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국상 개연수 역의 최동준 



광개토태왕, 천하역적 개연수는 언제 사라지나?


KBS 주말드라마 <광개토태왕>에서 국상 개연수라는 캐릭터는 정말 보기에도 지겨운 인물입니다. 물론 개연수 역의 배우 최동준의 인물과 연기는 일품이지만 어떻게 이런 자가 국상(오늘날 국무총리)이라는 자리에 앉아있는지 한심스러울 지경입니다. 그는 소노부의 수장으로서 여소이(임병기 분), 가라지(오욱철 분), 연도부(반석진 분) 등 많은 대신들의 지지를 등에 업고 담덕(이태곤 분)태자를 제거하기 위해 온갖 횡포를 저질렀습니다. 지금까지 그가 행한 못된 짓을 개략적으로 지적해 보렵니다.

담덕을 납치하여 살해하려 한 자가 후연의 책사 풍발(정호근 분)과 태자 모용보(임호 분)였음을 알고도 전쟁을 방지하고 전쟁배상금을 받아 국익을 도모한다는 명분으로 이를 고국양왕(송용태 분)에게는 보고도 하지 않은 채 덮어 버립니다. 나중에 담덕이 무갑(유종근 분)의 노예성채로 끌려가서 갖은 고초를 겪다가 구사일생으로 살아남은 후 황회(김명수 분)와 돌비수(김정현 분) 및 여석개(방형주 분) 등의 도움으로 말갈을 물리치고 금의환향하자 그를 시기하여 또 다른 변방으로 보내려 하였습니다.

가렴주구의 화신이었던 책성의 가렴성주가 담덕에 의해 비리가 밝혀져 참수 당하자 국상은  동생을 잃은 가라지가 담덕을 살해하려는 것을 방조하고 또 은근히 그렇게 되기를 바랐습니다. 동생 담덕을 위해 형인 담망(정태우 분)왕자가 죽은 이후 국상은 충신이었던 사갈웅 장군의 아들 사갈현(김철기 분)을 교모하게 회유하여 부친의 원수를 갚아야 한다며 담덕을 살해하도록 지시하였고, 두 차례에 걸쳐 사갈현이 실패하자 또 다른 살수인 비발을 보내 이제는 사갈현과 담덕을 죽이려 했습니다.

이러고도 담덕을 살해하는데 실패하자 개연수의 측근인 모수는 "결국 상대방을 꺾을 수 없다면 우리편으로 만들면 된다"며 "사위도 자식이니 태자를 사위로 두면 훗날 왕을 사위로 두는 것"이라는 말에 솔깃해 어전에서 담덕태자의 국혼을 건의하기에 이릅니다. 이에 측근은 태자비로 국상의 여식인 도영(오지은 분)을 천거한 것입니다. 

이 소식을 듣고 심기가 불편한 담덕에게 도영이 찾아와 "소녀 아비가 나를 이용해 태자를 견제하려고 한다. 나를 이용해 아버지 위에 올라서라. 기꺼이 태자를 위해 디딤돌이 되겠다"고 합니다. 일종의 프로포즈를 한 셈입니다. 그렇지만 담덕은 "안될 말이다. 넌 태자비로서 자격이 없다. 난 단 한번도 널 원한 적이 없다"라고 매정하게 잘라 말합니다.

그런데 담덕은 북방에 가 있는 고무대장군(김진태 분)으로부터 "북방은 내가 지키고 있으니 걱정 말라. 국혼은 고구려 앞날을 위해 심사숙고한 후 현명한 판단을 바란다"는 서신과 전언(傳言)을 듣습니다. 이 일이 있은 후 담덕은 말을 타고 도영을 찾아가서 그녀를 지켜주겠다고 말합니다. 담덕은 "나와 함께 한다면 많은 어려움을 견뎌야 하고 아버지인 국상에게 등을 돌려야 할 때도 있을 것"이라고 말하자 도영은 "사사로운 감정만으로는 안되니 곁에서 무거운 짐을 도와주겠다"고 화답합니다. 아무리 담덕이 고무대장군을 존경한다고는 하지만 "태자비로서 자격이 없다"고 극언까지 한 그가 장군의 서찰에 이를 쉽게 받아들이는 것은 너무나도 뜬금없는 행동입니다. 담덕이 이토록 손바닥 뒤집듯 소신을 쉽게 바꿀 계획이었다면 적어도 도영에게 극언은 하지 말았어야 했거든요. 설마 도영이 정성스럽게 만들어 준 갑옷에 담덕의 마음이 동요되었나요?

담덕은 개연수를 찾아가서 도영과의 국혼을 받아들인다며 "지금 후연과 백제가 연합하여 고구려를 곤궁에 빠뜨리고 있으니 국상이 도와달라"고 요청합니다. 국상은 당연히 힘을 실어 준다고 약조하면서도 두 사람의 분위기는 참으로 냉랭합니다. 국상과 담덕은 도영을 매개로 다른 꿍꿍이가 있는 듯하여 결국 도영만 불행해지지 않을지 모르겠습니다.


