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 등록된 자동차는 1,600만대가 넘습니다. 1997년 7월 1000만대를 넘어선 이후 10년(2007년 2월 기준) 만에 1,600만대를 돌파했습니다. 국토해양부(전 건설교통부)는 2014년경이면 자동차 등록대수가 2,000만 대에 도달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자동차 변속기는 자동차 클러치와 동력이 전달되는 추진축 사이에 설치되어 엔진의 동력을 자동차의 주행상태에 알맞도록 속도와 회전력을 바꾸어 전달하는 장치를 말합니다. 자동차는 변속기의 종류에 따라 수동변속기(M/T : Manual Transmission)차량과 자동변속기(A/T : Automatic Transmission) 차량으로 나뉘어 집니다.


수동변속장치는 운전자가 막대기처럼 생긴 스틱(stick)을 이용해 직접 엔진의 회전수를 조절하여 차량의 속도 및 소음의 발생정도에 따라 변속시점을 결정하고, 변속조작과 동시에 동력차단장치인 클러치를 조작하여 변속을 조절하도록 한 장치입니다. 반면 자동변속장치는 속력이 증가함에 따라 자동적으로 변속이 조절되는 장치입니다.


자동변속기는 운전의 편리성으로 인해 점점 그 점유율이 높아지는 추세이며, 국내에서 운행중인 차량가운데 자동변속기를 단 차량은 96%에 다다릅니다.  



현재 수동변속기차량의 보급률이 4%에 불과한 것은 이 차량은 교통이 정체되는 도심에서 운전하기가 매우 까다롭기 때문입니다. 시속 80km이상의 속력으로 달리는 고속도로에서는 자동이나 수동이나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그러나 수동의 경우 도심에서는 수시로 기아를 변속해야 하므로 왼발로 클러치를 밝는 발도 매우 피곤하고 또 운전자는 운전 중 정신을 집중해야 합니다. 더욱이 근래 여성운전자가 증가한 것도 이의 보급률이 낮은 이유입니다. 그러나 글쓴이는 다음과 같은 사유로 수동변속기 차량을 선호합니다. 

 
첫째, 고장 시 수리비용이 적게 듭니다. 자동변속기가 고장나면 이 변속장치전부를 교체해야하지만, 수동변속기는 이를 수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수시로 발생하는 급발진 사고의 우려가 없습니다. 지금까지 발생한 급발진 사고차량은 전부 자동변속기 장착차량입니다. 급발진 사고의 원인이 아직까지 명확하게 규명되지는 않았지만 수동차량은 이런 걱정을 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셋째, 자동변속차량에 비해 연비가 20%가량 더 좋아 유류비가 절약됩니다. 글쓴이가 소유한 중형차(1998cc)의 경우 그 마일리지는 약10km(리터 당)입니다. 만약 자동변속차량이라면 7∼8km/리터 정도일 것입니다. 또한 수동변속기 오일은 밀폐되어 있는 기어박스 안에 있기 때문에 잘 변질되지 않으며 소모되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넷째, 정지상태에서 출발할 때 수동변속기차량은 자동변속기차량보다 빨리 가속할 수 있습니다. 물론 급(急)가속은 자제해야겠지만 동일한 조건 하에서 빨리 나간 다는 것은 기분 좋은 일입니다. 따라서 스포츠용 명품 자동차는 대부분 수동변속기차량입니다.    

고급스포츠차량의 수동변속기  

 
전문가에 의하면 수동변속기차량의 보급률을 현재의 4%대에서 10%이상 올릴 경우 국가 전체적으로 연간 유류비절감 및 이산화탄소의 배출량도 크게 감축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자동차제작사에게 일정비율로 이 차량의 제작을 의무화하고, 또 수동변속차량 구입 시 차량구입비용 일부를 지원하는 등의 인센티브제공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Posted by pennpenn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냥이 2009.07.11 01: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수동은 발따로 손따로여서 장내연습하는데 어려웠다는...(결국 오토로 갈아타고 오토로 연습면허따고...오토도 20km/h단위로 엑셀에서 살짝땠다 밟았다... 3천 RPM넘겨도 안되고...)조작쉬운 수동은 없나요~?

  3. Favicon of http://blog.daum.net/samdori BlogIcon 멍뭉 2009.07.11 06: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양 다리가 불편해서 목발을 짚고 다니는 분 차를 동승한 적이 있어요.
    짐작에는 뭔가 장애인용 특수차량일 것이다 생각했는데, 살펴보니 그냥 오토더군요.
    몸이 불편하시지만 전국방방곡곡을 다니며 일을 하십니다.
    오토운전이 그만큼 편하다는 거겠지요.

    하지만 전국민의 95%가 자동주의자라는 것은 정말 이해할 수 없는 일입니다.
    오토가 추세이기 때문에 따라야 한다는 주장은, 단지 유행에 휩쓸리고 있다는 의미 아닐까요?

