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 제비꽃 이름의 유래 

제비꽃은 제비꽃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서, 한국·시베리아 동부·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장수꽃·씨름꽃·반지꽃·오랑캐꽃·앉은뱅이꽃·병아리꽃·외나물이라고도 한다.

먼저 제비꽃은 겨울을 나러 갔던 제비가 돌아오는 무렵에 꽃이 핀다고 해서 붙은 이름이라는 설, 꽃의 모양과 빛깔이 제비를 닮아서 이름이 유래했다는 설이 있다.



오랑캐꽃
은 꽃이 필 무렵 오랑캐가 자주 쳐들어와서 붙었다는 설, 꽃의 생김이 오랑캐의 머리채를 닮아서 그렇게 부른다는 설이 있다.

앉은뱅이꽃은 키가 작아 앉아있는 것 같다고 해서, 반지꽃은 꽃으로 반지를 만든대서, 장수꽃과 씨름꽃은 꽃 모양이 장수들이 씨름하는 것 같아서, 병아리꽃은 병아리처럼 귀여워서 각기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 제비꽃의 특성

제비꽃은 우리주변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꽃으로 산이나 들에 자생한다. 원줄기가 없고 뿌리에서 긴 자루가 있는 잎이 자라서 옆으로 비스듬히 퍼진다. 잎의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잎 사이에서 가늘고 긴 꽃줄기가 나와서 끝에 꽃이 1개씩 옆을 향하여 달린다. 꽃은 보라색 또는 짙은 자주색이고 옆갈래조각에 털이 있으며 커다란 꿀주머니가 있다.



어린순은 나물로 먹고 해독·소염·이뇨 등의 효능이 있어 한방에서 황달·간염·수종 등에 사용하며 향료로도 이용된다.(자료 : 다음백과사전)



▲ 제비꽃의 종류
 
제비꽃은 민졸방 제비꽃, 각시제비꽃, 고깔제비꽃, 낚시제비꽃, 남산제비꽃, 노랑제비꽃, 둥근털제비꽃, 흰털제비꽃, 삼색제비꽃, 왜제비꽃, 호제비꽃, 자주잎제비꽃, 알록제비꽃, 미국제비꽃 및 장백제비꽃 등이 있는데, 산에 가면 노랑제비꽃은 흔히 볼 수 있지만 다른 제비꽃에 대하여는 가방 끈이 짧아 잘 알 수가 없다.

                          노랑제비꽃

                         흰제비꽃

               미국제비꽃(종지나물)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