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붉은 광장 떠오르는 진홍색 영산홍


양천구 신정목동지구 아파트는 1980년대 초 처음 분양 시에는 수해로 인하여 인기가 없어 대형의 경우 미분양이 속출하였던 것으로 기억됩니다. 그 후 단계적으로 분양하면서 지반을 높이고 아파트동 사이의 간격을 크게 넓혀 매우 살기 좋은 곳으로 발전하였고, 오늘날 지하주차장이 없는 핸디캡에도 불구하고 그 인기도는 강남에 견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몇 년 전부터 현대 하이페리온 I∼II, 삼성 세르빌 같은 주상복합형 초고층아파트가 들어서 인근지역의 오래된 입주민들을 주눅들게 하고 있습니다. 이 초고층아파트지역의 도로변과 화단에는 붉은 영산홍이 지천으로 피어 있다는 소문을 듣고는 카메라를 챙겨 집을 나섭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도로변 화단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보도를 사이에 둔  아파트 쪽 화단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반적으로 영산홍은 진달래와 같은 분홍색 또는 백합과 같은 흰색이 보통입니다. 그런데 초고층아파트에 다다르자 도로변에도, 아파트지구 내 화단에도 진홍색의 영산홍이 지천으로 피어있습니다.

그동안 간간이 피어있는 진홍색 꽃은 보았지만 이토록 무리를 지은 것은 처음입니다. 그 색깔이 얼마나 강렬한지 섬뜩하기조차 합니다. 모스크바의 붉은 광장이나 북경의 천안문광장이 이런 모습일지 궁금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연분홍색 영산홍

사용자 삽입 이미지
흰색 영산홍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입주한지 얼마 되지 않은 곳인데, 여러 가지 색상의 꽃을 심어 다양성의 조화를 꾀하기보다는 한가지 색상의 꽃으로 단장해 획일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한 것이 특이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화단사진 찍는데도 허락이 필요해!


지구 내 여기 저기를 살펴보며 화단의 꽃을 열심히 카메라에 담고 있는 데, 관리인인 듯한 젊은 친구가 나에게 다가옵니다.


"여기서 사진을 찍으면 안됩니다."
"예? 화단의 꽃을 찍는데 왜 안 되나요?"


나는 깜짝 놀랐습니다. 출입금지 구역에 진입한 것도 아니고 확 트인 공간에서 화단의 꽃이 아름다워 사진을 찍는데, 이를 막는다니 기가 막힙니다. 그 꽃도 특수한 것이 아니고 일반적인 영산홍이기에 하는 말입니다.


"예, 화단을 찍더라도 생활지원실(관리사무소)의 사전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아, 그래요. 알겠습니다."


나는 카메라를 가방에 집어넣으면서도 기분이 영 씁쓸했습니다. 세상 인심 한번 고약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습니다. 똥과 된장 두 개를 놓아두고 이를 구분하기 위해 먼저 똥을 먹은 기분입니다. "고급 아파트지역이라고 더럽게 폼 잡는군!" 나는 마음속으로 불만을 토로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나 다음 순간 이들이 왜 화단의 사진마저도 찍지 못하게 할까, 그 이유가 무엇인지 무척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곰곰이 생각한 끝에 내가 내린 결론은 바로 범죄예방목적이라고 추측됩니다. 관리소 측은 낯선 사람이 카메라를 가지고 범죄의 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단지 내 주요시설물, 출입문, 그리고 수위실 등을 찍을 수도 있다고 판단했을 것입니다. 


요즈음 여러 종류의 범죄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일어나는 어수선한 세상이니 미리 이를 예방하기 위해 사진촬영 시 허락을 받으라는 것은 어쩌면 일리가 있어 보입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아름다운 꽃을 카메라에 담으려해도 주인의 허락을 받아야하는 세상이 참으로 야속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을 찍을 때는 기분이 좋았는데, 이 말을 들은 후 귀가하는 발걸음이 무척 무겁습니다. 어린이 유괴사건이 발생한 이후 어린이 놀이터에도 숫자가 줄었고, 반드시 어른과 함께 나온다는 뉴스는 우리를 슬프게 합니다. 서로 믿고 의지하며 더불어 사는 세상이 그립습니다. 끝.


☞ 스크랩 안내 : 다음 블로그(http://blog.daum.net/penn1570)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