    사자머리가 유행이라고 너도나도 사자머리하고 다닐 때 있었지요.
    쫄바지가 유행이라, 똥꼬가 교복 잡수시도록 줄여 입던 때가 있었어요.
    흰 양말이 대세였던 때가 있고, 그것이 구라파에서는 동성애자의 패숀이라는 소문에 삽시간에 검은 양말로 대체되기도 했지요.
    갑자기 흰 양말 신으면 변태 취급을 받았습니다.

    이런 포스팅이 가끔 올라오는 이유도, 소수자(여기선 수동주의자)에 대한 핍박이 알게 모르게 있다는 뜻일진대, 헌법 11조에 나와있습니다.
    수동, 자동 차별하지 말라구요.
    실수로 이 글을 읽고 계신 자동주의자께서는 이 틈을 타서 헌법 정신을 되새김질해 주십시요. ~^-^

  4. Favicon of http://dada@daum.net BlogIcon 수동 2009.07.11 08: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수동변속기 차량을 못 사는 이유는 여자들 때문.
    결국 wife와 같이 써야 되는 데 wife가 수동이라면 아주 질색을 하기 때문.

  5. Favicon of https://rubygarden.tistory.com BlogIcon 루비™ 2009.07.12 17: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에전에 1.3톤 포터로 일종 면허를 딴지라
    처음에는 수동 변속기를 쓸 수 있었는데
    오래 자동 변속기를 운전하니
    이제는 어케 모는지도 모르겠어요..
    그런 좋은 점이 맣이 있었군요.

  6. 하늘진이 2009.07.17 23: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96년에 면허를 딴 후 줄곧 수동변속기 차량만 운전해 왔습니다. 지금도..
    모두 공감하는 사실이긴 하지만, 제가 수동을 선호하는 결정적 이유는 급가속뿐 아니라 급감속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아내 차가 마티즈 CVT인데 엔진브레이크의 반응이 늦어서 운전하다 당황한 적이 많지요.
    다른 분이 위의 댓글에서 말씀하셨듯, 결국은 말을 금새 잘듣는다... 반응이 빠르다... 이거겠지요.
    반응이 빠른 것은 안전상 중요한 장점이지 않을까.. 제 차가 몇년안에 폐차되겠지만 다음 차도 수동으로 가지않을까 생각합니다.

  7. 보노보노 2009.07.17 23: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수동이 자동보다 좋은 점이 있겠지만, 현재 자동차 기술의 발전으로 그런 장점도 많이 희석되었습니다. 우선, 연비. 이건 극단적으로 CVT같은 신기술(무단변속)에 의해서 역전된지 오래구요, 제 상식으론 하이브리드카도 수동으론 어렵습니다. 이런 극단적인 기술외에, DSG같은 기술은 연비뿐아니라, 빠른(그리고 임의의) 변속을 가능하게 하면서 완전 자동입니다. 수동변속보다 훨씬 빠릅니다. 언덕에서 뒤로 안밀립니다(이건 별도 옵션이긴 하지만). 물론, 수동변속기가 구조적으로 간단하므로 내구성이나 신뢰성 고장시 수리가능성등에서 우월할 수 있겠으나, 현재 기술로도 대부분의 자동 변속기들이 거의 반영구적인 내구성을 가지게 할 수 있으므로 별 의미는 없습니다. 물론 그럴려면 비싸지겠죠. 한마디로, 수동 변속기는 싸고 튼튼하다는 거 말고는 그다지 내세울 것이 없는 거죠... 그리고 마지막으로, 한국민이 자동을 선호하는 것을 상당히 부정적으로 보시는 분들 많으신데요... 그건 한국 지형상 언덕등이 많고 서고가고를 반복하는 형편에서는 어쩔 수 없습니다. 만일, 자동 선호가 순전히 한국인들의 정서(그리고 수준)의 문제라면, 도대체 왜 외국에서 최신 자동변속기 연구를 그렇게 만히 하는 걸까요? 수동 변속기의 장점은 알겠으나, 자동 카메라(SLR)이 이미 완전 수동 카메라보다 앞선 것 처럼, 좀 오래된 추억의 기술이 되어 가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제 생각엔, 변속하려고 자동차 타는 건 아니니까요. 여러 자동 기능들은 결국, 드라이빙 자체에 집중하는데 더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8. 고무신껌 2009.07.17 23: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자들이 수동변속기를 어려워한다는건 말이 안되는데요. 남자들도 어려워합니다. 여자들이 어려워하는게 아니라 초보들이 수동변속기 익히는걸 어려워하는거죠. 저 10년째 수동변속기 승합차 몰고있지만 저희 어머니가 저보다 운전 더 잘하십니다.

  9. 요즘 자동 2009.07.17 23: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자동 만만치 않습니다.
    포르쉐 911 이번에 새로 나온 경우는
    오히려 자동이 수동보다 연비가 좀 더 높더군요
    변속이 빠른 것은 말할 것도 없고, 효율도 좋아졌더군요.