드디어 담덕과 도영의 국혼일, 식이 치러지고 있는데 전령이 들어와 화급하게 고합니다. "백제군이 쳐들어와 남쪽 국경의 성을 점령하고 평양성을 고립시켰다"고요. 후연의 사신단(모용보, 풍발)이 백제의 진사왕 대신 아신 성주(박정철 분)와 밀약을 맺고 고구려를 침공한 것입니다. 당초 백제와 후연의 접촉은 단순히 무역을 위한 것이라고 장담하던 국상은 이런 급박한 사태전개에 도 뻔뻔하게 고개만 쳐들고 있습니다.

고무대장군이 백제를 방어하기 위해 남쪽으로 이동하는데 사갈현이 백제의 척후병들을 모두 제압하는 등 혁혁한 전공을 세웁니다. 그리고 백제군 복장으로 위장한 사갈현과 약연(이인혜 분) 등이 청룡산성의 성문을 열게 해 이를 함락시킵니다. 그런데 백제의 아신 성주는 고무대장군의 서신을 위조하여 "지금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고 전령을 보냅니다.


이런 와중에 후연이 요동성을 공격했다는 소식이 들려옵니다. 국상이라는 자는 나라가 위급해 지자 "전선(戰線)의 한 쪽은 포기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담덕이 후연과 협상을 하겠다고 나서자 국상은 "협상을 통한 화친"을 주장합니다. 담덕이 북으로 떠나자 국상은 살수인 비발에게 서신을 주며 후연이 궁지에 몰렸을 때 전해주라고 지시합니다. 그러면서 국상은 혼잣말을 합니다. "담덕은 요동성을 지키는 대신 그보다 더 소중한 것을 잃게 될 것"이라고. 그러고 보면 국상은 이제는 사위가 된 담덕에게 또 다른 고통을 주려 합니다. 담덕이 괴로우면 그의 딸 도영도 당연히 불행해 질 것인데 딸을 이용하여 자신의 정치적인 야심을 채우려는 이런 파렴치한 아버지가 세상에 어디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담덕보다 먼저 요동성에 도착한 천군(대장 황회)은 치고 빠지는 전법으로 후연 황제 모용수(김동현 분)가 이끄는 대군을 괴롭힙니다. 담덕이 도착하여 후연과 협상을 제의합니다. 담덕은 모용수에게 후연이 맺은 협약은 실세인 진사왕이 아니라 일개 성주인 아신이라고 지적하고는 고구려는 100명의 척후병으로 2,000명의 후연군을 무찔렀다며 전쟁을 하려면 하자고 맞섭니다. 협상이 불리해지자 고구려 전령 비발이 국상의 서찰과 단검을 모용수에게 전합니다. 이 단검은 비로 국상이 모용수와 전쟁배상금 문제로 협상할 때 신의를 지켜야 한다며 "信(신)"자를 썼던 칼입니다. 이 서찰을 믿어 달라는 무언의 의사표시입니다.

다시 협상 테이블에 앉은 두 사람, 후연의 모용수는 "고구려왕이 와병으로 쓰러져 내우외환의 위기임을 잘 알고 있다. 우리도 양보하여 전쟁보다 평화를 선택"하겠답니다. 천하의 역적인 국상이 고구려의 상황을 적에게 소상하게 알렸군요. 협상이 성사된 후 담덕은 연살타(홍경인 분)에게 "국내성에서 후연과의 전쟁은 없다고 백제진영에 전해지도록 소문을 내라"고 합니다. 백제의 아신 군은 고구려군에게 군량미도 빼앗기고 고립되기 일보직전입니다. 진사왕에게 요청한 지원도 거부당한 상태입니다. 고무대장군은 아신에게 백제군이 퇴각하면 고구려군도 철수하겠다고 약속합니다.

국내성으로 돌아온 담덕은 고국양왕에게 "죽을죄를 지었다. 참으로 굴욕적인 화친을 맺었다. 소자는 제왕자격이 없다. 담주(조안 분)를 내어 주었다"고 합니다. 이게 무슨 말인가요? 아마도 화친의 조건이란 게 여동생 담주를 후연에 인질로 보내는 것이었나 봅니다. 예고편을 보니 혼인동맹이라고 하네요. 후연의 이런 요구는 당연히 국상 개연수가 서찰에게 알려준 비법이었을 것입니다. 담덕으로서는 남쪽 백제와의 전선을 잘 모르는 상황에서 후연과의 협상이 절실했을 것이므로 울며 겨자 먹기로 이 조건을 들어 주었겠지요. 국상의 하는 행동이 이러하니 그가 모습을 드러내기만 해도 짜증이 납니다. 일부에서는 사갈현이 국상을 죽인다는 설을 주장하기도 하지만 어찌되었든 국상 개연수가 하루 빨리 사라져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메인에 게재되었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