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백광현 역의 조승우                                                 최형욱 역의 윤진호 




면종(얼굴의 큰 종기)을 앓고 있던 세자가 백광현(조승우 분)으로부터 외과수술을 받고 회복 중 주황(급성패혈증)증세를 보이자 모든 사람들은 패닉상태에 빠졌습니다. 외과수술의 후유증은 당시로서는 극복할 수 없는 과제였기 때문입니다. 수의 이명환(손창민 분)은 세자의 병을 반드시 고치겠다는 삿갓남 최형욱(윤진호 분)의 자신만만한 배짱에 그를 믿어보기로 하고는 평소 호의적인 대비마마(김혜선 분)에게 사가(私家)의 의원을 들이겠다고 주청했습니다. 이 소식을 전해들은 현종(한상진 분)은 지금 단계에서 또 의관을 바꿀 수 없으며, 특히 검증되지 않은 사가의 의원에게 세자 시료를 맡길 수 없다면서 광현을 믿는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세자의 목숨을 구하는 게 급선무이기에 현종도 대비의 말을 따르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렇게 하여 최형욱은 동궁전으로 불려온 상태입니다. 백광현은 주황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 고심하던 중 독 두꺼비 기름을 직접 사용하는 대신 독성을 완화한 잿가루가 효험이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는 동궁으로 달려갔습니다. 그런데 이미 동궁에는 삿갓남이 들어와 있습니다. 광현은 이명환에게 안에 있는 자가 누구인지 그리고 어떤 시료를 하려는지 알고 싶다고 소리쳤습니다. 바깥이 소란해 지자 밖으로 나온 최형욱은 광현에게 "병자를 살리려는 진짜 의원"이라고 빗대어 말 한 다음 당신은 탕재에서 막혔을 것이라며 깔보는 자세입니다. 광현은 천금누로탕이 올바른 처방이며, 섬수(두꺼비 기름)대신 독성이 중화된 섬회(두꺼비 잿가루)를 사용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최형욱은 광현이 그걸 어떻게 알아냈냐며 매우 놀랐습니다.

마침 동궁에 온 현종과 함께 동궁전으로 들어가 세자의 상태를 진맥한 광현은 세자의 주황이 임박했다며 시료를 서둘러야 한다고 말했고, 시간이 없으므로 새롭게 약재를 준비하는 대신 최형욱이 가지고 온 시료제를 사용하겠다고 했습니다. 실제로 광현이 최형욱의 시료제를 사용한 결과 세자는 열고 내리고 맥도 정상적으로 회복되었습니다. 이를 두고 조정과 혜민서에서는 세자를 완치한 공이 누구에게 있는지 갑론을박하게 됩니다. 이명환과 그 일파는 최형욱이 세자를 살렸다고 주장했고, 백광현을 지지하는 측에서는 광현의 공이라고 생각하게 된 것입니다. 따지고 보면 이번 두 사람의 의술대결은 무승부로 생각됩니다. 나중에 현종은 백광현을 불러 백성을 위하는 마음을 칭찬하면서 고주만 영감을 되찾은 심정이라고 치하했습니다.  

 

최형욱은 주황치료에 섬수대신 섬회를 사용한다는 것은 신비의 의서 치종지남(治腫指南)에만 있는 처방인데. 그 책을 보았을 리가 없는 백광현이 이를 알았다면 자신의 적수는 사암도인(주진모 분)이 아니라 백광현이라며 그를 밟아야한다고 다짐합니다. 이제 최형욱의 목표가 바뀌었으니 앞으로 그가 백광현과 어떤 대결을 펼칠지 두고 보렵니다. 일단 최형욱도 이번 공로로 혜민서 의관으로 특별 채용되었기에 이제 두 사람은 공개적으로 실력을 겨루게 된 것입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두창(전염성이 강한 천연두)이 발생하여 궐을 발칵 뒤집어 놓았습니다. 두창은 병자의 기침을 통해 전염되는 무서운 병입니다. 무교탕반에서 음식을 배달하던 이말복이 두창에 걸려 쓰러진데 이어 순식간에 50여명의 환자가 발생하여 혜민서도 속수무책인 상황이 된 것입니다. 조정에서는 숙휘공주와 세자를 이웃 창경궁으로 옮기고, 사대문을 철저히 통제해 사람들의 출입을 제한했습니다. 환자를 처음 시료했던 의관과 의녀도 두창에 전염되는 최악의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숙휘공주입니다. 공주가 저자거리로 나왔다가 불행히도 두창환자와 접촉했기 때문입니다. 이 사실을 안 광현은 공주를 찾아갔는데, 이 때 공주는 정신을 잃고 쓰러졌습니다. 광현은 공주를 안았지만 공주는 "내 몸이 이상하다"며 끝내 혼절하고 말았습니다.

앞으로 공주의 운명은 어찌 될까요? 다만 최형욱이 백광현에게 경고한 말이 매우 찜찜합니다. 최형욱이 혜민서 의관으로 특별 채용되었다는 소식을 들은 광현은 그에게 마음대로 못하도록 막겠다고 했는데, 최형욱은 광현에게 "당신이 고주만 영감을 죽였다지? 앞으로 또 자네에게 매우 소중한 누군가가 죽어갈 것인데, 적절한 방도를 찾지 못할 땐 미칠 것이고, 그리되면 무슨 짓이라도 하고 싶어질 것"이라고 경고한 때문입니다. 최형욱의 예언이 어느 정도 맞을지 모르겠지만 앞으로 두창치료와 관련하여 백광현과 최형욱은 어떤 재대결을 펼치게 될지 매우 궁금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