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안부두에서 유람선을 타고 인천대교 건설현장을 바라보았다. 기존 영종대교의 규모도 대단하지만 이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그 모습이 웅장하다.
멀리교량이 교량이 보이기 시작한다
영종도 방향의 수평선에 교량이 보인다
배가 많이 지나다닌다
비행기도 착륙을 위해 낮게 날고 있다
인천대교(Incheon Bridge, 仁川大橋)는 영종도와 인천경제자유구역의 송도 신도시를 연결하는 다리로 제3경인고속국도를 구성하는 다리이다. 2005년 착공하여 2009년 10월쯤 완공 예정이며, 교량의 길이는 18.248㎞이다.
해양경찰
웅장한 모습
세계 10대 건설프로젝트
사장교의 경간은 800m로 세계 5위이며, 강바닥판 상자형 거더(girder/대들보/골조식 구조를 갖추고 이동하는 하중을 지지하는 보)에 주탑은 역Y형 콘크리트 구조로 높이는 238.5m이다. 공법은 서해대교에서도 쓰인 크레인이 작은 거더 블럭을 차례대로 가설하면서 케이블도 동시에 가설하는 방식이 사용되었다.
유람선이 밑으로 지나간다
인간의 공학기술은 참으로 대단하다
벌크선도 지나간다
끝이 보이지 않는 교량
또한 다리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사장교 구간과 접속교 일부 구간에 최대 10만톤급 화물선이 10노트의 속력에서의 충돌을 보호할 수 있는 선박충돌방지공이 설치되어 있다.
거대하고 높은 주탑
갈매기도 날고 있다
상단이 모두 이어질 날은 언제일까!
교량의 상단부는 주경간장과 일부 구간을 제외하고는 거의 연결된 모습이다. 드넓은 바위 위에 건설되고 있어 그 위용을 피부로 잘 느끼지 못할 지경이다.
북쪽의 기존 영종대교
교량규모 세계6위로 이 다리는 2005년도 영국 건설전문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건설 프로젝트"의 하나로 뽑힌 자랑스러운 구조물이다.
인천대교 조감도
<참고 : 주경간장 길이기준 세계사장교 순위>(자료 : 인천대교 홈페이지)
① 중국 수통대교 1,088m (2009년 완공예정)
② 홍콩 스톤커터대교 1,018m (2008년 완공예정)
③ 일본 타타라대교 890m (1999년)
④ 프랑스 노르망디대교 856m (1995년)
⑤ 한국 인천대교 800m (2009년 10월 완공예정)
☞ 스크랩 안내 : 다음 블로그(http://blog.daum.net/penn1570)
'국내여행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9m 높이에서 떨어지는 백석폭포 (11) | 2008.09.09 |
---|---|
주민소망을 담은 항골돌탑의 장관 (8) | 2008.09.08 |
전설을 관광지로 만든 온달관광지 (2) | 2008.09.04 |
금산인삼축제의 현장, 그 열기 속으로! (6) | 2008.09.04 |
단돈 1만원의 관광버스는 요지경세상! (12) | 2008.09.01 |
속리산 동쪽 한반도지도마을 (34) | 2008.08.29 |
문경 도장산에서 본 환상적인 하늘 (2) | 2008.08.27 |
수려한 심원폭포와 쌍폭의 장관 (5) | 2008.08.27 |
고속국도에서 바라본 멋진 운해 (5) | 2008.08.25 |
천고마비의 계절이 오고 있다. (11) | 2008.08.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