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자라섬 상징조형물

 

자라섬 서도 어린이 놀이터

 

자라섬 남도 꽃정원

 

 

 

 

 

 

▲ 북한강과 자라섬

 

북한강에는 몇 개의 유명한 섬이 있는데 가평군 소재 남이섬과 자라섬, 그리고 춘천의 붕어섬과 하중도를 들 수 있습니다. 남이섬은 2002년 KBS 2TV 드라마 겨울연가의 촬영지로 알려지면서 우리나라는 물론 동남아에서도 인기 있는 여행목적지가 되었고, 자라섬의 경우 18년 째 자라섬 재즈페스티벌이 개최되면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라섬 남도에는 꽃정원이 조성되어 이곳을 찾는 시민들에게 즐거움을 안겨줍니다.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달전리 소재 자라섬은 1943년 청평댐이 건설되면서 북한강에 생긴 섬으로 “이 섬을 마주하고 있는 두 개의 작은 산봉우리가 자라 모양”을 하고 있어 “자라섬”이라는 이름을 얻었습니다. 자라섬의 크기는 서울 여의도의 1.5배로 육지와 맞닿은 서도, 가운데 있는 중도, 그리고 제일 아래쪽에 있는 남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꽃 정원이 조성된 남도의 면적은 무려 3만 3천여 평에 달합니다. 자라섬은 캠핑으로도 유명하지만 2004년부터 자라섬국제재즈페스티벌이 열리는 곳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 가평역에서 자라섬 가는 길

 

경춘선 가평역 정문으로 나오면 도로변에 자라섬 가는 이정표가 붙어 있기에 이를 따르면 초행이라도 찾아가는 데 어려움은 없습니다. 가평역 사거리에서 좌측으로 가면 오목교인데 횡단보도를 건너 직진하거나 오목교를 건너 우측의 달전천 둑방길을 걸어갑니다. 오목교를 건너면 재즈페스티벌을 상징하는 트럼펫 음악가와 기타 조형물이 풍경액자 앞에 세워져 있습니다.

경춘선 가평역

 

 

 

 

 

 

 

필자는 오목교를 건너지 않고 직진해 달전천 둑방길(도로)을 걸었는데 좌측에 보이는 철교를 건너면 자라섬 서도의 이화원입니다. 철교 위에서 바라보는 자라섬의 풍경이 그럴듯합니다. 이화원은 세계 여러 나라의 나무를 보유한 온실식물원인데, 기와담장 안쪽에는 옹기들을 두 줄로 가지런하게 놓아두어 한국의 전통적 분위기를 잘 연출하고 있더군요.(다만 현재 휴원 중)

 달전천의 보행자전용철교

 

철교에서 본 자라섬

 

이화원 정원

 

이화원 식물원

 

기와담장 안쪽의 옹기들

 

 

 

 

 

 

▲ 캠핑의 메카인 자라섬 서도

 

자라섬 서도는 캐러반 사이트(오토캠핑장), 인라인스케이트장, 야외수영장 등이 있으며, 드라마 “아이리스” 촬영장이기도 합니다. 자라차도교를 건너면 우측 헌수공원에는 자라섬의 상징인 자라조형물이 놓여 있습니다. 조금 더 안쪽 중도와 마주보는 곳에는 어린이놀이터가 있는데 이곳에는 공룡을 비롯한 여러 동물의 조형물이 세워져 있어 쉬어가기에 참 좋은 곳입니다.

캠핑장

 

자라섬 상징조형물

 

 

 

 

 

 

 

 

 

 

 

 

 

 

 

 

 

서도에서 중도로 이어지는 도로변에는 자라섬 남도 꽃정원을 알리는 현수막이 걸려있는 가운데, 화려한 꽃 뒤로 경춘선 철교가 북한강을 가로지르고 있습니다. 도로 좌우로 보이는 북한강의 물길도 매우 잔잔하더군요.

 

 

 

북한강을 가로지르는 경춘선 철교 

 

 

 

 

 

 

 

▲ 잔디광장이 있는 생태문화공원-자라섬 중도

 

자라섬 중도에는 지름 100m가 넘는 거대한 원형 잔디광장을 갖춘 생태문화공원으로 잔디광장 주위는 주차장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남도의 꽃정원 답사 후 출구 쪽 길목에는 호박터널이 있는데 길이 176m, 폭 3.5m로 조성된 터널에는 애플박, 도깨비방망이박, 베트남박, 수세미, 이색칼러배호박, 여주, 뱀오이 등 13종류의 다양한 박과류를 재배합니다. 호박터널에는 행복의 길이라는 이름이 붙어 있더군요.

중도 잔디광장

 

 

 

 

 

 

 

 

 

 

 

 

 

 

▲ 양탄자 같은 꽃들의 향연-자라섬 남도 꽃정원

 

남도로 들어서면 꽃정원의 황상적인 가을꽃들이 방문객을 화사한 미소로 맞아줍니다. 현재 이곳에는 가을꽃인 백일홍, 코스모스, 구절초, 메리골드, 접시꽃, 칸나, 핑크뮬리 등이 북한강 가운데를 양탄자처럼 수놓은 모습입니다. 남도 선착장에서 지명도가 높은 남이섬은 남쪽으로 800m 지점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필자는 수도권(서울 및 경기도)에 50년 이상 거주했는데 자라섬은 이번에 처음 방문했습니다. 앞으로 계절이 바뀔 때마다 청정지역인 자라섬을 자주 찾아야 하겠습니다.(2021. 10. 13)

 

 

 

 

 

 

 

☞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하트(♡)를 눌러주세요!

로그인이 없어도 가능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