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태화강전망대에서 바라본 태화강과 국가정원, 그리고 강변 태화강전망대(카페)

 

 

 신선산에서 바라본 울산 도심풍경

 

 

 

 

해파랑길은 동해의 떠오르는 해와 푸른 바다를 길동무 삼아 함께 걷는다는 뜻으로 부산 오륙도 해맞이공원에서 출발해 동해안을 따라 북쪽 강원도 고성의 통일전망대까지 총 길이 770km에 이르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긴 트레일 코스입니다. 모두 10개구간 50개 코스로 구성된 이 길을 걸으며 동해안의 멋진 풍광과 낭만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해파랑길은 갈맷길․문탠로드(부산구간 4개 코스), 간절곶소망길․솔마루길(울산구간 5개 코스), 감포깍지길․주상절리길(경주구간 3개 코스), 감사나눔길(포항구간 6개 코스), 블루로드(영덕구간 4개 코스), 관동팔경길(울진구간 5개 코스), 수로부인길․해물금길(삼척.동해구간 7개 코스), 바우길․헌화로(강릉구간 6개 코스), 녹색경관길(양양.속초구간 5개 코스), 평화누리길․갈래길(고성구간 5개 코스)과 같은 원래 12개 시․군에서 조성한 좋은 길을 장대한 하나의 길로 이은 것입니다.

 

 

 

 

 

오늘 걷는 제6코스는 덕하역을 출발해 선암호수공원과 신선산, 울산대공원 및 고래전망대를 거쳐 태화강 전망대까지 이어지는 15.6km 거리를 지나는 길입니다. 지나는 길목에 함월산과 신선산(80m) 및 삼호산(126m)이 있어 솔향기가 폴폴 풍기는 산길인 솔마루길과 호숫길을 동시에 걸으며 자연의 아름다움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번 코스는 해파랑길 중에서는 거의 유일하게 바다는 볼 수 없고 내륙으로만 걷게 됩니다.

 

제6코스의 들머리는 울주군 청량읍 상남리 소재 동해남부선의 덕하역입니다. 마치 간이역 처럼 작은 덕하역은 현재 무슨 공사중인지 승강장 및 열차 탑승구를 변경해 운영중이라고 하는데 동해남부선 전절화사업 때문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덕하역에서 횡단보도를 건너 북쪽으로 몸을 돌려세웁니다. 6번국도가 지나가는 덕하교 교각 밑을 지나 두왕교와 GS칼텍스 한일주유소를 뒤로하면 고가의 철도가 지나가는 두왕사거리인데 여기서 횡단보도를 건너 우측으로 조금 가다가 좌측의 근린공원으로 들어섭니다. 도로변에는 배롱나무(나무백일홍)가 화사한 꽃을 피우고 있네요.

 덕하역

 

 

 두왕사거리 위를 지나는 철도

 

 

 

 

덕하역 1.6km지점부터 해파랑길은 숲으로 이어지는데 여기서부터는 선암호수공원이정표를 따라가면 됩니다. 이 길로 계속 가면 함월산인데 해발고도는 100m 남짓하지만 제법 가파른 오르막을 올라야 합니다. 상개마을 갈림길과 송전철탑을 지나면 울산의 상징인 고래를 도안으로 만든 이정표가 나오는데 고래의 머리쪽이 진행방향이지만 가독성은 그리 좋아 보이지 않습니다. 경험에 의하면 이정표는 화살표로 표기하는 전통적인 방법(고래 이정표에도 작은 화살표가 있기는 함)이 가장 무난해 보이니까요.

 반듯한 해파랑길 이정표

 

 

 

 

                                                                          고래모양의 이정표

 

 

 

 

통나무 계단을 오르니 산불감시초소가 있는 함월산 정상(138m)입니다. 멀리 이름 모를 산들이 산그리메를 형성하고 있군요. 그런데 이곳이 함월산이라는 것을 알리는 안내문은 어디에도 찾을 수 없네요. 눈에 익은 어느 산꾼이 걸어둔 목판안내문이 아니었더라면 이곳이 함월산인줄도 모르고 그냥 지나칠 뻔 했습니다.

 함월산 오르는 통나무계단

 

 

 산불감시초소 뒤로 보이는 산그리메

 

 

 함월산을 알리는 유일한 안내문

 

 

 

 

아! 그런데 선암호수공원으로 내려가는 길목의 이정표에 함월산이 보입니다. 우리가 올라온 방향에서도 함월산을 알리는 이정표가 있었더라면 제가 실망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요리조리 길을 돌아 터널공사중인 무지개다리를 건너니 바로 선암호수공원입니다.

