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방파제용 테트라포드 뒤로 보이는 포항 양포항

 

 

 

 

 

해파랑길은 동해의 떠오르는 해와 푸른 바다를 길동무 삼아 함께 걷는다는 뜻으로 부산 오륙도 해맞이공원에서 출발해 동해안을 따라 북쪽 강원도 고성의 통일전망대까지 총 길이 770km에 이르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긴 트레일 코스입니다. 모두 10개구간 50개 코스로 구성된 이 길을 걸으며 동해안의 멋진 풍광과 낭만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해파랑길은 갈맷길․문탠로드(부산구간 4개 코스), 간절곶소망길․솔마루길(울산구간 5개 코스), 감포깍지길․주상절리길(경주구간 3개 코스), 감사나눔길(포항구간 6개 코스), 블루로드(영덕구간 4개 코스), 관동팔경길(울진구간 5개 코스), 수로부인길․해물금길(삼척.동해구간 7개 코스), 바우길․헌화로(강릉구간 6개 코스), 녹색경관길(양양.속초구간 5개 코스), 평화누리길․갈래길(고성구간 5개 코스)과 같은 원래 12개 시․군에서 조성한 좋은 길을 장대한 하나의 길로 이은 것입니다.

 

 

 

 

오늘 걷는 12코스는 경주시 감포읍 감포항에서 출발해 송대말등대와 오류고아라해변, 연동마을을 지나 포항 양포항까지 이어지는 13.5km 거리입니다. 이 코스의 주요 볼거리는 울창한 송림의 송대말등대와 전시관, 캠핑장과 송림이 있는 오류고아라해변, 연꽃이 많은 연동마을, 바다낚시의 명소 소봉대 등입니다.

 

12코스의 들머리는 경주시 감포읍 감포리 소재 감포항입니다. 감포항은 국가어항으로 동해남부의 대표적인 어항이자 경주 최대의 어항입니다. 감포항 방파제는 동해 일출을 감상하기에 좋은 포인트로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이며, 특히 방파제의 등대는 감은사지 삼층석탑의 모습으로 만들어져 사람들의 기억에 오래 남을 명품입니다.

 

감포항 포구에는 출어를 위해 어구를 손질하는 사람, 바다낚시를 하는 사람들로 매우 활기차 보입니다. 무엇보다도 대게 집에서 호객행위를 하는 모습을 보며 이곳이 어항임을 실감합니다. 부둣가를 걸어가는데 열렬로 늘어선 선박사이로 보이는 감포항을 상징하는 감은사지 모형의 등대가 살짝 보이는군요.

 

 

 

 

 

 

 

 

수협활어직판장 뒤로 나가 방파제 슈퍼 앞쪽의 골목길을 따라 나지막한 언덕을 오르면 송대말 등대입니다. 송대말이라는 말은 소나무가 펼쳐진 끝자락이라는 의미로 등대주변에는 수령 300-400년 된 소나무가 무성합니다. 송림사이로 보이는 감포항의 모습도 매우 아름답고 또 해안의 풍경도 일품입니다. 이곳은 한국관광공사 선정 사진찍기 좋은 녹색명소이기도 합니다. 한옥 위로 솟은 탑 모양의 등대가 있는 건축물은 등대전시관입니다.

 수협활어직판장

 

 

 방파제슈퍼 앞으로 나감

 

 

 노송사이로 보이는 감포항 등대

 

 

등대 앞 바다기암과 낚시꾼

 

 

 

 송대말등대

 

 

 등대전시관

 

 

 

 

등대전시관 아래쪽 바닷가를 걸으며 북쪽으로 이동합니다. 바닷가 도로변에는 민가가 듬성듬성 보입니다. 바닷가 기암에는 갈매기들이 옹기종기 모여 앉아 반상회를 열고 있습니다. 오류2리 동회관을 지나갑니다. 그러고 보면 여기가 오류해변이네요. 해파랑길 안내지도에는 오류해변에는 백사장모래가 마치 비단을 펼쳐 자로 잰 것 같다고 하여 이 일대를 척사(尺砂)라 부른다고 극찬하고 있지만 눈에 보이는 것은 그냥 평범한 해안입니다. 실제 이곳 방파제 이름은 척사방파제입니다.

