에 동참하여 한 수 위의 기량을 선보입니다. 모용보는 황궁 연회장 앞과 담주공주 처소에도 군사들을 배치해 공포분위기를 조성합니다.

이 때 말갈 부족장 설도안(김규철 분)은 모용보를 예방해 "고구려 태자 담덕을 제거하겠으니 고구려 북쪽 땅을 말갈에 넘겨라"고 제의합니다. 모용보로서는 참으로 솔깃한 제안입니다. 무엇보다도 고구려 태자를 직접 죽이는 것보다 말갈의 손을 빌리면 나중에 그 책임을 말갈 측에 전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와중에 모용보는 담주를 보자 "내가 두렵지 않느냐?"고 농을 던졌는데 담주는 "지아비는 존경심의 대상일 뿐 두려운 존재는 아니라"며 따끔하게 쏘아붙입니다. 설도안과 풍발(정호근 분)은 고구려 태자의 귀국길에 매복했다가 담덕을 제거하기로 합니다. 그런데 혼인동맹에 따라 방문한 담덕을 죽이려면 명분이 필요하므로 죄를 짓게 해야 한다고 의기투합합니다.

이즈음 고구려 조정에서는 건강이 악화된 고국양왕(송용태 분)이 왕위를 태자에게 양위하겠다고 선언하자 개연수는 태자내외를 귀환을 주장하여 이제는 좀 반성한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후연 태자의  밀명을 받은 노예성채의 성주인 무갑(유종근 분)이 "국상은 담덕태자의 고구려 귀환도 원치 않고, 또 후연에 오래 머무르는 것도 원치 않는다"고 정곡을 찌르자 개연수는 "내가 움직일 수 있는 명분을 달라"며 이율배반적인 행동을 합니다. 이는 합당한 명분만 있으면 담덕을 제거해도 좋다는 말입니다. 개연수 같은 놈이 세상에 어디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과거에는 정적이기 때문에 그럴 수 있다손 치더라도 이제는 사위가 되었는데 딸의 눈에 피눈물을 흘리게 하려는 비정한 아비입니다.

 

후연 황제 모용수는 모용보-담주의 국혼 연회장에서 3일 동안 잔치를 베풀라고 명하고는 후연의 국내사정을 살피도록 담덕에게 잠행을 함께 하자고 제의하여 성사시킵니다. 이런 상황에서 무갑의 보고를 받은 설도안은 모용보에게 개연수의 뜻을 전했는데, 이들은 벌써 수하를 시켜 몰래 담덕의 처소에 잠입해 위조된 서찰에 태자의 직인을 찍고는 나갑니다. 그 후 사갈현을 사칭한 인물이 고구려 유민촌의 촌장을 만나 자신을 담덕의 부대인 천군이라고 속이고는 서찰을 건넵니다. 서찰에는 "담덕은 후연을 복수하여 명예를 되찾으려 하고 있다. 고구려 유민이 잠행중인 후연 황제를 공격하면 이를 신호로 천군도 가세하겠다"는 이른바 반역거사계획입니다.

이를 믿은 촌장은 모용수 황제를 공격했는데 놀란 담덕이 오히려 모용수를 보호합니다. 공격하던 고구려 유민들은 모두 체포되었는데 몸수색에서 가짜 서찰이 발견됩니다. 사태를 직감한 촌장은 서찰에 대해 모른다고 오리발을 내밀었지만 모용수는 담덕의 목에 칼을 겨눕니다. 일단 담덕은 이 사태를 모른다고 하여 위기를 벗어나는 듯 했는데, 후연군사들은 고구려 사신관을 포위하고 후연황제를 시해하려한 대역죄인으로 담덕과 여석개(방형주 분)를 체포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또 다시 큰 사건이 발생합니다. 설도안이 고구려 유민으로 위장한 수하에게  담덕의 거짓서찰을 연살타(홍경인 분) 장군에게 보낸 것입니다. 서찰에는 "내가 지금 함정에 빠져 있으니 태자비를 데리고 몸을 피하라"고 적혀 있습니다. 연살타는 이를 그대로 믿고 태자비 도영을 마차에 태우고 피신을 하는데 설도안의 군사들이 추격해 옵니다. 연살타는 마차를 버리고 도망치다가 다급해지자 태자비를 따로 가게 한 후 말갈군과 싸웠지만 역부족입니다. 공격한 부대가 후연이 아니라 말갈족임을 알고는 함정임을 자각했지만 이미 때는 늦었습니다. 연살타는 큰 부상을 입은 채로 쓰러져 정신을 잃습니다.

