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해곡동 연화산 기슭에 자리 잡은 와우정사는 용인시가 선정한 용인팔경의 하나입니다. 와우정사는 통일을 이룩한 신라의 대업과 신라시대의 호국불교정신을 오늘에 재현코자 남북평화통일을 기원하는 국내유일의 사찰로, 통일의 등불이 되고자 1970년 실향민인 김해근 삼장법사가 창건한 호국사찰입니다.

창건된 지 일천함에도 와우정사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동남아에 널리 알려진 것은 이곳에는 여러 가지 진귀한 부처님상과 기념물 등이 많기 때문인데 지금부터 하나 하나 살펴보겠습니다.    

 


① 멀리서도 보이는 거대한 불두상

와우정사를 소개하는 안내서에 항상 등장하는 거대한 불두상(佛頭像)은 이 사찰의 명물입니다. 모든 야외행사는 이 불두상을 배경으로 이루어지거든요. 불두의 머리만 8m에 이르는 이 거대한 불두상을 만들기 위해 황동 5만근이 소요되었다고 합니다. 불두상 앞에는 자그마한 연못이 있고 연못에는 큰 물고기들이 서식하고 있어 방문객에게 볼거리를 제공합니다.

 


 


② 세계최대의 열반상인 누워 계신 부처님(와불) 봉안

와우정사라는 이름을 낳게 한 와불상은 해탈번뇌를 소멸한 부처님을 뜻합니다. 이 불상은 인도네시아(인도산이란 자료도 있음)에서 직접 가져온 통 향나무로 조성된 것으로 목재를 하나의 붙임새도 없이 다듬어 조각한 해탈의 부처님입니다. 길이가 12m, 높이가 3m에 이르는 이 와불은 영국기네스북에 기록된 세계최대의 목불상입니다.


 


 


③ 남북통일 기원 통일석탑과 통일의 종

남과 북으로 분단된 한국의 평화통일을 기원하기 위하여 조성한 <통일의 탑>은 세계 각 국의 불교도들이 각 국 성지에서 가져 온 돌을 한 개 한 개 모아서 정성으로 쌓은 것입니다. 그리고 범종각의 종은 1988년 서울올림픽에서 타종을 한 <통일의 종>입니다. 이 종(鐘)은 신라 황룡사의 범종을 본 떠 만든 국내 최대 황룡범종입니다. 이와는 별도로 쌓은 돌탑도 인기 있는 볼거리의 하나입니다. 

 

 



 

 

④ 석가모니 금동부처상과 석가모니불 고행상 봉안

태국의 국왕이 국왕취임 80주년을 기념하여 우리나라에 기증한 석가모니 금동부처상이 있습니다.  6.25전쟁 참전국인 태국은 133명의 전사자가 있는데, 이들의 극락왕생을 빌고 우리나라 통일을 기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금동부처상을 기증했다고 합니다. 또 뒤의 대각전에는 세계최대이며 유일한 석가모니불고행상(釋迦牟尼佛苦行像)이 봉안되어 있습니다. 이 고행상은 당시 인도 부처님의 모습을 재현한 것으로 한 개의 백옥으로 조각했습니다.

 

 석가모니불고행상(거울에 반사되어 사진이 이상함)


 

⑤ 황동으로 조성한 장육존상 오존불

대웅보전에는 황동 8만 5천근으로 10년 동안 조성한 장육존상 오존불이 있습니다.


 


⑥ 미륵보살 반가사유상과 오백나한상

화랑도가 추구한 미륵보살을 청동으로 조성한 국내최대의 미륵보살 반가사유상과 돌에 조각한 오백나한상이 있습니다.  

 




⑦ 한국불교 열반종의 총본산

신라5대교종의 하나인 대한불교열반종은 서기 623년 고구려 보덕지법화상이 창종한 한국 최초의 종단으로서 상장법사(三藏法師)가 중흥하여 그 전통과 법맥을 1400여 년 간 면면히 이어오고 있습니다. 현재 경내의 <국제불교회관>에는 대한불교 열반종 총무원과 세계불교문화교류협회본부 그리고 세계불교도총연맹본부가 있어서 세계 각 국의 고승이 회의와 수행 차 항상 상주하고 있습니다. (2011. 6. 18)


 


                       ☞ 2018 동계올림픽 평창유치를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