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경기도 김포시 양촌읍과 인천시 서구 금곡동에 걸쳐 있는 가현산(215m)은 주변에 산이 거의 없는 이 지역에서는 해발고도가 가장 높은 산입니다. 그런데 가현산의 유래는 고려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 당시 산의 형상이 코끼리의 머리를 닮았다고 하여 상두산(象頭山)이라고 불리어오다가  칡이 번성한다고 하여 갈현산(葛峴山)이라고도 불렀습니다.  그 후 서쪽 바다의 석양낙조와 황포돛대가 어우러지는 경관을 감상하며 거문고를 타고 노래를 불렀다고 해 가현산(歌絃山)이라고 고쳐 부르게 되었습니다. 

 

가현산은 한남정맥(안성 칠장산에서 김포 문수산까지 약 185km구간)이 통과하므로 정맥종주꾼들이 가끔 답사하며, 현지 주민들의 산책로로 자주 이용되는 야트막한 산입니다. 그런데 이 지역 주민을 제외하고는 가현산이 수도권에서 손꼽히는 진달래 명산이라는 사실을 아는 이는 거의 없습니다. 물론 인근 강화도에 전국 최대의 진달래 명산인 고려산(436m)과 혈구산(466m)이 자리잡고 있어서 대부분 상춘객(등산객)들은 진달래 철이 되면 강화도로 몰려갑니다. 그런데 강화도는 진달래 축제 때는 수많은 차량이 운집해 길바닥에서 시간을 날려버리기가 일쑤입니다. 이와 관련 비록 규모는 작지만 이곳 가현산에서도 진달래 군락지를 보면서 화사한 봄의 기운을 느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철을 이용해 갈 수 있는 부천 원미산 진달래 축제도인기를 끌고 있지요.  

 

금년은 예년에 비해 봄꽃의 개화시기가 약 5일 정도 빨라졌고 남부와 중부지방 구분 없이 거의 동시다발적으로 꽃이 개화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필자는 4월의 첫 주말인 토요일(7일) 가현산을 찾았습니다. 가현산에 대한 등산지도는 알려진 게 없지만 주변에만 가면 이정표가 잘 되어 있는데 필자는 김포한강신도시 장기지구에 위치한 김포경찰서 인근 한강센트럴자이아파트 정문에서 출발합니다.

한강센트럴 자이 1단지 정문

 

 

 

 

정문에서 남서쪽 방향으로 보면 조금 가면 허산입구 삼거리인데 여기서 우측 마산동 방면으로 갑니다. 초당마을 사거리에서 좌측의 횡단보도를 건너 직진합니다. 여기서 뒤돌아보면 좌측은 중흥S클라스, 우측은 초당마을 우남퍼스트빌입니다. 이곳 장기지구에는 아파트 이름에 초당마을을 비롯해 수정마을, 전원마을, 청송마을, 고창마을 등 마을이라는 이름이 많이 들어가 있어 처음 이곳에 온 사람들은 매우 헷갈립니다. 아무튼 여기서 바라보는 두 아파트도 한강신도시 지역이라서 그런지 외관이 상당히 깔끔합니다.

 허산입구 삼가리

 

 초당마을 사거리

 

 

 

 

큰 도로를 약 50m 정도 걷다가 좌측으로 진입하면 민가가 보이는 얕은 고갯마루인데 여기서 우측으로 들어서면 본격적인 산길이 시작됩니다. 우측으로 보이는 계단을 올라서면 허산 0.83km, 솔내공원 2.07km 이정표가 나옵니다. 가현산을 가려면 솔내공원 이정표를 따르면 됩니다. 길섶에 피어 있는 진달래를 보면서 가현산의 멋진 진달래 군락을 볼 수 있을 것이라는 상상을 합니다.  

 가현산 방면의 화장실

 

 

 

 

 

 

 

안부로 내려와 도로를 횡단한 후 다시 숲으로 들어서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안부입니다. 이곳에는 허산-2 안내문과 솔내공원1.3km 이정표가 길을 안내합니다. 이 길은 워낙 주민들이 산책로로 많이 이용하고 있어 거의 신작로 수준입니다. 묘지 뒤로 가야할 가현산의 철탑이 우뚝합니다. 산불 감시초소 삼거리에는 숲길 안내도와 긴급사태 발생 시 현 위치 안내번호(허산1)가 세워져 있습니다. 가현산을 가려면 여기서 좌측으로 가도 되지만 일단 우측 솔내공원방면으로 약 50여 미터를 가면 삼거리 갈림길이 또 나옵니다. 여기서 이정표를 따라 좌측의 가현산 방면으로 몸을 돌려세웁니다.

