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강은 오밀조밀한 산세와 더불어 밋밋한 들판을 부드럽게 감싸 안고 흐른다. 서강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곳, 그 곳이 바로 옹정리이고, 아름다운 서강 경치의 절정을 이루는 곳 또한 옹정리이다. 옹정리에서도 선암마을이야말로 서강의 때깔과 맵시가 극치에 이른 곳이다. 바로 이 곳에 한반도 모양의 절벽이 있고, 그 한반도 절벽을 따라 매끄러운 옥빛 물길이 멋들어지게 휘돌아나간다.

   강 건너편 병풍처럼 펼쳐진 앞쪽에 "신선바위"가 있다고 해서 선암(仙岩)이라 불리는 마을. 이 모든 풍경을 만나려면 마을을 가로질러 왼쪽으로 보이는 산을 10여 분쯤 올라가면 된다. 그리고 드디어 전망대처럼 전경이 탁 트인 산등성이에 올라서면 누구나 내뱉는 첫 마디, “아! 여기에 이런 데도 있었구나.” 산에서 내려다본 한반도 절벽은 그야말로 위성에서 내려다본 한반도의 모습과 꼭 빼 닮았다. 심지어 호미곶의 툭 삐어져 나온 꼬리까지 고스란히 닮아 있다.』(자료 : 영월군청)

   강원도 영월군 서면 옹정리에 위치한 한번도지형을 찾아가는 길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중앙고속국도 신림나들목을 빠져 나와 88번 지방도로를 타고 동쪽의 주천 및 서면을 지나 영월방면으로 갑니다. 도로변 곳곳에 영월의 관광명소를 알리는 이정표가 잘 설치되어 있어 이정표만 따라가면 됩니다.

   책박물관 삼거리인 3km전방에서 오른쪽으로 우회전합니다. 조금 들어가니 비포장도로입니다. 포장이 안된 도로를 덜컹거리며 달리는 것도 매우 오랜만입니다. 나중에 다시 포장된 도로가 나오더니 큰 안내문과 함께 도로변에 주차장이 있습니다. 이 길을 곧장 가면 38번 국도와 연결되는 공사중인 도로를 만나게 됩니다. 마침 젊은 부부가 답사를 마치고 돌아가려는 중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차장의 이정표



   숲 속의 사잇길로 들어서니 간이매점이 있는데 평일의 이른 시각(10:30)이어서 그런지 인기척이 들리지 않습니다. 약 400∼500m를 호젓하게 걸으면 바로 한반도지형 조망대입니다. 위 영월군의 안내는 선암마을을 들렸다가 아래에서 전망대로 오르는 것이고, 외지의 방문객은 글쓴이처럼 이정표를 따라 도로를 이용하여 접근하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입구의 간이매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망대 가는 길 이정표



   Y자형의 큰 노송 한 그루 사이로 그 동안 사진으로만 보던 한반도지형이 바라다 보입니다. 이제 전망대에 도착한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지형을 그대로 재현해 놓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망대 한쪽에는 우리나라의 입체지도사진을 비치해 놓아 실물과 비교할 수 있는데, 울릉도와 제주도만 없다뿐이지 서해의 태안반도까지 그대로 표현해 둔 것이 신비롭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맑고 청정한 서강의 옥빛 물길이 삼면이 바다인 한반도를 휘둘러 굽이쳐 흐르는 오른쪽에는 고즈넉한 선암마을이 옹기종기 모여 있습니다. 마을 어귀에도 승용 차량과 사람들의 모습이  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한반도지형의 신의주 위 만주벌판에는 거대한 시멘트 공장이 허연 연기를 내뿜고 있습니다. 조국근대화에 반드시 필요한 시멘트를 생산하는 공장을 탓할 수는 없지만 그 영향 때문인지는 몰라도 저 멀리 보이는 두 개의 산이 황폐화되어 가고 있음이 안타깝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망대를 뒤돌아 나오며 능선의 터진 공간을 바라보니 한반도지형이 보이기는 하지만 이곳에서는 그 진면목을 제대로 볼 수 없습니다. 역시 전망대에서 조망하는 것이 최고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쓴이가 이곳을 돌아보는 동안 한사람의 방문객도 만나지 못했습니다. 선암마을에 숨어 있는 비경을 전세 내어 마음껏 즐깁니다. 한반도지형을 가슴속에 새기며 다음 행선지인 영월읍으로 이동합니다.(2007. 11. 30).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