    • roQnf 2009.07.18 07:42  댓글주소  수정/삭제

      911타고 다니면서
      연비걱정하것소?
      요즘 자동차??
      오토가 연비 더좋은 요즘자동차 모델이 몇개입니까?
      답답한 멘트좀 날리지 마세요

  10. Favicon of https://fieldnote.tistory.com BlogIcon KarinGeo 2009.07.18 00: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수동변속기 차량이 많다면 좋겠는데, 갈수록 수동변속기 모델을 안 내놓는 경우가 늘어나는 것 같아서 아쉬워요.
    지금은 차가 없지만, 나중에 산다면 수동으로 사고 싶은데 말이죠 (..)

  11. 이럴수가 2009.07.18 00: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4% 밖에 안되요 -_-? 훔; 96년식 세피아 수동 20만 키로 넘게 잘 타고 다니는 사람인데 -_-;
    저도 그놈의 오토 잔고장때문에 수동변속기를 더 선호합니다. 업무상 자동변속 차량을 몰 일이 잦은데요...
    솔직히 연비도 그렇고 힘도 그렇고... 시내 주행에서 자주 가다서다 하는게 불편하다는데 수동에 익숙해져서인지 뭐 그런걸 불편이라고 생각한 적도 거의 없고 -_-

    솔직히 오토... 돈 벌려고 차 몰고 다니는건데 돈 까먹는 일이 더 많을만큼 -_-
    돈&손 많이 갑니다. 스틱은 기본적인 점검에 기름이나 잘 넣어주면 말썽날 일이 거의 없죠 -_-

  12. 미치겠다 2009.07.18 06: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뭐 이리 모순덩어리
    수동이 기름절약한다더니만
    신호대기후 출발시에 치고나가는맛?ㅋㅋㅋㅋㅋㅋㅋ
    그런식으로 급출발하는게 좋아서 수동을 선호한다면 아마도 기름이 더 많이 들겠소
    ㅉㅉㅉ

    • roQnf 2009.07.18 07:39  댓글주소  수정/삭제

      수동운전을 모르기에
      그런 댓글을 다는 겁니다
      오토면허딴 사람은 댓글올릴 자격미달입니다

  13. 운전경력 12년 초보 2009.07.23 17: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처음부터 수동을 타서 그런지 원래 그런거구나 생각해서 여타 다른생각자체를 가져본 적이 없는 여성운전자입니다.
    다른건 모르겠는데 일단 손맛은 진짜 좋구요~ 무엇보다 여자가 수동차를 몬다고 했을때 와~ 하는 그 반응이 좋아서 수동차 몹니다.^^;;

  14. 안전운행 2009.08.27 22: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0년넘게 수동차량 애용하고 있습니다.
    매일 출퇴근을 제외하고 몰고다니는 회사법인차는 물론 자동이구요.
    역시 편하기는 자동이 짱이지요 ^^;
    하지만 정말 재미가 없어요
    수동은 단지 연비때문이 아니라 운전하는 재미 때문에 끊기가 어렵습니다
    정말 안느껴본사람은 죽었다 깨어나도 모르지요
    기술발달로 연비는 추월할수 있지만 사람이 느끼는 아날로그적 재미는 어쩔수 없을껍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왼쪽무릎만 지원만해준다면 그 재미를 버리기 싫습니다. ㅋㅋ

  15. Favicon of https://wvsp2.tistory.com BlogIcon 티알엑스 2009.10.05 14: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은 조작은 자동이자 속은 수동기어인 듀얼클러치 시대가 왔으니
    조만간 수동변속기는 4프로도 안될 듯 싶습니다 -_-;;;
    그래도 스포츠 주행에서 수동만큼 좋은것도 없는데 말이에요..

  16. 시리우스 2011.11.09 15: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08 투싼 수동모델 잘 타고 있습니다 오히려 오토를 운전하면 더 이상하더라고요 허전하고...

  17. 최혜진 2013.12.29 00: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나라 지형 좋진 않지만 수동타는데 전혀 문제 없습니다. 자동선호 부정적인 측면 맞죠. 저탄소정책과도 대치, 연비따지고 성능따지면서 사실은 운전실력이 부족해서 못해서 그런거죠. 면허시험 완전 쉬우니까! 전 35세 여성이구요. 개인적경험에 불과하지만, 제 주변 인맥 어림잡아 삽십명중에 자동선호하시는 분중 실제 수동운전 가능자는 한 명이었네요. 그것도 능숙한게 아닌 가능!

  18. 미래에서옴 2016.10.22 00: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래에서왔습니다. 가격이 더나가서 그렇지 DCT라고 자동타보면 수동 못탑니다. 변속시간도 더짧고 빠릿빠릿...

  19. 미코찡 2017.09.23 18: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8년이지난 지금도 수동은 진리입니다~

  20. 11 2017.12.02 01: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수동타는사람들에겐 손발이자동인데.. 꼭 조금타본사람들이 무릎타령..수동타면 브레이크도 그의 안밟는듯

  21. DNLD 2020.07.11 09: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쎄 과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