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해봉(1,010m)과 광덕산(1,043m)은 경기도 포천시 이동면과 강원도 철원군 서면의 경계를 이루는 능선에 솟은 산입니다. 상해봉에서 광덕산을 거쳐 박달봉에 이르는 능선은 부드러운 육산(土山)이지만 상해봉은 유일하게 쌍암봉으로 우뚝 솟아 우람찬 모습을 보여 줍니다.

구리에서 철원군 김화를 잇는 47번 국도를 타고 산정호수와 백운계곡 갈림길을 지나 계속 북상하면 상해계곡입구 원아사 들머리입니다(10:00). 교량을 건너니 가을의 전령인 코스모스가 반겨줍니다. 능선을 따라 올라 한참을 가노라니 곰 같지 않은 곰바위입니다(10:38).

초록의 풀숲이 무성한 등산로를 따라 차츰 고도를 높입니다. 주능선에 도착하여 우측으로 돌아 능선을 살짝 비켜 길을 갑니다.

두 번째 갈림길에서 상해봉으로 가기 위해 좌측으로 오릅니다. 급경사에 긴 보조로프가 매어져 있습니다. 이를 통과한 후 다시 좌측으로 들어서니 바로 직벽의 바위가 가로막습니다.

일부 등산객은 오름을 포기하고 광덕산 방향으로 진행하지만 그 동안의 산행경험으로 이제 이 정도는 별로 망설이지 않고 오릅니다. 이곳이 바로 오늘 산행의 하이라이트입니다. 아래로 늘어뜨린 보조로프가 크게 도움이 됩니다.

암벽오름길의 로프

잘록이에 도착하여 먼저 우측으로 올라갑니다(12:02). 상해봉은 정상을 이룬 바위지대가 마치 망망대해에 떠 있는 암초와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험준한 암봉 위에는 반듯한 표석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힘들어 올랐지만 이런 표석을 보면 기분이 좋습니다. 동쪽으로 회목봉(1,026m)과 복주산(1,152m)이 우뚝하고, 서쪽으로는 명성산(923m)이 희미합니다.

정상표석 뒤로 보이는 복주산(중앙)과 회목봉(우)

북쪽의 조망

정상의 암릉

다시 잘록이로 되돌아와 맞은 편 암봉 위로 오릅니다. 남쪽으로 가야할 광덕산(1,046m)과 국망봉(1,168m)이 손짓합니다.

가야할 광덕산

암봉을 조심스럽게 내려와 광덕산으로 이동합니다. 헬기장을 지나 광덕산 기상레이더관측소에 다다를 때까지 임도로 연결됩니다. 레이더관측소는 원통형의 조형물로 멀리서도 잘 관측됩니다.

광덕산 기상레이더관측소

이 관측소를 지나 조금 더 남하하니 광덕산(1,046m)입니다(12:55). 서쪽으로 조망이 터지지만 가스로 인해 흐릿합니다.

등산로는 부드러운 길로 이어져 발걸음이 편안합니다. 삼각점이 있는 박달봉(830m)에 도착했지만 아무런 이정표가 없어 나중에 "한국 555 산행기"를 보고 이곳이 박달봉이라고 확인합니다(13:47).

헬기장을 지나 바위 전망대에서 글쓴이가 이름 붙인 "키스하는 바위"를 바라보며 웃음 짓습니다. 동남쪽으로 백운산(904m)과 국망봉(1,168m)을 조망한 후 발걸음을 재촉합니다(14:20).

키스하는 바위

경기도소방본부가 세운 산불 및 산악사고 시 긴급연락처 안내문에 박달봉이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박달봉은 이미 지나왔지만 여기는 박달봉 능선임을 알 수 있습니다.

노송과 신기하게 생긴 버섯을 보며 부지런히 내려오자 백운계곡입니다(15:17). 과꽃이 활짝 피어 있어 그 노래 소리가 들리는 듯 합니다. 도로를 따라 우측으로 백운교(흥룡사), 항아리판매점을 지나 길 모퉁이를 돌아가니 등산버스가 기다리고 있습니다(15:35).

과 꽃

옹기점

산행을 하며 이고들빼기, 진범, 구절초, 까실쑥부쟁이, 개쑥부쟁이, 왕고들빼기 등의 야생화를 보았고, 하산 후 민가에서 둥근잎꿩의비름도 만났습니다. 산에 올라 아름다운 산세를 감상함은 물론 길섶에 피어 있는 다양한 야생화를 보는 즐거움도 매우 큽니다. 이름 모를 버섯을 만나는 것은 보너스입니다.

이고들빼기

진 범

구절초

까실 쑥부쟁이

개쑥부쟁이

왕고들빼기

둥근잎꿩의 비름

≪등산 개요≫

△ 등산일자 : 2008년 9월 13일 (토)
△ 등산코스 : 상해계곡 원아사 입구-곰바위-광덕산갈림길-상해봉(왕복)-임도-
                    광닥산천체관측소-광덕산-박달봉-헬기장-바위전망대-백운계곡(흥룡사)
                    -마을 앞

△ 등산거리 : 약 14km
△ 소요시간 : 5시간 35분
△ 등산안내 : 산악랜드.

☞ 스크랩 안내 : 다음 블로그(http://blog.daum.net/penn15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