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고성산 정상에서 본 김천시가지

 

 

 

 

 

 

 

경북 김천시 부곡동 소재 고성산(483m)은 김천시가지 남쪽에 자리잡고 있으며, 황악산 및 금오산과 함께 김천의 3산으로 불리는 산으로, 고려시대 이 산에 높은 성을 쌓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조선시대말까지 봉수대가 있었다고 합니다. 고성산은 김천시민들의 레저생활의 한 축을 담당하는 김천의 진산으로 서쪽으로는 소물산(418m), 덕대산(811m), 동구지산(656m), 진밭산(710m), 비단산(353m)이 있습니다.

 

산행들머리는 평화공원 북쪽의 김천서부초등학교입니다. 늘푸른교회를 지나 서부초교 등산로입구 이정표가 있는 곳에서 우측으로 진입합니다. 곧이어 우측 가파른 계단을 올라 능선길을 갑니다. 여기서부터 정상까지의 거리는 3km네요. 삼보아파트 갈림길을 지나갑니다. 완만한 오르막에는 통나무계단이 잘 조성되어 있고 이정표도 매우 모범적으로 설치된 모습입니다.

 김천서부초등학교

 

 서부초교 고성산 등산로입구

 

 

 

 

 

 

 

 

 

 

김천중고교 갈림길을 지나면 Y자형 갈림길인데요. 정상으로 가는 거리가 우측 능선길은 1,850m, 좌측 사각정자방면은 1,460m여서 우리는 거리가 짧은 사각정자방면으로 진입합니다. 가는 길목에는 운동시설과 쉼터의자가 놓여있어 시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합니다. 산불감시초소 옆에는 사각정자가 있군요.

Y자형 갈림길 이정표

 

 휴게쉼터

 

 사각정자

 

 

 

 

 

 

고성산 등산코스 안내도를 뒤로하면 등산로는 상당히 가팔라집니다. 미끄럼을 방지하기 위해 노면에 깔개를 잘 깔아두었고 통나무 계단을 만들어 놓았군요. 능선 삼가리에서 정상까지는 420m 남았습니다. 정상으로 가는 길목에는 노송군락지가 있군요. 나무계단데크길을 지나 조금 더 가면 드디어 고성산 정상(483m)입니다.

고성산 등산코스안내도

 

 

 

 

능선 삼거리이정표

 

 

 

 

 

 

 

 

 

 

 

 

정상에는 두 개의 정상표석이 있더군요. 정상에 서니 북쪽으로 김천시가지가 내려다보입니다. 정상아래 붉은 지붕의 가림막은 고성정 보수공사 현장입니다.

 

 

북쪽의 김천시가지

 

붉은 지붕은 고성정 보수공사현장

 

정상 이정표

 

 

 

 

 

 

정상에서 황금공원 방면으로 하산합니다. 정상 바로 이웃은 헬기장인데 여기서도 김천주변의 산들이 희미하게 보입니다. 헬기장에서 고성정 쪽으로 내려섭니다. 나무계단이 매우 가파르군요. 고성정의 규모는 매우 웅장해 보이지만 공사용 가림막으로 인해 그 진면목을 알 수가 없습니다.

정상 옆 헬기장

 

 

뒤돌아본 내리막 계단

 

 보수중인 고성정

 

고성정 계단

 

 

 

 

 

 

고성정에서 암봉 옆으로 내려서 소나무군락지를 지나면 돌탑봉(370m)인데요. 이는 이름그대로 지나가는 봉우리에 큼직한 돌탑이 하나 쌓여 있는 곳입니다. 돌탑봉을 지나면 능선을 따라 하산길이 이어지는데요. 능선주변은 숲으로 인해 조망을 거의 할 수가 없습니다.

고성정 하산길의 암군

 

 

돌탑봉

 

 

모처럼 터진 조망

 

 

 

 

 

 

삼거리갈림길에서 좌측의 음양수약수터방면으로 내려서는데 급경사에는 통나무계단이 잘 조성되어 있어 안전하고 빠른 하산을 도와줍니다. 한참을 걸어 내려오니 음양수 약수터인데요. 등산객들은 목마름과 더위에 지쳐 무심코 이 약숫물을 마시기 쉽지만 그 아래쪽 안내문에는 음용수로 부적합하다는 경고문이 크게 붙어 있어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삼거리갈림길 이정표

 

 

뒤돌아본 하산길

 

음양수약수터의 경고문

 

음양수약수터 안내지도

 

 

 

 

 

 

 

음양수약수터를 내려와 갈림길에서 성의여중고 방면으로 하산합니다. 숲속에서 조망이 터지는 곳으로 나오니 아까 산행들머리였던 김천서부초등학교가 내려다보입니다. 김천시가지가 보이는 곳을 지나 좁은 통로를 걸어 성의여자중고교 교정으로 들어섭니다. 교정 아래쪽으로는 민가건물들이 촘촘하더군요. 성의여중고 정문으로 나와 조금 내려가면 시가 있는 거리에 등산버스가 대기하고 있습니다.

 

 성의여중고 위치도

 

 

 내려다보이는 김천서부초등학교

 

 김천시가지

 

김천성의여중고

 

 

시가 있는 거리

 

 

 

 

 

 

오늘 약 6km 산행에 3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고성산은 김천3산 중 황악산과 금오산만큼 외지인에게 잘 알려진 산은 아니지만 김천시민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이유는 잘 조성된 등산로와 아늑한 숲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등산코스에 따라서는 오르내림이 심한 곳도 있어 노약자가 산책을 하기는 다소 어려워 보입니다.

 

 

《등산 개요》

 

▲ 일자 : 2021년 6월 12일 (토)

▲ 코스 : 김천서부초교-우측능선-사각정자-고성산(헬기장)-고성정-돌탑봉

              -능선삼거리-음양수약수터-성의여중고-시가 있는 거리

▲ 거리 : 6.2km

▲ 시간 : 3시간

▲ 등산안내 : 기분좋은산행

 

 

 

 

 

 

☞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하트(♡)를 눌러주세요!

로그인이 없어도 가능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