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고용산 정상에서 본 남쪽 성내저수지 방면의 조망

 

 

 

 

 

 

 

충남 아산시 영인면 소재 고용산(高聳山 296m)은 초목은 없고 큰 돌만 많이 쌓여 있는 산봉우리가 들 가운데 솟아 있다고 하여 지어진 이름입니다. 고용산은 아산시 북부에서는 영인산(364m) 다음으로 높은 산입니다.

 

산행들머리는 아산시 영인면 신화리 소재 용수사입구입니다. 용수사(聳水寺) 안내문의 한자가 매우 특이하군요. 일반적으로 사찰이름의 용자는 용용(龍)자를 사용하는데 이곳 용수사는 산이름인 고용산의 용자인 솟을 용(聳)으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안으로 들어서니 용수사인데 현지 안내문도 보이지 않아 누가 언제 창건한 절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다만 전각이라고는 반듯한 대웅전뿐이어서 암자 같은 느낌이 듭니다. 입구의 기암에 식수대가 보이지만 물은 나오지 않더군요.

 

용수사 대웅전

 

용수사 식수대

 

 식수대 옆 장난감 같은 불상들

 

 

 

 

 

 

용수사 좌측으로 돌아갑니다. 여기서 정상까지의 거리는 980m로군요. 용수사 대웅전과 관리동을 보면서 호젓한 등산로를 오릅니다. 삼거리 갈림길에서 어느 방향으로 가든 정상으로 향하지만 우리는 직진합니다. 통나무계단을 지나 평지를 조금 걸어가면 큰 바위지대인데요. 여기서 뒤돌아보면 영인면의 산과 들이 시원하게 보입니다.

 

용수사 대웅전 및 관리동

 

삼거리 갈림길

 

 

 

 

 

 

 

 

 

작은 능선에 오르면 성내저수지가 보이기 시작하고 정상을 340m 앞둔 지점부터는 본격적인 암릉지대입니다. 그래도 바위에 목재말뚝을 박아 굵은 로프를 걸어둔 덕분이 등산객들은 상당히 가파른 암릉지대를 비교적 안전하게 오를 수 있습니다. 오르면서 잠시 걸음을 멈추고 뒤돌아보면 성내저수지 주변으로 아름다운 산야(山野)가 펼쳐집니다.

처음 목격한 성내저수지

 

 

 

 

 

 

 

 

 

 

 

그러다가 암릉이 모여 있는 곳에 올랐습니다. 여기서는 성내저수지의 전체모습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저수지 하류에는 반듯한 농경지가 끝없이 늘어서 있고 그 뒤쪽으로는 이름 모를 산의 능선이 거대한 성벽을 이루고 있는 모습입니다. 암반 위에는 분재 같은 소나무 한그루가 자라고 있어 그야말로 한 폭의 산수화 같은 풍경입니다.

 

 

성내저수지 하류방면

 

 분재 같은 소나무 한그루

 

 

 

 

 

 

 

이곳을 지나면 드디어 고용산(296m) 정상입니다. 헬기장이 있는 넓은 정상에는 각기 모양이 다른 두 개의 정상표석이 있는데, 모범적인 표석으로 손색이 없습니다. 정상 남쪽 조금 전 보았던 성내저수지 방면으로 거침없는 조망이 펼쳐지네요.

고용산 정상의 헬기장

 

 

 

 

 정상에서 본 성내저수지

 

 

 

 

 

 

정상에서 고용사 방면으로 하산합니다. 넓은 평상을 뒤로하면 하산로 우측은 추락을 주의하라는 경고문이 자주 보이더군요. 삼거리 갈림길에서 고용사 쪽으로 방향을 잡습니다. 돌탑을 지나니 바로 마을이 보이고 그 우측이 고용사입니다.

 

 

 

삼거리 갈림길 이정표

 

 

 

 

 

 

 

 

 

 

고용사는 들머리의 용수사에 비해서는 사세(寺勢)가 큰 듯 하네요. 대웅전과 명부전이 나란히 있고 위쪽으로는 산신각도 보입니다. 대웅전 아래에 큰 불상도 있군요. 고용사에서 좌측의 도로를 따라 내려가니 도로변에 고용사 이정표가 세워져 있습니다.

 

고용사 대웅전과 명부전

 

 

 

 

 

 

 

 

 

 

 

오늘 약 3km 산행에 1시간 30분 정도 걸렸습니다. 고용산은 비록 해발고도는 300m 이하이지만 평야지대에 솟아있어 주변 조망이 좋으며, 로프가 걸려 있는 암릉구간도 있어 상당히 짜릿한 산행을 경험할 수 있는 잘 알려지지 않은 멋진 산입니다.

 

 

 

《등산 개요》

 

▲ 일자 : 2021년 6월 26일 (토)

▲ 코스 : 용수사 입구-용수사-삼거리 갈림길-통나무계단-암릉지대-고용산 정상

             -삼거리 갈림길-돌탑-고용사-고용사 입구

▲ 거리 : 3.1km

▲ 시간 : 1시간 25분

▲ 안내 : 기분좋은산행

 

 

 

 

 

 

 

☞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하트(♡)를 눌러주세요!

로그인이 없어도 가능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