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엊그제 막을 내린 『장애인 낙각공예전시회』(서울 양천문화회관)에 고래 한 마리가 출품되었다. 물론 살아있는 고래는 아니고 사진이나 그림은 더욱 아니다. 그 대신 낙각공예로 만든 조각품이다. 낙각(烙刻)은 목재에 전기인두를 지져 색칠을 하는 기법을 말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고래가 참 귀엽게 생겼다. 비록 조각이지만 물 속에 들어가면 유유히 헤엄칠 것만 같다. 근무자는 이를 돌고래하고 하였는데 이름표에는 <요나와 고래>라고 적혀 있다. 요나는 성서동화에 나오는 인물로 고래 몸 속에 3일 동안 들어갔다가 나와 회개하는 주인공이라고 한다. 그래서인지 이 조각품은 일반 돌고래보다는 주둥이가 매우 뭉텅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재질은 일본에서 나는 『니깔나무』라고 한다. 나무의 이름이 희한하다. 인터넷 검색을 해 보아도 이런 나무의 이름은 없다. 반면 <일본이깔나무>는 많이 보인다. 어쨌든 니깔나무는 그 성질이 매우 단단하므로 영구한 세월동안 훼손되지 않을 것이란 게 전시회를 주관한 박노경(목사) 대표의 설명이다. 그리고 세계에서 하나 뿐임을 강조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고래의 뱃속에서 기도하는 요나



이 고래는 문영애(청각장애2급), 정수복(지체3급), 장선아(지도교사) 3인이 제작한 것이다. 이들은 재활작업장에서 1년 내지 1년 반을 훈련한 끝에 이런 작품을 완성했다. 정상인들도 하기 힘든 일을 장애인이 불굴의 재활의지로 명품을 만들었다. 판매가격은 500만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스크랩 안내 : 다음 블로그(http://blog.daum.net/penn1570)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