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저렴하고 맛좋은 양고기 음식

 

여러분은 양고기(Lamb)를 먹어본 경험이 있나요? 경험이 있다면 먹을 만 했나요? 아니면 먹어보지는 않았지만 지독한 냄새가 날 것이라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나요?

글쓴이가 처음 양고기를 맛본 것은 1987년입니다. 그것도 우리나라가 아니고 멀리 스페인의 똘레도(Toledo)라는 도시에서였습니다. 그 당시 글쓴이는 공무로 스페인 마드리드로 출장을 갔습니다. 높은 양반을 수행했는데 휴일이 되자 주 스페인 한국대사관 공사의 안내로 마드리드 남쪽 약 40분 거리에 위치한 고도(古都)인 똘레도라는 도시로 관광을 갔습니다.

점심을 먹기 위해 따라간 곳은 스페인 특별음식을 한다는 음식점인데, 들어가 보니 바로 양고기 바베큐 전문집이었지요. 처음 고기 한 점을 입에 넣었을 때 그 이상야릇하고 역겨운 냄새는 잊을 수 없습니다. 그런데 배도 고프고 또 앞으로 평생 맛보지 못할 지도 모르는 음식이라고 생각하면서 열심히 먹었습니다. 그 결과 나중에는 이상한 냄새가 다소 사라지고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소고기나 돼지고기보다는 훨씬 맛이 없어 돈이 아까운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대접을 받았지만 말입니다. 

그로부터 약 20년이 흐른 약 3년 전 지인(知人)이 양고기 집으로 가자고 했습니다. 과거의 악몽을 가지고 있던 글쓴이는 일언지하에 거절했지만 전혀 이상한 냄새도 나지 않고, 고기도 매우 부드러워 맛이 있다는 것입니다. 평소 허튼 말을 하지 않던 지인을 믿고 따라간 곳이 바로 지금 소개하려는 방배동소재 램 하우스(Lamb House)입니다. 

                 램하우스 입구


우리는 생갈비를 시켜 구워 먹었는데, 거짓말처럼 냄새가 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고기도 매우 부드럽더군요. 육질이 부드러운 이유는 호주에서 생산된 1년 미만인 양고기만을 수입하기 때문이며, 독특한 노하우로 숙성을 시키기 때문에 냄새도 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이 집은 그 전 직장에서 비교적 가까운 거리에 있어 그 후 손님을 만날 경우 1개월에 한 번 꼴로 이용하다가 백수가 된 후로는 발길을 끊었습니다.





그러다가 최근에 생각이 나서 다시 방문했는데, 그 전과 비교해서 고기의 질이 달라졌습니다. 이유를 물어보니 그 전에는 냉동육을 사용했는데, 지난해 말부터는 냉장육을 사용한답니다. 냉동육은 고기를 고속으로 냉동시켜 수입하는 것이며, 냉장육은 생고기를 냉장고에 넣어 수입하므로 육즙이 많아 고기가 더욱 부드러워 맛이 있다는 것입니다. 냉동과 냉장의 차이는 고기를 얼리느냐 아니냐에 따른 것이라고 합니다. 



이번에는 생갈비를 숯불에 구워먹고, 양곰탕으로 식사를 했습니다. 식사는 죽으로 먹을 수도 있는데, 이 맛도 죽여줍니다. 야채, 된장, 무우채 등 반찬 하나 하나에도 정성이 가득합니다. 생갈비 1인분(200g)에 2만원입니다.




                                                   양곰탕(반그릇)


이곳에서 6년째 양고기집을 운영하는 이정숙 대표(60세)는 "손님들간에 입 소문이 나서 한번 방문한 고객은 단골이 되며, 요즘 같은 불황에도 오히려 손님이 증가했다"고 자랑합니다.  다만 한동안 환율폭등과 최근의 농산물 특히 야채류의 가격상승으로 어려움이 많지만 질 좋은 양고기를 제공한다는 자부심으로 음식점을 운영한답니다. 손님이 많지 않은 점심시간에 방문할 경우 후덕하고 인상 좋은 이 대표로부터 직접 서비스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정숙 대표   


벽면에 붙어 있는 <양고기의 효능>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본초강목(本草綱目)이나 동의보감(東醫寶鑑 )문헌을 보면

 1) 補中益氣 養脾胃(보중익기 양비위)
   정력과 기운을 돋우고 비장과 위를 튼튼히 해 줍니다.

 2) 保五腸 治風眩(보오장 치풍현)
   오장을 보호하며 어지럼증(혈압)을 다스리는 효능이 있습니다.

3) 止消渴 解酒毒(지소갈 해주독)
   당뇨, 술중독, 몸의 독성해소, 장내해독 살균, 이뇨, 피부미용, 노약자의 양기부족, 골다공증에 효능이 있습니다.
 




양고기는 다른 육류보다 연하고 부드럽고 맛 또한 우수하며, 광우병이나 조류(돼지)독감과 같은 질병에 걸릴 우려도 없습니다. 또한 양고기는 저 칼로리, 저지방, 고 단백, 고 칼슘으로 다이어트에 좋으며, 수술 후 원기회복과 상처 치유 촉진을 위해 의사들이 권하는 음식입니다.

쇠고기보다 값은 훨씬 저렴하면서 영양만점인 양고기는 남녀노소 모두에게 매우 적절한 보양식입니다. 가족이나 친구모임을 양고기집에서 하는 것도 매우 뜻 깊은 추억이 될 것입니다.     


<램 하우스 개요>

0 위치 : 서울 서초구 방배동 938-2
        (서울 지하철 7호선 내방역 4번출구)
0 전화 : 02-522-0678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