 

 

 

 

 오류2리 동회관

 

 

 척사방파제

 

 

 

 

자갈처럼 보이는 돌이 많은 해변을 지나 좌측 언덕을 올라 잠시 도로변으로 가다가 다시 해안가로 나옵니다. 지나온 해변은 맛보기이고 상당히 넓어 보이는 이곳이 진짜 오류해변입니다.

 자갈이 많은 해변에서 좌측으로 오름

 

 

 

 

 

 

 

 

 

모곡마을 경로회관을 지나자 해파랑길은 도로변으로 이어집니다. 바닷가 기암이 많은 곳에 숙박시설이 있는데 필자가 기암을 보기위해 절벽으로 접근하자 숙박업체 관계자가 사유지에 들어오면 안 된다고 경고합니다. 인심 한번 정말 고약하군요. 도로 바로 옆으로 살짝 벗어나 경치를 구경하는 것도 못하게 하는 것은 이들의 횡포입니다.

 모곡마을 경로회관

 

 

 

 도로변의 해안가 기암

 

 

 

 

 

 

 

아! 그런데 비가 부슬부슬 내리기 시작합니다. 하늘에는 별로 구름이 없는데 우산을 펼쳐야할 정도로 빗방울이 떨어집니다. 일기예보 상으로는 이곳은 흐리기만 할 뿐 비 예보는 없었거든요. 하는 수 없이 필자도 우산을 꺼내듭니다. 해변을 걸으며 본 청색의 시설물이 뭔가 했더니 바다 위를 신나게 미끄러지는 짚라인시설로 현재 휴업중이라고 하네요.

 우산을 쓴 동료

 

 

 

 

 

 휴업중인 짚라인시설

 

 

 다른 쪽의 짚라인시설

 

 

 

 

지나가는 길목에 연동어촌체험마을이라는 간판이 보입니다. 그러고 보니 이곳은 연동마을이로군요. 이곳에는 연꽃이 많이 피어 연동마을이라는데 연꽃단지는 어디쯤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이곳에 오류지구 지진해일 대피안내문이 있는 것으로 보아 이곳도 오류해변의 연장인 것 같습니다.

 연동어촌체험마을

 

 

해변의 모습

 

 

 

 

 

 

 

 

오랜만에 만난 해파랑길 이정표를 뒤로하고 양포항 방면으로 갑니다. 아직도 양포항까지는 6.8km가 남았군요. 이정표에 호미반도 해안둘레길이라는 안내문이 보이는 것으로 보아 우리는 이제 경주시를 지나 포항시관할구역에 진입한 것 같습니다. 지나가는 길목의 버스정류소 이름이 장기면 두원리라고 표기되어 있는데 이곳은 포항시 남구 장기면 두원리이며, 앞에 보이는 해변은 두원해변인 듯 합니다.

 

 두원해변(?)

 

 

 

 

도로맞은편에 보이는 대륜사 입구를 지나 지나온 바닷가를 뒤돌아보니 큰바위얼굴 같은 바위가 눈에 들어옵니다. 또한 사모바위(네모바위)의 모습도 보입니다. 지나가는 길목에 다양한 종류의 국화꽃이 피어 있네요. 바닷가 기암은 언제나 사진을 찍는 포인트가 됩니다.

 큰바위얼굴

 

 

 네모바위

 

 

 

 

 

 

 

 

 

계원2리로 들어서니 바로 눈앞에 소봉대가 보입니다. 소봉대(小峰臺)는 작은 봉수대가 있던 섬으로 인근(서쪽으로 2km지점) 복길봉수대의 전초지역할을 하였으며, 해안경관이 빼어나 예로부터 문인들이 많이 찾던 곳으로 유명합니다. 소봉대 안내문 옆에는 조선중기의 문인 이언적(李彦迪) 선생의 시를 새긴 시비(詩碑)가 세워져 있습니다.

