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어제 토요일 오랜만에 SBS 스타킹을 시청했습니다. 약간 어눌하여 인기만점인 스타 김종민이 군대제대 후 화려하게 복귀하였고, 인기마술사 이현우의 놀라운 카드놀이, 한국 가요계에 도전장을 던진 11살 영국소녀 섀넌, 중국의 서커스 소녀, 한중일 암산왕 대결 등 흥미진진한 내용이 많았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글쓴이의 관심을 끈 출연자는 95년 동안 하모니카를 불었다는 금년 100세의 최영손 할머니였습니다.


 
                             꽃가마를 타고 출연하신 할머니 

 

지금까지는 99세 할머니가 최고령 출연자였는데 이번에 기록을 갱신했답니다. 진행자인 강호동이 하모니카를 꺼내는 할머니에게 고기를 사 달라고 하자 또렷한 목소리로 "고기를 너무 좋아하면 안되죠!"라고 말합니다.




하모니카를 불던 할머니가 이를 내려놓으며 너무 오래되어 소리가 잘 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이 하모니카는 무려 95년이나 되었답니다. 95년 전 아버지가 일본에서 사오셨답니다. 정말 악기 박물관에 보내도 손색이 없을 골동품입니다.





다른 하모니카를 꺼낸 할머니는 "메기의 추억"을 박자를 맞춰 잘 부릅니다. 출연자들도 합창으로 화답합니다. 할머니는 6.25 전쟁 때 개성에서 피난을 내려오면서도 하모니카를 고이 간직했답니다. 그녀가 여학교 2학년 때 고종황제가 서거했다고 하니 정말 우리 역사의 살아있는 증인입니다. 그 당시 슬픔에 잠긴 백성들은 흰 속치마를 찢어 긴 띠를 만들어 머리에 동여매고 왕의 서거를 슬퍼했던 기억이 생생하다고 증언합니다.  






할머니 집안은 장수가족입니다. 할아버지도 102세에 3년 전 별세했답니다. 할머니는 장수의 비결로 특별한 운동법을 소개합니다. 아침에 잠을 깬 다음에 몸을 푸는 방법입니다. 먼저 반듯하게 드러누운 자세로 두 손을 비벼 따뜻하게 한 후 눈을 마사지하고, 코와 인중 그리고 귀와 목을 만져 근육을 풀어줍니다.







그 다음 양팔과 어깨도 흔들어 줍니다. 또 발뒤꿈치를 엉덩이까지 끌어 당겨 양쪽으로 크게  흔듭니다. 그 유연함이 젊은이 못지 않습니다. 두 손을 깍지끼고 머리위로 들어올리는 동작도 반복합니다. 이렇게 운동을 한 후 비로소 자리에서 일어납니다. 하루 3차례 20회씩 반복하면 건강백세를 누릴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음은 할머니 식단을 공개합니다. 조기와 삶은 양배추, 사골국, 홍삼 달인 물을 즐겨 먹습니다. 규칙적으로 소식하는 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6.25 때 7남매 중 네 살인 막내딸을 잃어버렸다고 하면서 슬픔에 잠깁니다. 딸의 이름은 김방형입니다. 할머니는 막내아들과 함께 하모니카로 "오빠생각"을 노래하며 프로그램을 마칩니다. 출연자 모두는 할머니에게 큰절을 하면서 무병장수를 기원했습니다.


                              할머니 가족


                            막내아들과 함께 하모니카를 부르는 할머니


할머니의 장수비결은 두 가지입니다. 즉 적당한 운동과 절제된 음식입니다. 무리한 운동보다 아침에 기상하기 전 몸을 푸는 간단한 운동만으로도 우리 몸의 혈액순환을 돕고, 적절한 영양분의 음식을 소식하는 것입니다. 우리도 평소 이 할머니의 운동법을 실천한다면 장수를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