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랜만에 설악산서북능선을 다시 찾았다. 서북능선이라고 하면 서쪽의 안산에서 동쪽 대청봉까지의 능선을 말한다. 그러나 통상 일일코스로 이용되는 한계령에서 올라 장수대로 하산하는 코스를 답사하였다.

그런데 귀때기청봉을 중심으로 좌우능선에는 붉은 색 열매가 달린 마가목이 많이 발견되었다. 마가목은 찬바람이 매섭게 몰아치는 높은 산꼭대기에서 자란다. 이 나무가 본래 춥고 메마른 땅을 좋아해서가 아니라 척박한 곳에서도 잘 자랄 수 있는 억센 생명력을 지닌 까닭에 높은 산꼭대기로 밀려난 비운의 나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나무는 제주도와 전라도 및 강원도에 분포하며 깊은 산 속의 꽤 높은 자리에 자생한다. 특히 울릉도에는 마가목이 지천이라고 할 만큼 많다. 가을철에 울릉도의 성인봉을 오르다 보면 군데군데 빨갛게 단풍이 든 나무는 모두 마가목이다.

오늘 산행을 하며 이 나무의 약효를 잘 아는 등산객 한 명이 마가목 열매를 열심히 채취하는 것을 보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가목의 효능]

귀가하여 자료를 검색해 보니 마가목은 비타민결핍증 및 신체허약증 예방, 기침 해소, 고혈압, 기관지염, 폐결핵, 위염에도 좋으며, 중풍과 괴혈병의 특효약이라고 한다. 이럴 줄 알았더라면 나도 이처럼 진귀한 열매를 좀 채취하는 것인데 그러지 못해 무척 아쉽게 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동의보감(東醫寶鑑)>에는 풍증과 어혈을 낫게 하고 늙은이와 몸이 쇠약한 것을 보하고, 성기능을 높이며, 허리힘과 다리의 맥을 세게 하며, 흰머리를 검게 한다고 적혔다. 마가목으로 약술과 약엿을 만들어서 먹으면 몹시 심한 중풍이라도 반드시 낫는다는 것이다.  



[마가목의 특징]

마가목은 낙엽성의 활엽교목으로서 높이는 6∼8m 까지 이른다. 잎은 9∼13매의 잎 조각이 깃털 모양으로 모여 이루어지며, 마디마다 서로 어긋나게 자리한다. 잎 조각 가장자리에는 길고 뾰족한 톱니가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잔가지 끝에 희고 작은 꽃이 우산꼴로 모여서 피어난다. 5∼6월에 피는 꽃은 다섯 장의 꽃잎으로 이루어져 있고, 지름이 8∼10㎜이다. 꽃이 지고 난 뒤에는 팥배 나무의 열매와 흡사한 열매를 맺는데, 지름이 5∼8㎜이고 익으면 붉게 물들어 아름답다. 오늘 만난 마가목의 모습이 이러하니 눈이 잘 뜨인다.

마가목을 한자로는 마아목(馬芽木)이라고 하는데, 이른 봄철 눈이 트려 할 때의 모습이 말의 이빨처럼 힘차게 솟아오른다고 해서 붙은 이름이며, 줄기껍질이 말가죽을 닮았다고도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식용방법]

말린 열매를 손바닥으로 비벼서 말렸다가 차(茶)로 우려 마시거나 또는 열매를 오래 뭉근히 끓여서 음료수 대용으로 삼는다. 신선한 줄기 껍질과 열매를 생으로 즙을 내어 먹기도 한다.

열매를 3∼5배량의 소주에 담가 3개월 이상 냉암소에 묵혔다가 조금씩 마시면 색깔이 좋고 향기가 높아 풍미가 있다. 또한 잼을 만들면 진미가 있다. 이렇게 식용하는 가운데 위에서 지적한 질환에 대하여 자연스럽게 효험을 나타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술을 마시지 못하는 사람이나 술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은 마가목 열매를 5시간 동안 술에 담갔다가 시루에 쪄서 말려 가루를 만든다. 이것을 밥숟갈로 하나씩(5그램) 하루 3번 더운  물과 함께 먹는다. 호흡기질환, 기관지염, 기침, 폐결핵, 천식 등에 매우 좋은 효과가 있다.

줄기를 꺾으면 특이한 향이 나는데 산 속에서 수도하는 사람들이나 절간의 스님들이 마가목 잔가지를 잘게 썰어서 차를 달여 마신다. 약간 매운 듯 하면서도 산뜻한 향이 일품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가목 껍질을 약으로 쓸 때에는 겉껍질을 긁어내어 버리고 속껍질만을 잘게 썰어서 하루 30∼40그램을 물 한 되에 붓고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하루 3번에 나누어 마신다.

목이 쉬거나 소리가 제대로 안 나올 때, 목에 가래가 끼었을 때, 마가목 열매로 차를 달여서 먹거나 가루 내어 물에 타서 먹으면 곧 낫는다. (자료 : "다음카페 봉삼나라"에서 일부 참고). 끝.
 
         ☞ 스크랩 안내 : 다음 블로그(http://blog.daum.net/penn1570)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