                                                             내려가는 길목의 함월산 이정표

 

 

 공사중인 무지개다리

 

 

 무지개다리에서 본 터널

 

 

 선암호수공원

 

 

 

 

선암호수공원은 선암댐을 중심으로 조성한 호수공원으로 선암댐과 저수지 주변의 수려한 자연경관을 적극 활용해 과거, 현재, 미래의 테마가 공존하는 생태호수공원으로 꾸민 곳입니다. 이곳에는 조각공원, 연꽃단지, 생태학습장, 포토존 전망대, 장미터널, 산책로 등 환경친화적인 볼거리가 많습니다. 해파랑길은 선암호수공원의 중심부를 지나 나무테크로 이어지며 장미터널을 지나면 호수와 작별을 고하게 됩니다.

 

 조각작품

 

 

 

 

 연꽃단지

 

 

 포토존

 

 

 장미터널

 

 

 

 

솔마루길 진입광장에서 해파랑길은 울산대공원이정표를 따라가면 됩니다. 가파른 나무계단을 두 차례 오르면 바로 눈앞에 큰 바위가 버티고 서 있는데 신선산(118m) 정상의 신선암입니다. 현지 신선암 안내문에도 신선산의 해발고도는 표기가 되어 있지 않군요. 해발고도가 표기된 유일한 산꾼의 안내문에도 신선산이라는 이름 대신에 매우 생소한 남암지맥이라는 단어를 적어 놓았습니다. 신선산 정상에는 신선정을 세워 놓았는데 이곳에 오르면 신선이 된 기분일듯 합니다. 무엇보다도 울산도심 전체가 내려다보일 정도로 조망이 매우 빼어납니다.

 통나무계단

 

 

 신선산 신산암과 신선정

 

 

 신선정

 

 

 

 

 울산도심 조망

 

 

 

 

신선정에서 만남의 광장으로 내려와 우측으로 진입합니다. 숲속 작은 도서관을 뒤로하고 서쪽으로 솔밭길을 걸어가면 한라패밀리아파트 교차로인데 맞은편에 보이는 울산해양경찰서를 왼쪽 옆구리에 끼고 도로변을 걷다가 31번국도 위를 가로지는 아취형의 두왕보행자전용육교를 건넙니다. 육교를 건너니 울산대공원입구라는 이정표가 나오는데 아마도 이제부터 울산대공원경내이지만 해파랑길은 숲속으로만 이어져 이곳이 대공원인지 그냥 숲인지 잘 모를 지경입니다. 다만 숲길에는 고래형상의 가로등이 있으며 계속해서 나오는 가로등은 길잡이로 손색이 없습니다.

 울산해양경찰서

 

 

 두왕보행자전용육교

 

 

                                                                       울산대공원입구 이정표

 

 

 숲속 길잡이인 고래형상 가로등

 

 

 

 

 

정자에서 바라보는 풍경은 온통 숲의 세상입니다. 피크닉 가든과 솔마루길 숲속도서관을 지나갑니다. 해파랑길은 이 솔마루길을 그대로 차용해 동일한 코스로 이어집니다. 현충탑 갈림길을 지나면 다시 숲길인데 첫 번째 나무육교를 지나 침목계단을 오른 후 두 번째 나무육교를 지나갑니다. 이번엔 공사중인 개활지가 나타났는데 길이 상당히 헷갈립니다. 아무래도 직진해 공사중인 구간을 건너는 것은 어렵다고 판단하고 좌측으로 내려서 우측으로 돌아 다시 위로 오르니 길을 우회하지 말고 그냥 공사구간을 통과하는게 훨씬 나았을 것입니다.

공사중인 개활지

 

 

 좌측으로 우회해 다시 오르는 우측의 울창한 숲길

 

 

 

 

공사구간의 안전시설을 뒤로하고 발걸음을 옮기니 잠시 사라졌던 이정표가 다시 보입니다. 길을 제대로 찾은 것 같아 안도의 숨을 내쉽니다. 그런데 바람 한 점 없는 숲속을 걷는 것은 정말 고역입니다. 오늘 울산지방의 낮 최고기온은 섭씨 31도라고 했는데 습도가 높아서인지 정말 무더워 땀이 비가 오듯 흘러 숨쉬기도 힘들고 발걸음도 매우 무겁습니다. 솔마루 하늘길이라는 이정표가 있는 곳에서 우측으로 100m를 가니 솔마루 하늘길의 하늘다리입니다. 이 보행자 전용육교는 울산문수경기장 방면에서 공업탑으로 이어지는 대로 위를 가로지르는 구름다리 형식의 육교입니다. 다리 위에서 바라보니 문수산(600m)이 우뚝하군요.

