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개연수 아들 고운 역의 김승수


▲ 역모로 아버지 잃은 연살타와 고운의 서로 다른 처신
 
담덕태자(이태곤 분)가 역모의 수괴인 개연수(최동준 분)를 살해한 후 반란에 참가한 자들을 참수하자 국정은 급속도로 안정되었으나 남은 문제는 역도들의 가족에 대한 처리인데요. 담덕은 이미 고무대장군(김진태 분)에게 역도의 가족은 누구도 다치게 해서는 안 된다고 했지만 이번 반란을 제압한 해모월(김영기 분)과 사갈현(김철기 분) 등 충신들의 생각은 달랐습니다. 이에 대해 담덕은 "그렇다면 연살타(홍경인 분)와 태자비 도영(오지은 분)도 죽여야 하느냐"며 반대했고, 해모월은 "사사로운 감정만으로는 일을 처리하면 안 된다"고 건의했습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담덕을 도왔지만 아버지 일로 곤란을 겪은 두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개연수의 아들 고운(김승수 분)과 연도부(반석진 분)의 아들 연살타입니다. 연살타는 개연수의 편에 선 연도부를 직접 포박하라고 지시하였고 개연수가 죽은 후 태자 앞에 나가 역도의 아들임을 이유로 죄를 자청하였습니다. 끝내 아버지가 참수당하는 현장을 숨어서 보면서 눈물만 흘린 후 칩거했습니다. 그런데 고운의 행동은 너무나도 달랐습니다. 왕궁에서 담덕이 개연수를 살해하는 현장을 목격하고는 놀라움에 몸서리쳤고, 저자거리에 효수된 개연수의 목을 수습하려다가 붙잡혀 담덕 앞으로 끌려 나옵니다. 물론 아들이 죽은 아비의 시신을 수습하려는 걸 나무랄 수는 없는 일이지요.

담덕은 끌려온 고운을 보자 "고운은 내 신하이므로 풀어 주라"고 지시합니다. 그런데 고운의 대답은 귀를 의심케 합니다. "담덕태자가 내 아비를 죽였다. 난 더 이상 태자의 신하가 아니다. 지금 나를 죽이지 않으면 나중에 크게 후회할 것"이라고 큰 소리 친 것입니다. 담덕은 측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고운을 석방합니다. 고운은 한 마디 말도 없이 행동대장인 원봉(박유승 분)과 함께 말을 타고 사라집니다. 이를 보면 연살타와 고운의 처신은 하늘과 땅의 차이만큼이나 다릅니다. 제작진은 고운으로 하여금 직접 태자가 아버지를 살해하는 현장을 목격시켜 변심의 빌미를 제공한 듯 합니다. 

 


▲ 풍발의 간교한 술책에 말려든 고운의 변심 

고운을 부추긴 자는 후연 모용수 황제(김동현 분)의 책사인 풍발장군(정호근 분)입니다. 그는 이미 지난 제45회에서 개연수가 반란을 주도했다는 말을 듣고 왕궁으로 가는 고운의 마음을 흔들어 놓았습니다. 풍발은 고운의 앞을 가로막은 채 "지금 국상 개연수가 반란을 일으켰다. 당신은 고구려의 신하가 아니라 역적의 잔당일 뿐이다. 그러나 이 모든 책임은 담덕에게 있다. 담덕이 도영(오지은 분)과 결혼한 것은 국상의 방심을 유도하기 위한 술책이었다. 후연에서 실종된 도영에 대한 수색도 담덕이 직접하지 않고 부하들에게만 일임하지 않았나?"

고운일행이 담덕을 떠나 말을 달리는데 매복한 군사의 공격을 받아 최대위기에 처했을 때 풍발이 나타나 구해줍니다. 풍발은 공격하던 군사의 품에서 천군의 패를 보여주며 고운의 반발을 불러일으킵니다. "담덕이 당신을 풀어준 것은 어진 군주임을 보여주기 위한 위장전술이다. 실제로는 천군을 풀어 당신을 죽이려 하지 않았나? 당신이 가는 길에 또 다른 매복조가 있을지 모르니 조심하라!" 고운이 풍발에게 "나를 도와주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묻자 풍발은 "난 후연의 선비족이 아니라 한족이다. 난 야망이 큰 사람으로서 자네 같은 인재가 필요하다. 나를 도와준다면 담덕에 대한 복수를 내가 도와주겠다"고 감언이설로 유혹합니다. 실제로 처음 담덕을 공격한 자들도 또 천군패도 모두 풍발이 조작한 것이지만 이를 모르는 고운은 담덕에 대한 적개심을 불태웁니다.


