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고석정의 실제 모습

                                                                           드라마 속의 고석정

현대의학을 배운 의사 진혁(송승헌 분)이 우연한 사건으로 타임머신을 탄 것처럼 조선시대로 들어가서 겪는 좌충우돌을 그린 MBC 주말드라마 <닥터진> 제3회에서 눈에 익은 장소를 목격했습니다. 실세인 좌상 김병희(김응수 분) 대감의 건강회복을 축하하는 잔치가 열렸는데, 이곳이 바로 철원팔경의 으뜸이라는 고석정입니다. 고석정은 깎아지른 듯한 한탄강 협곡에 12m에 이르는 거대한 자연석과 기암이 어우러져 숨막히는 절경을 선사하는 곳입니다.

진혁은 관군을 죽인 혐의로 체포되어 목숨이 풍전 앞의 등불 같은 존재가 되었습니다. 이 때 이외의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진혁을 즉시 참수하라고 추상같은 명령을 내리던 김병희 대감이 말끝을 흐리며 그만 졸도한 것입니다. 진혁은 김병희의 뇌에 이상이 있음을 직감하고 즉시 수술을 해야 목숨을 살릴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내의원 어의인 유홍필(김일우 분)이 며칠 전 김 대감이 기방의 정자에 머리를 부딪쳐 잠깐 졸도한 적은 있었지만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말합니다. 그렇지만 의사인 진혁은 우선 사람을 살려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포청의 종사관 김경탁(김재중 분)과 주변사람들은 진혁이 살고 싶어 요상한 말로 사람들을 현혹시킨다고 비난했습니다. 진혁은 환자의 머릿속에 피가 고였으며, 코피가 나면 잘 멈추지 않고 걸음걸이가 이상하며, 눈물을 자주 흘리고 손을 떨지 않았는지 물었습니다.

이 말을 들은 어의는 깜짝 놀랐고 김경탁은 김 대감의 목숨을 살리지 못하면 진혁을 죽인다는 조건으로 그에게 수술을 맡겨 두 번이나 두개골을 개봉한 끝에 김 대감을 살린 것입니다. 진혁은 김병희를 살린 공으로 자유의 몸이 되었고, 이미 홍영휘(진이한 분)를 살린 공로로 그의 집으로 거처를 옮겼으며, 건강회복 축하연에 초대되었던 것입니다.

 

한탄강의 거대한 기암 옆의 모래사장에 주안상을 차리고 최고기생 춘홍(이소연 분)의 가야금소리를 들르며 고관대작들은 흥에 겨운 모습입니다. 춘홍은 김병희에게 어의도 모르는 병을 참형직전의 죄인이 살렸으니 천운을 타고났다고 축하했는데, 이 말은 들은 김병희도 파안대소했습니다. 김병희는 진혁을 불러 술을 한잔 권하며 목숨을 살려 줘 고맙다고 했고, 유홍필은 의술과 고금의 의서에서도 보지 못했다며 놀라워했습니다.    

이 자리에는 김병희의 적자(嫡子)인 김대균(김명수 분)도 참석했습니다. 그는 춘홍을 보는 순간 한눈에 반해버려 몰래 연회장을 빠져나와 그녀를 배에 태운 채 수작을 부립니다. 김대균은 기첩에서 빼내 줄 테니 첩실이 되어달라고 요청합니다. 춘홍은 자신을 위해 죽을 수도 있다는 김대균의 말을 듣고는 직접 그 말을 시험해 보고 싶다며 그의 허리를 안고 강물에 뛰어 들었습니다. 진주 기생 논개가 왜장의 목을 안고 남강에 몸을 던진 것과 같은 형국입니다. 김대균은 춘홍을 구할 생각은 하지 않고 홀로 겨우 헤엄쳐 밖으로 나왔지만 춘홍은 익사직전입니다. 이를 본 진혁은 다이빙하듯 강물에 뛰어 들어 춘홍을 뭍으로 꺼냅니다. 그리고는 양손을 가슴을 압박하더니 입으로 공기를 불어넣은 인공호흡법으로 춘홍을 살립니다. 현장을 목격한 사람들은 남녀가 유별한 시기에 진혁의 이상한 행동을 이해할 수 없었지만 춘홍의 생명을 구했으니 아무튼 진혁은 전지전능한 의사가 되었습니다.

 

강원도 철원군 동송읍 장흥리에 위치하고 있는 고석정(孤石亭)은 신라 진평왕 때 한탄강 중류에 세운 정자입니다. 조선 명종 때는 임꺽정이 이 곳의 험한 지형을 이용해 이 정자의 건너편에 석성을 쌓고 은거하면서 의적활동을 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정자는 한국 전쟁 때 소실되었다가 1971년에 재건되었는데 정자에서 바라보면 한탄강 중앙의 거대한 자연석과 한탄강의 맑은 강물이 사행으로 맴돌아 흐르는 협곡과 아우러져 절경을 연출하는 곳입니다. 이런 곳에서 드라마를 촬영하면 제작진과 출연진 모두 피곤한 줄로 모르겠지요. 실제 고석정의 모습을 사진으로 소개합니다. 드라마 소긔

                                                                       드라마 속의 고석정


 


 

고석정 정자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