 다시 보이는 반가운 이정표

 

 

 솔마루 보행자육교

 

 육교에서 좌측으로 바라본 문수산

 

 

 

 

육교를 건너 솔마루 산성을 통과합니다. 지금까지 고래형상 가로등은 청색뿐이었는데 이제부터는 녹색과 황색도 번갈아 보입니다. 지금 걷는 이 길이 삼호산(126m)능선인 듯 삼호산 삼거리라는 이정표는 보이지만 어디가 정상인지 분간하기 어렵습니다. 지나가는 길목에 범장골 안내문이 있는데 옛날 이곳에 호랑이가 서식했다는군요. 이제부터는 솔마루정과 태화강 전망대 이정표를 따릅니다.

 솔마루 산성

 

 

 녹색 가로등

 

 

                                                                    삼호산 삼거리 이정표

 

 

 솔마루정 이정표

 

 

 

 

산의 9부 능선을 요리조리 돌아 침목계단을 오르니 드디어 솔마루정입니다. 정자는 매우 튼실하게 지어졌군요. 정자에서 바라보는 울산의 젖줄인 태화강과 그 주변 경치가 정말 빼어납니다.

 솔마루정으로 오르는 계단길

 

 

 솔마루정

 

 

 

태화강의 모습

 

 

 

 

솔마루정에서 가파른 계단을 내려섭니다. 다시 오르막으로 이어지네요. 무더위에 이런 오르내림은 한마디로 죽을 맛입니다. 정자가 없는 전망대에 서니 태화강과 태화강 국가정원이 내려다보이는데 이곳은 아마도 고래전망대일 것입니다. 

 솔마루정 하산길

 

 고래전망대

 

 

 전망대에서 바라본 태화강 국가정원

 

 

 

 

전망대를 내려선 후 테니스코트에서 좌측으로 돌아갑니다. 여기서 도로로 하산하는 줄 생각했는데 무심한 산책로는 다시 한 구비를 돌아 위쪽으로 연결됩니다. 봉우리의 넓은 농구장을 지나니 이번에는 태화강전망대입니다. 사실 오늘 6코스의 최종목적지가 태화강전망대여서 독자들은 의아하게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실제로 태화강전망대는 두 곳이 있습니다. 최종목적지의 태화강전망대는 이곳이 아니라 태화강변에 자리 잡은 카페로 이곳에서 내려다보니 바로 발아래 서 있습니다.

 태화강전망대 가는 길

 

 

 태화강전망대

 

 

 강변 태화강전망대(좌측 아래)와 태화강 국가정원

 

 

 

 

 

 

 

태화강전망대를 내려선 후 계곡 안부에서 좌측으로 방향을 틉니다. 여기서 다시 직진해 오르면 은월봉(120m)의 남산루로 가게되지만 해파랑길은 다행이 이쪽이 아닙니다. 좌측의 길목 약수터에 발 씻는 곳이 있군요. 동굴피아 주차장 앞에서 횡단보도를 건너 좌측으로 가면 최종 목적지인 태화강전망대(카폐)입니다.

 뒤돌아본 태화강 전망대 하산길

 

 

 발 씻는 곳

 

 

                                                                              태화강 전망대

 

 

 태화강 전망대에서 본 태화강(서쪽 방면)

 

 

 

 

 

오늘 약 15km 남짓한 거리를 5시간 이상 걸었습니다. 비록 100m급 3곳의 야산(함월산, 신선산, 삼호산)을 넘기는 했지만 습도가 높은 무더위에 많은 땀을 흘려 체력이 거의 바닥났기 때문입니다. 필자만 이렇게 힘든 줄로 생각했는데 트레킹을 마치고 보니 거의 대부분의 참가자들이 매우 힘든 코스였다고 이구동성으로 말합니다. 사실 솔향기 폴폴 나는 이 코스는 날씨만 좋다면 정말 걸어보고 싶은 길일 테지만 하필이면 삼복더위에 왜 이 고생을 했는지 모르겠습니다. 봄이나 가을에 이 길을 걷는다면 정말 훨훨 날 것만 같습니다. 선암호수공원은 중심부를 통과하면서 그 멋진 풍관에 감탄했지만, 울산대공원은 숲만 보고 걸어 무척 따분하고 지루한 하루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선산과 솔마루정, 그리고 고래전망대에서 바라본 황홀한 조망은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것입니다.

 

 

 

《해파랑길 5코스 개요》

 

▲ 일자 : 2019년 7월 28일 (일)

▲ 코스 : 덕하역-함월산-선암호수공원-솔마루길 입구-신선산(신선정)-울산해양결찰서-두왕보행자전용육교

            -울산대공원 숲길-솔마루길 보행자육교-삼호산-솔마루정-고래전망대-태화강전망대-강변 태화강전망대(카페)

▲ 거리 : 15.4km

▲ 시간 : 5시간 5분

▲ 안내 : 서울청마산악회

 

 

 

 

 

☞ 글이 마음에 들면 아래 공감하트(♥)를 눌러 주세요!

(로그인이 없어도 가능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