 

 소봉대

 

 

 이언적 시비

 

                                                                        소봉대 안내문

 

 

 

 

시비 우측 작은 건물 옆으로 소봉대로 오르는 길이 있는데, 안전로프가 매어져 있어 오르기는 쉽습니다. 오르면서 뒤돌아보니 지나온 계원해변이 한눈에 내려다보입니다. 능선 좌측으로는 방파제가 있군요. 내려다보는 기암과 바다풍경이 참 좋습니다. 섬의 이름이 소봉대인데 봉수대가 있었다는 아무런 안내문도 찾지 못해 무척 아쉬웠습니다.

 

 

 소봉대 오름길

 

 

 소봉대 방파제

 

 

 

 

 

 

 

 

 

 

소봉대에서 양포항까지의 거리는 4.1km입니다. 바닷가에는 모래 대신 몽돌이 많은데 얕은 바다에는 해녀들이 물질을 하고 있습니다. 31번 국도로 나와 아일랜드 펜션 방면으로 갑니다. 오늘 답사가 거의 마무리되어 가는데 하늘이 맑아져 파란하늘이 보이는군요. 한 구비를 돌아 우측으로 방향을 돌리니 손재림 문화유산전시관입니다. 이 전시관은 손재림 한의사가 폐교된 장기초등학교를 사들여 평생 모은 민속품, 화폐, 한의학, 성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문화유산이 전시되어 있다고 하여 큰 기대를 하였지만 문이 굳게 잠겨 있어 발길을 돌려야했습니다. 이 글을 작성하면서 인터넷으로 검색해 보니 지금은 폐관되었다고 하네요.

 

 

 점처럼 보이는 해녀들

 

 

 파란 하늘

 

 

 폐관된 손재림 문화유산 전시관

 

 

 

 

대나무 숲을 지나 바닷가로 나섰다가 다시 도로로 가는 길목에는 대형 소나무가 당당한 위용을 뽐내고 있습니다. 31번 국도를 따라 가다가 양포항 1.45km 이정표를 보고 바닷가로 내려섰는데 길목에는 방파제용으로 사용하는 테트라포드가 엄청 쌓여 있습니다. 그런데 그 크기가 장난이 아닙니다. 한 개의 무게가 무려 50톤이라고 하는군요. 지금까지 본 테트라포드는 크기도 작고 표면도 곡선이었는데 이것은 모서리를 각이 지게 만든 게 이색적입니다. 여러 개를 줄지어 쌓아놓으니 콘크리트 더미도 사진의 배경으로 매우 훌륭한 소재가 됩니다.

 해안언덕의 명품 소나무

 

 

 

 

 

 

 

 

 

 

다시 도로로 나와 양포삼거리에서 양포교를 건너 우측으로 가다가 좌측의 양포항 쉼터로 갑니다. 양포항은 포항시 남구 장기면 양포리에 있는 다기능어촌어항으로 국가어항입니다. 이곳 양포항에도 낚시꾼이 많군요. 양포항 대형주차장에 등산버스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주차장 시계탑 밑에는 붉게 물든 피라칸사스 열매가 이방인을 반겨주더군요. 오늘 경주 감포항을 출발해 포항 양포항까지 13.5km 걷는데 3시간 30분이 소요되었습니다. 중간에 약간 비를 맞기도 했지만 해변으로 된 산책로가 오르내림이 없이 무난하여 바다풍경을 마음껏 즐긴 하루였습니다.

 양포교에서 본 수성천 하류

 

 

 양포항 주차장 시계탑

 

양포항

 

 

 피라칸사스 열매

 

 

 포항 해파랑길 안내지도

 

 

 

 

 

 

《해파랑길 12코스 개요》

 

▲ 일자 : 2019년 11월 24일 (일)

▲ 코스 : 감포항-송대말등대-오류해변-연동마을-두원해변-계원해변-소봉대-손재림 문화유산전시관-양포항

▲ 거리 : 13.5km

▲ 시간 : 3시간 30분

▲ 안내 : 서울청마산악회

 

 

 

 

 

 

☞ 글이 마음에 들면 아래 공감하트(♥)를 눌러 주세요!

(로그인이 없어도 가능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