 


▲ 전혀 설득력이 없는 고운의 한심한 변절

풍발의 간계에 속은 고운은 후연 내 고구려 유민촌에서 자리를 잡고 평범한 사람으로 농사를 지으며 살 작정입니다. 그런데 또 풍발이 찾아옵니다. 그는 "고구려왕으로 취임한 광개토태왕이 새 황후를 맞이하기 위해 지금 동분서주하고 있다. 그는 태자비 도영이 죽었다고 생각하면서도 허묘(墟墓/임시 묘)마저도 만들지 않고 그녀를 안중에도 없이 무시한다. 내가 보기엔 도영낭자는 어딘가에 살아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녀가 죽었다는 증거를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고운 당신이 이름을 떨쳐야 도영이가 찾아오지 않겠나! 당신이 여동생의 등불이 되어 달라"고 부추깁니다. 풍발이 간교한 감언이설을 내 뱉을 때마다 배신감에 부르르 떠는 고운의 행동을 어찌 보아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어제 밤 제49회에서 고운은 장작을 패다가 아버지를 살해한 담덕과 도영의 생사를 확인하지 않는다는 풍발의 말을 회상하며 분노에 사로잡히더니 돌연 말을 타고 후연의 왕궁으로 가서는 모용보 앞에 무릎을 꿇고 "태자의 사람이 되겠다"고 합니다. 태자가 이유를 묻자 고운은 "고구려와 담덕에게 복수하고 잃어버린 누이동생을 찾을 것"이라고 대답합니다. 그는 후연과 태자에게 충성을 맹세합니다.

한편, 대왕은 약연과의 국혼을 계기로 주변국에 사신을 보내 국혼에 초청하면서 예물대신 상대국이 억류하고 있는 고구려포로의 석방을 요구했는데 후연에서는 모용보가 직접 참가할 계획입니다. 이 때 후비 담주(조안 분)가 함께 고구려에 가고 싶다며 모용보를 찾아왔다가 뜻밖에도 고운을 만납니다. 담주가 놀라며 반가워하자 고운은 본심을 드러냅니다. 고운은 "나도 공주도 고구려 사람이 아니라 이제는 후연사람이다. 앞으로 고구려와 담덕의 이름을 내 앞에서 거론하지 말라. 앞으로 나는 위기의 고구려, 망하는 고구려 소식을 공주에게 알려주겠다. 예전의 고운은 죽었다"며 돌아섭니다.  

 

지금까지 고운은 상단을 운영하는 것처럼 위장한 채 후연에 들어가 군사정보를 담덕태자와 국상 개연수에게 알리는 전령 같은 역할을 했습니다. 고운은 도영과 마찬가지로 아버지가 담덕에 맞서려는 것을 알고는 이를 못마땅하게 생각하면서 항상 바로 잡으려 애를 썼습니다. 그는 매우 강인한 고구려 충신이었던 것입니다. 따라서 그가 아버지 반란 및 피살을 목격하고는 고구려에 등을 돌린다는 것은 한마디로 웃기는 일입니다.

비록 고운은 후연에서 오래 머물기는 했지만 종종 고구려를 왕래하여 양국의 사정을 소상히 알고 있었을 것입니다. 따라서 풍발이 일찍이 고구려로 들어와 담덕왕자를 살해하려 한 것, 고구려가 아버지 개연수의 개입으로 후연과 혼인동맹을 맺은 다음 담덕이 담주공주(조안 분)를 데리고 후연으로 갔다가 모용보(임호 분)와 풍발의 함정에 빠져 후연황제 모용수 시해 미수범으로 곤욕을 치른 일 등을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담덕을 음해하려는 풍발의 말 한마디에 그가 대왕(광개토태왕)에게 적개심을 불태운 것은 앞뒤가 맞지 않습니다. 비록 반역자의 아들이지만 고구려의 신하라는 담덕태자의 말은 믿지 않고 몇 차례나 고구려를 혼란에 빠뜨린 풍발의 말을 더 신뢰하는 고운의 변절은 전혀 설득력이 없어 보입니다.

 


▲ 오십보백보인 개연수와 고운 부자의 어이없는 변절

차라리 고운은 국상 개연수가 살아 있을 때부터 아버지의 역모에 가담하고 역모가 실패한 후 목숨을 부지하기 위해 후연으로 도망치는 게 더 변절에 대한 적절한 이유가 되었을 것입니다. 물론 개연수가 역모를 주동하며 대외적으로 내세운 명분은 "호전적인 담덕이 대왕이 되면 외국과의 전쟁을 자주 하게 되어 백성이 힘들어 진다"는 웃기는 이유였으니 고운이 역모에 가담할 수는 없었겠지요. 어쨌든 아비 개연수의 대의명분 없는 반란과 아들 고운의 어이없는 변절은 타당한 이유를 찾을 수 없는 그야말로 어설픈 전개입니다.

                                                                       국상 개연수(좌)와 아들 고운(우) 부자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