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만전(최항) 역의 백도빈                                  최우 역의 정보석 

천출아들 만전을 후계자로 만들려는 최우의 치밀한 협박작전

퓨전 사극이 아닌 정통사극의 약점은 시청자들이 큰 줄기를 알기 때문에 중요한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긴장감이 떨어진다는 점입니다. <무신>의 경우가 바로 그렇습니다. 무신은 노예에서 후일 도방의 주인이 되어 최고권력자에 오른 김준(김주혁 분)의 일대기를 보여주는 드라마이므로 김준이 드라마초반 격구대회에 출전하여 사투를 벌일 당시부터 그 후 여러 고비 때마다 그는 반드시 살아남게 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최충헌(주현 분)이 후계자를 정할 때에도 동생 최향(정성모 분)보다는 형인 최우(정보석 분)가 될 것임을 이미 알고 있었습니다. 최우가 두 명의 서출출신 아들을 일찌감치 후계구도에서 제외시키고 김약선(이주현 분)을 사위로 삼아 후계자로 내정하였지만 그는 결코 후계자가 될 수 없는 사람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최우의 후계자는 그가 버렸던 두 아들 중에서 차남인 최항(만전/백도빈 분)이 되었거든요. 따라서 이런 사극의 시청포인트는 이미 결론은 알고 있지만 어떠한 과정을 거쳐 극적인 사건을 전개하느냐를 관심 깊게 지켜보는 것입니다.

이제 최우의 사위 김약선이 역모의 모함을 받아 죽고, 딸인 최송이(김규리 분)마저 남편의 역모를 부추긴 혐의로 아버지로부터 사약을 받아 저 세상으로 갔습니다. 그 후 최우는 연일 아픈 마음을 달래기 위해 술에 빠졌고 건강이 급격히 나빠졌습니다. 최우는 심복인 박송비(김영필 분)를 불러 차기 후계자로 누가 좋은 지 알아보고 조정대신들의 의견을 물으라고 했습니다. 이를 두고 도방의 관계자는 물론 황실에서도 도방의 후계자는 최우가 정하면 그만인데 왜 이런 지시를 내렸는데 의아해 했습니다. 그런데 막상 대신들이 모여 이 문제를 토론하자 후계자는 두 명으로 압축되었습니다. 한 명은 김약선-최송이의 아들 김미(이해우 분)입니다. 그는 누가 보아도 후계자 1순위에 있는 인물이거든요. 다른 한 명은 최우의 후처인 대씨부인(김유미 분)이 데리고 온 아들 오승적(배진섭 분) 장군입니다. 최우는 비록 부인의 아들이지만 오승적에게 장군벼슬을 주며 격려하자 그의 어미는 물론 외조부인 대집성(노영필 분)마저도 승적이 차기 도방의 후계자 감이라고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최우의 생각은 달랐습니다. 그는 김약선-최송이 부부와 이규보(천호진 분)의 죽음을 계기로 조정을 혁신한다며 참신한 인물들로 대신들을 교체했는데 후계자 논의가 한창일 때 최우는 장인인 대집성을 은밀히 불렀습니다. 이를 두고 때씨부인은 마음속으로 쾌재를 불렀지요. 아들 오승적을 후계자로 낙점을 할 것으로 예상했거든요. 최우는 장인이게 술을 한잔 권한 후에 속마음을 털어놓았습니다. "권력이란 사람이 할 짓이 아니다. 권력이 목숨보다 귀중하나? 분에 넘치면 다친다. 목숨을 잃는다는 말이다. 오승적에게 장군벼슬을 준 것은 아내에 대한 보답이었다. 승적을 후계구도에 넣어야 할까? 아니면 빼야 할 까? 딸과 사위도 죽이는데 장인 어른도 목숨을 아껴라"고 했습니다. 좋은 소식을 기대했다가 무시무시한 경고를 들은 대집성은 사색이 된 채 "승적은 아직 어린애에 불과하니 천부당만부당"하다고 꼬리를 내리고는 황급히 나갔습니다.

 

대집성은 주숙(정선일 분) 대감을 만나 최우가 한 말을 전하며 오줌을 쌀 뻔했다고 실토했습니다. 이런 일이 있은 후 오승적은 국자감 학생으로 보내졌는데, 대집성은 오승적에게 욕심을 버리고 살아남으라고 당부했습니다. 나중에 주숙은 박송비를 만나 오승적은 똑똑한 아이라고 말했지만 박송비는 오승적은 이미 국자감 학생으로 이동되었고, 대집성도 상장군 벼슬이 날아갔다며 어찌 세상 돌아가는 것을 모르느냐고 힐난했습니다. 비로소 주숙은 사태를 짐작한 모습이군요.   

한편, 대신들의 회의에서 김약선-최송이 아들인 김미가 차기 후계자가 되어야 한다는 말이 나온 이후 젊은 장수들 중심으로 김미 후계자추대를 위한 집단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김미 스스로도 당연히 자신이 후계자가 되는 게 마땅하다고 생각해고 했고요. 그러나 숙부인 김경손(김철기 분) 장군의 생각은 다릅니다. 김경손은 조카에게 네 부모가 어찌 돌아갔는지 생각해 보라며 절대로 벼슬을 하지 말라는 게 내 어미의 유언이었다고 알려줍니다. 이 말을 들은 김미는 또다시 자신을 찾아온 젊은 장수들에게 뜻이 없음을 밝혔고, 이 때 김경손이 나타나 장수들에게 호통을 치고는 돌려보냈습니다. 최송이가 죽은 후 사경을 헤매고 있는 태자비도 남동생 김미에게 도방에 들어가서는 안 된다고 절규했습니다.

