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스팸(spam, 순화 용어 : 쓰레기편지)은 포털 사이트의 백과사전에도 등장할 정도로 우리에게 일상적인 용어가 되고 있습니다. 스팸은 전자우편, 게시판, 문자 메시지, 전화, 인터넷 포털 사이트의 쪽지 기능 등을 통해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에게 보내는 광고성 편지 또는 메시지를 말한다고 설명합니다.

그러다 보니 글쓴이에게도 보통 3-4일에 한 건은 휴대폰으로 스팸성 문자메시지가 옵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이 문자메시지는 보면 금방 스팸인지 아닌지 구분이 됩니다. 수신함에 저장된 미확인 멀티미디어 메일이 있는데 확인이 필요하니 전화를 연결하도록 유도하는 것은 스팸입니다. 또 부재중 메시지 또는 문자메시지가 있다면서 연결을 유도하는 것도 역시 스팸입니다.


일반적인 스팸 문자의 유형

그런데 지금까지 받아본 스팸 문자 중에서 정말 희한한 밑도 끝도 없는 이상한 메시지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보통의 스팸메시지는 발신자의 전화번호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다만 연결하기를 누르는 순간 어디론가 연결되는 데 그러면 낚싯밥에 걸려들고 마는 것입니다. 이번에 받은 문자는 발신자 번호가 선명한 데 내용은 오직 <ㄴㄷㄱ> 뿐입니다. 이게 뭘 뜻하는지 죽었다 깨어나도 모르겠습니다. 단순히 수신자의 호기심을 유발하여 번호를 누르도록 유도하는 것일까요? 누가 해석 좀 해주세요! 

 

▲ [참고] 한국정보보호진흥원에서 제안하는 스팸방지방법(자료 : 다음백과사전)


<전자우편의 경우>

인터넷 웹사이트, 게시판 등에 전자우편 주소를 남기지 않기
인터넷서비스 가입 시 광고메일 "수신하지 않음"을 선택하기
이메일 프로그램 또는 서비스의 다양한 차단기능 활용하기
광고메일은 열어보거나 응답하지 않고 바로 삭제하기
미성년자는 포탈의 청소년 전용계정 이용하기
불법스팸은 한국정보보호진흥원으로 신고하기


<휴대전화의 경우>

이동통신회사의 060 일괄차단 서비스 신청하기- 휴대전화에서 이동통신사 고객센터(국번없이 114)로 신청 가능(무료)
단말기의 스팸차단 기능을 적극 활용하기-2007년 이후 단말기에서 제공함.
전화번호가 공개 또는 유출되지 않도록 철저하게 관리하기
060 등 스팸전화로 의심되는 경우 응답하지 않기
불필요한 전화광고 수신에 동의하지 않기
불법스팸은 한국정보보호진흥원으로 신고하기

[다음 메인에 게재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