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지난번 경기도 남양주시 소재 천마산∼관음봉∼된봉을 답사했을 때 관음봉에서 된봉을 거쳐 평내호평역으로 하산하는 길목의 등산로가 마치 한 여름 폭우를 맞은 것처럼 패어 있었습니다. 최근 가뭄이 계속되고 있고 또 멧돼지의 소행도 아닌데 왜 이토록 등산로가 훼손되었는지 살펴보니 길바닥에 바퀴자국이 보였습니다. 바로 <산악모터사이클>이 지나간 자국입니다. 산악모터사이클은 산악지형에서 운행이 가능하도록 제작된 오토바이입니다.  

                                                         관음봉에서 된봉으로 가는 길목의 훼손된 등산로  

 

 

 

여기서 먼저 용어의 정의를 분명히 해야하겠습니다. <산악자전거(MTB)>는 그야말로 산악형 자전거로 일반 자전거와 같지만 경사진 곳을 다닐 수 있도록 만든 것이며 사람이 두발로 저어서 다니므로 별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보통 임도가 잘 조성된 산 또는 산악자전거의 보급이 늘면서 지방자치단체가 MTB를 위한 길을 별도로 조성하기도 합니다.

 

<산악오토바이>는 보통 네 개의 바퀴가 있는 자동차처럼 생긴 탈것으로 유원지나 해변 등에서 영업을 목적으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아 일반적으로 등산로에는 잘 진입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산악자전거와 산악오토바이는 등산로 훼손과 관련이 없습니다.

                                                                                 산악오토바이

 

 

 

문제는 위에서 지적한 <산악모터사이클>입니다. 산악모터사이클은 보통 거리에서 다니는 오토바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다만 험한 지형을 운행해야 하므로 보통 오토바이보다 훨씬 힘이 셀 것입니다. 등산을 하면서 산악모터사이클을 만난 적이 여러 차례 있었는데, 임도 또는 전용도로가 아닌 곳에 몇 대의 모터사이클이 지나가면 등산로는 한 마디로 폭격을 맞은 듯 초토화되고 맙니다. 그리고 조용한 산길을 걷는 데 들려오는 소음에 대한 불쾌지수는 말로 표현하기 어렵습니다. 지자체에 따라서는 등산로에 산악모터사이클의 출입을 제한하기 위해 통나무를 놓아둔다든지 사립문 같은 울타리를 만들어 세우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이는 한계가 있기에 산악모터사이클 애호가들의 양심에 호소하며 이를 지상(紙上)으로 고발합니다.

                                                                          산악모터사이클

 

                                                    양주 한강봉의 산악모터사이클 진입통제 시설물 

 

 


 
어떤 사람들은 등산스틱(지팡이)이 등산로를 훼손한다면서 이의 사용을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글을 읽은 적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글쓴이는 이 주장에 동의할 수 없습니다. 물론 등산을 하면서 날카로운 스틱을 사용하는 경우 사용하지 않을 때보다 등산로에는 나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그렇지만 등산객에게 있어 스틱은 이런 역기능보다는 순기능이 훨씬 많습니다. 무엇보다도 등산객의 안전을 보장하기 때문에 엄홍길 씨 같은 세계적인 산악인도 이의 사용을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맨손 등산의 경우 경사구간에서는 등산로에 자라는 나무를 잡지만 스틱을 사용하면 이를 붙잡지 않을 수 있어 등산로에서 자생하는 수목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문제는 올바른 스틱의 사용법을 가르치는 일입니다. 산행복장과 장비는 에베레스트도 정복할 것 같은데 등산스틱에 뚜껑(Cap)도 씌우지 않은 채 비스듬하게 배낭 뒤에 매달고 있는 등산객을 종종 목격합니다. 이 경우 스틱은 주변사람들에게 흉기가 될 수 있거든요. 또 어떤 이들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면서도 등산스틱을 펼쳐 바닥에 집고 다니는데, 이 경우 스틱의 뾰족한 끝이 공공시설물을 훼손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도로에서 20톤 이상 과적차량 1대가 지나가면 일반승용차 4만대가 지나간 것과 같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보통 등산로에 산악모터사이클 1대가 지나가면 등산객 수만 명 아니 수십 만 명이 지나간 것과 같은 나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따라서 산악모터사이클은 일반 등산로에 진입하여서는 절대로 아니 됩니다. 

                                                                된봉 하산로의 흉측한 모습 

 

 

 

 

                                                  ☞ 글이 마음에 들면 아래 공감하트(♥)를 눌러 주세요!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