 

이런 일이 있은 다음 최우는 박송비를 불렀습니다. 최우는 "젊은 장수들이 집단으로 수결을 놓아 김미를 천거했다. 내가 의견을 물었지 협박을 하라고 했나! 항명한 놈들을 모두 강물에 쳐 넣어라! 역적은 싹을 잘라야 한다. 최양백(박상민 분)을 보내 처리하라"고 지시했습니다. 35명에 이르는 장수들을 수장시키라는 말에 박송비가 빌고 또 빌었지만 최우가 한번 내뱉은 말을 주워담을 리가 없지요. 최우는 김경손과 김미를 불러 "무리를 지어 당을 만드는 것에 대해서는 국법이 필요 없다. 김경손은 김미를 먼 곳의 절에 보내 머리를 깎게 하라"고 지시하였고 이 지시는 즉각 실행에 옮겨졌습니다. 최우의 극약처방에 도방의 이공주(박상욱 분)와 황실에서도 지나친 처사라고 했지만 다른 도리가 없습니다.   

최우의 후계자로 거론되던 오승적과 김미가 낙마하자 도방과 황실에서는 최우의 의중을 간파하느라고 혈안이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새로운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최송이 죽음의 원인을 제공했던 김준이 최우의 밀명을 남쪽으로 내려갔음을 눈치 챈 것입니다. 김준의 출장은 표면적으로는 대장경사업의 진척을 점검하는 일이었지만 실제로는 최우의 지시로 서출출신인 두 아들이 어찌 지내고 있는지 동향을 살피는 임무를 수행하러 간 것입니다.

김준은 남해 관음포로 가서 묵언수행하며 대장경불사에 혼을 바치고 있는 수법(강신일 분) 큰스님과 정안(이경영 분) 대감을 뵙고는 먼저 최우의 큰아들인 만종(김혁 분)을 만났습니다. 만종은 승복대신 몽고군의 옷차림으로 나타나 주위를 놀라게 하였습니다. 김준은 "공자님이 이자놀이를 해 이 일대 민심이 안 좋다"고 말을 꺼내자 만종은 이를 발뺌하더니 "월아 (홍아름 분)건은 미안하다. 월아가 네 누이인줄 알았다. 실제로 월아를 색시로 삼을 생각이었다"고 말하면서 "강도로 가느니 차라리 이곳에서 살고싶다"고 했습니다. 만종은 김준이 월아와의 혼인을 하루 앞두고 월아를 겁탈해 월아가 자결하도록 만든 장본인이어서 김준으로서는 만종의 얼굴을 보는 것만으로도 불쾌하겠지요. 그렇지만 이미 만종의 옷차림과 나쁜 행실로 보아 그가 김준의 낙점을 받을 리는 만무합니다.

 

김준은 전라도 쌍봉사로 가서 최우의 서출차남 만전을 만났습니다. 승복을 반듯하게 입은  만전은 먼저 부모의 안부부터 묻습니다. 확실히 만종과는 다른 모습입니다. 그리고 찾아와 주어서 고맙다고 했습니다. 김준은 백성들의 원성이 들린다며 이는 치명적인 소문이라고 말하자 자신은 형과 다르다고 변명합니다. 강도로 가고 싶으냐는 김준의 말에 만전은 김준에게 큰절을 올리고는 "날 살려 데려가 주면 앞으로 형으로 모시겠다. 우리는 같은 천출(賤出)이 아닌가!"라고 했습니다. 두 형제 중에서 누구를 천거할지는 명약관화(明若觀火)합니다.

사실 최우는 이 모든 상황을 예측하고 있었습니다. 황실에서 대신들이 후계구도를 놓고 갑론을박(甲論乙駁)하고 있다는 말을 듣고 박송비에게 "아무리 개망나니 같은 서출아들이지만 두 아들의 이름이 거론도 되지 않은 사실"에 대해 서운하게 생각했습니다. 최우는 "태생(출신)은 무서운 것이다. 김준도 노예출신이 아니냐? 만종과 만전도 천출이기 때문에 그 이름이 입에 오르내리지도 않았다"고 했습니다. 최우는 나중에 "김준이 후계자로 제격인데 송이가 일을 그르쳤다"고 한탄했었지요. 그리고 이미 최우는 김준이 만전을 천거할 것임도 예상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면 차기 도방의 주인이 된 만전은 김준에게 은혜를 입어 김준을 잘 대할 것이고 결국은 도방의 주인이 될 것이라고 했거든요. 주변의 비난에도 불구하고 최우가 천출아들을 후계자로 삼으려는 것은 결국 후일 김준을 위한 포석인 셈입니다. 최우는 이미 김준에게 후첩인 안심(홍아름 분) 부인을 내어줄 정도로 그에 대한 신임이 두텁습니다. 

 

역사적으로 보면 실제로 최우의 후계자는 만전(최항)이 되는데 8년 후에는 최항의 아들인 최의가 집권하지만 1년 만에 물러나고 그 다음은 김준이 들어서 10년 동안 권세를 누리게 됩니다. 최우는 참으로 교묘한 방법으로 경쟁자인 오승적과 김미를 몰아내고 상상도 할 수 없었던 만전을 후계자로 만들려합니다. 사실 오승적은 최우의 핏줄이 아니므로 처음부터 전혀 생각이 없었고. 김미는 아버지 김약선을 닮아 나약하므로 권력에 필요한 강력한 힘(추진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반면, 만전은 비록 개망나니 짓을 해 왔지만 자신의 핏줄이고 잘만 다듬으면 다른 대안이 없다고 판단한 듯 보여집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