 

 신작로 같은 숲길

 

 가야할 가현산(중앙)

 

 산불감시초소

 

                                                                               숲길 안내도

 

 가현산 이정표(솔내공원 갈림길)

 

 

 

 

조금 내려가면 넓은 공원인데 좌측으로 가니 솔터힐링숲 체험원이라는 간판이 걸려 있고 안내도도 보이네요. 나중에 초록이 무성할 때 오면 시간을 보내기 좋을 듯 합니다. 다시 산으로 들어서니 목재토막을 놓아둔 곳이 있는데 용도가 무엇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긴 의자가 놓인 곳을 뒤로하고 철조망 옆을 통과하니 도로입니다. 도로에서 좌측으로 가는 길목에는 샛노란 개나리가 활짝 피어 있습니다. 

 

 

 

 용도를 알 수 없는 곳

 

 

 개나리 군락지

 

 

 

 

도로를 따라 걷습니다. 운유산 종합훈련장이라는 안내문을 보니 이 근처에 운유산이 있는 듯 하지만 지도에는 나오지 않습니다. 도로 우측으로는 군부대입니다. 도로를 따라 가다가 사거리 갈림길을 만나 가재골 약수터 이정표를 보고 직진합니다. 비포장 도로를 걸어가니 어느 교회에서 길손에게 따끈한 오뎅을 먹고 가라고 하네요. 필자는 점심을 먹고 나왔기에 사양하고는 조금 더 가니 도로 우측 아래에 가재골 약수터입니다.  

 

 

 

교회사람들

 

 가재골 약수터

 

 

 

 

여기서부터 정상까지는 가파른 오르막입니다. 다만 나무계단을 잘 조성해 놓아 위험하지는 않습니다. 이 길을 피해 완만한 경사의 길로 가려면 약수터 쪽의 포장도로를 이용하면 됩니다. 오르막 경사면에 듬성듬성 진달래가 보이기 시작하네요. 가현정에 오르면 김포신도시가 눈에 들어옵니다. 가현정 아래에는 삼형제 바위가 있는데 평범한 바위 3개가 있다고 삼형제바위라니 너무 거시기합니다.    

 오르막 계단

 

 

 가현정

 

 멀리 보이는 김포신도시

 

 삼형제바위

 

 

 

 

 

 

가현정에서 진달래 동산으로 갑니다. 소나무 쉼터를 지나면 철조망 내 정체를 알 수 없는 시설물이 있는데 여기서 가현산 정상까지가 진달래 군락지입니다. 아직도 진달래꽃 봉오리가 많은 것으로 보아 약 50% 정도 개화한 듯 보여집니다. 앞에서도 지적했듯이 군락지가 넓지는 않아도 이렇게 무리를 지어 피어 있는 진달래를 보면서 비록 쌀쌀한 날씨이기는 하지만 봄이 왔음을 실감합니다.

 

 정체불명의 시설물

 

 

 

 

 

 

 

 

 

 

 

 

 

 

헬기장 옆에는 수애단이 있는데 수애단은 매년 정월초하루 신년해돋이 행사, 춘분 풍년기원제, 4월 초순 진달래 축제를 개최하는 성스러운 장소입니다. 수애단 뒤쪽은 가현산 정상(215m)인데 정상 표석이 여느 산과는 다른 형상입니다. 정상 옆에는 돌탑과 시비가 서 있습니다. 정상에 서니 출발지점인 한강센트럴 자이 아파트가 아련하게 보입니다. 

 

 

 

 

 

 

 

 

 출발지점 아파트

 

 

 

 

이제 하산할 차례입니다. 멀리서 보았던 철탑이 바로 코앞에 있습니다. 계단을 내려서니 가현산 종합안내도와 한남정맥 가는 길 이정표가 길을 안내합니다. 좌측의 도로를 따라 내려가면 가재골 약수터인데 여기서부터는 아까 왔던 길을 되돌아가기 때문에 눈을 감고도 갈 수 있습니다. 엊그제 비가 내리고 날씨가 갑자기 쌀쌀해져 미세먼지가 사라진 덕분에 마치 가을하늘 같은 푸른 하늘을 보는군요. 

 

 

가을하늘 같은 풍경

 

 

 

 

 

 

오늘 약 9km 산행에 2시간 20분이 소요되었습니다. 가현산 진달래는 현재의 개화상태로 보아 앞으로 약 1주일간은 멋진 꽃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멀리서 일부러 여기까지 찾아올 필요는 없겠지만 가현산은 인천과 김포 그리고 고양지역 주민이라면 가벼운 마음으로 진달래꽃 구경을 할 수 있는 매우 친근한 산입니다.

 


《등산 개요》

 

▲ 등산 일자 : 2018년 4월 7일 (토)
▲ 등산 코스 : 한강센트럴자이 정문-허산입구 삼거리-초당마을 사거리-허산2-허산1(산불감시초소)-솔내공원 길림길

                   -솔터힐링숲  체험원-군부대 옆 도로-가재골약수터-가현정-진달래동산-가현산 정상-안부

                   -가재골약수터-한강센트럴 자이 정문
▲ 산행 거리 : 9km
▲ 소요 시간 : 2시간 20분(나 홀로 산행)


 

 

 

☞ 글이 마음에 들면 아래 공감하트(♥)를 눌러 주세요!
(로그인이 없어도 가능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