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세계적인 건축가 마리오 보타가 설계한 평화기념관

 

 

 

 

경기도 화성시 우정읍 매향리 소재 매향리 평화생태공원은 54년간 미 공군사령부의 공군사격훈련장(쿠니사격장) 부지였던 곳을 2021년 생태공원으로 조성한 곳입니다. 이곳은 주민들의 노력으로 2005년 사격장을 폐쇄한 후 아픈 역사를 보존하고 관광객 유치를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공원으로 탈바꿈했습니다.

 

 

 

 

 

이곳에는 잔디마당, 매향정, 파고라, 작가정원, 습지생태원, 마을 숲 산책로, 화성시 공예문화관, 평화기념관, 평화의 소녀상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유소년 야구장인 화성 드림파크가 바로 인접해 있으며 드림파크를 가운데 두고 맞은편에는 매향리 평화역사관이 있습니다.

 

 

 

 

 

매향리 평화기념관은 매향리의 아픈 역사를 기억하고 미래세대에 평화의 가치를 전달하고자 설립된 기념관입니다. 이곳은 1950년대 미군부대가 사격 및 폭격훈련을 위해 설치한 군사시설로 쿠니사격장으로 불렸습니다. 2000년대 중반까지 매향리에는 군용기의 굉음과 포탄소리가 끊이지 않았습니다. 주민들은 삶의 터전을 지키기 위해 훈련중단을 요구하며 투쟁을 시작했고 그들의 강한 의지는 사격장 폐쇄를 이루어냈습니다.

 

이러한 고통과 투쟁의 역사를 잊지 않기 위해 쿠니사격장의 일부 건물을 존치하였고, 통제의 상징이던 철조망 역시 옛 형태를 보존해 이제는 누구나 자유롭게 오가는 개방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50여 년간 지속된 매향리의 아픈 역사를 기억하고 다시 찾아온 평화를 기념하기 위해 세계적인 건축가 마리오 보타가 평화기념관을 설계했습니다. 과거와의 연결을 중시하는 마리오 보타는 기존의 쿠니사격장 존치건물을 침범하지 않으면서도 쿠니사격장 부지 전체를 끌어안는 형상을 고안했으며, 현재의 반원형 건물을 설계했습니다.

 

평화를 되찾은 매향리의 빛나는 미래를 상징하듯 평화기념관은 자연광이 곳곳에 유입되는 구조로 지어졌습니다. 이러한 건축적인 요소를 반영하여 1층 어린이체험실은 빛을 체험하는 공간이 마련되었으며, 2층은 쿠니사격장의 폐쇄를 위한 주민들의 활동을 살펴볼 수 있는 상설전시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자료/평화기념관 브로셔).

 

출입구를 들어서면 안내실인 위병소가 있습니다. 맞은편에는 장교막사와 생활관 및 카페와 체력단련실 등 당시의 시설이 남아 전시공간으로 조성되어 있지만 시간적인 여유가 없어 내부를 살펴보지는 못했습니다.

매향리 평화기념관 출입구

 

 

 

평화기념관 시설물 배치도

 

 

위병소 맞은 편 존치시설물

 

 

 

 

 

위병소 오른쪽에 위치한 매향리 역사기념관으로 들어섭니다. 2층으로 오르면 상설전시실입니다. 이곳은 매향리가 평화를 되찾기까지의 과정을 조명하고 그 속에 담긴 가치를 되새겨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쿠니사격장의 설치부터 폐쇄에 이르기까지 매향리에서 일어난 아픔의 시간들과 평화를 되찾기 위한 주민들의 노력을 담고 있습니다. 참고로 쿠니사격장의 쿠니라는 명칭은 매향리의 옛 이름인 고온리에서 유래했습니다. 미군이 이 지명을 영어로 “KOON-NI"로 표기하여 쿠니라고 부른 게 그 출발점이랍니다.

 

 

 

 

역사기념관 출입구

 

 

 

 

 

 

 

 

 

 

 

 

 

 

 

1층으로 내려선 후 출입문을 나서 우측 끝으로 가면 원통형의 시설물이 있는 데 바로 전망대입니다. 이곳은 추모의 위령비라고도 부릅니다. 기념관의 회랑 앞쪽에 자리 잡은 추모의 위령비는 원형의 통로가 수직적으로 반복되는 구조로서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위령비 겸 쿠니사격장과 농섬, 매향리 인근을 조망하는 전망대로서의 기능을 합니다. 엘리베이터를 이용해 RF(ROOF FLOOR)층으로 오르면 사방팔방으로 펼쳐지는 매향리 평화생태공원과 남양만의 멋진 조망을 볼 수 있습니다.

 

화성드림파크(좌측)

 

반원형 모양의 역사기념관 지붕

 

역시기념관 출입문과 위병소

 

장교막사와 생활관 및 사격통제실

 

사격의 목포물인 농섬

 

농경지 뒤로 보이는 화성방조제

 

 

 

 

 

 

참고로 기념관의 관람시간은 10:00∼18:00이며, 휴관일은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과 추석 당일입니다. 단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그 다음 평일에 휴관합니다. 입장료는 무료이며, 주차장은 충분합니다.

자료/화성지질공원 홈페이지

 

 

 

 

 

☞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하트(♡)를 눌러주세요!

로그인이 없어도 가능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