한편 시녀와 함께 도망치던 도영은 설도안에게 발각됩니다. 설도안 군사들이 도영을 죽이려고 하자 여동생 설지(김정화 분)가 "무고한 사람을 죽이는 것은 당초 계획과는 다르다"면서 말립니다. 오빠가 말을 듣지 아니하자 설지는 이웃 전사에게 화살을 쏘아 제지합니다. 이런 와중에 도망을 가던 도영과 시녀는 높은 낭떠러지로 굴러 떨어집니다.

전령이 나타나 담덕에게 "말갈족의 함정으로 태자비가 습격을 당했다"고 알리는 순간, 사갈현(김철기 분)이 나타나 목에 형틀을 찬 채 매달려 있던 담덕과 여석개를 구하자 담덕은 모용수 처소를 침입해 목에 칼을 들이댑니다. 담덕은 "함정에 빠져 지금 태자비가 실종되었기에 진실이 밝혀지면 당신이 적이 될지 아군이 될지 결정하겠다"고 일갈한 뒤에 길을 열어 말을 타고 달립니다.

 

전령을 자처한 무갑은 개연수의 처소를 방문해 "담덕태자가 후연황제를 시해하려고 반역을 도모했다"고 보고하자, 개연수는 "담덕이 어리석은 함정에 빠졌다"며, "태자를 잃더라고 전쟁을 방지해야 할 것이다. 단 태자비의 몸에는 털끝 하나도 건드리면 안 된다"고 강조합니다. 나라의 제2인자라는 자가 이런 천인공노할 생각을 하는지 다시금 몸서리가 쳐집니다. 내 딸은 중요하고 그 지아비인 태자의 목숨은 버려도 좋다는 게 상식적으로도 말이 안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모용수 황제만은 그동안 담덕의 기개를 높이 평가해왔습니다. 이번 반역사건도 아무래도 이상합니다. 모용수는 잠형이 극비였는데 어찌 고구려 유민이 알았겠느냐고 의문을 제기하자 풍발은 "담덕태자의 짓"이라고 뒤집어씌웁니다. 모용수는 "내 목숨을 노린 자가 나를 호위하느냐"며 거듭 의문을 제기하자 모용희(조인표 분)는 "조정내부에서 불순한 세력이 꾸민 역모죄"라고 말합니다. 이 말을 들은 모용희와 풍발은 귀국하지 않은 채 머물고 있는 백제의 사신에게 역모죄를 뒤집어씌우기로 결심합니다. 

사라진 태자비를 찾던 담덕은 쓰러진 연살타를 발견합니다. 물을 마시고 가까스로 정신을 차린 연살타는 "태자비 회임으로 마음이 급해 서찰의 진위를 확인하지 못했다"며 자결하려고 합니다. 이를 막은 담덕은 망연자실한 표정입니다. 아내 태자비의 회임소식에 더욱 마음이 아픈 것입니다. 이 때 태자비의 시녀 꽃님이 업혀 옵니다. 꽃님은 낭떠러지에 떨어진 후 정신을 차려보니 태자비의 머리핀만 발견했다며 이를 담덕에게 전합니다.

 

물론 담덕은 이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광개토태왕에 오르겠지만 현재 후연과 말갈의 농간에 빠져 허우적거리는 모습이 정말 안쓰럽습니다. 일이 이처럼 꼬인 것은 모두 국사 개연수가 후연과 내통한 때문입니다. 조속히 후연의 풍발과 태자 그리고 황제와 말갈의 설도안에게 통쾌한 복수를 하면 좋겠습니다. 다만 설도안의 여동생 설지는 담덕의 인간됨됨이에 상당히 호감을 가진 듯 하므로 앞으로 혹시 러브라인이라도 형성될지 모를 일입니다. 그리고 국상 개연수도 하루빨리 드라마에서 사라져 주기를 바랍니다. 이런 쓰레기 같은 인간들을 청소하는데 사갈현이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