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 같은 난정저수지

난정해바라기정원

인천시 강화군은 9개의 유인도와 17개의 무인도로 이루어진 수도권 제1의 청정지역입니다. 강화나들길은 강화도 14개코스(174.9km), 교동도 2개코스(33.3km), 석모도 2개코스(26km), 주문도 1개코스(11.3km) 및 볼음도 1개코스(13.6km) 등 모두 20개코스 310.5km에 달하는 도보길입니다.

여행자들은 나들길을 걸으며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선사시대 고인돌, 고려시대 왕릉, 외세의 침략으로부터 나라를 지키려 했던 조선시대 진지와 돈대, 선조의 지혜가 살아 숨 쉬는 역사와 문화생활, 광활한 갯벌과 천연기념물 철새(저어새, 두루미 등)가 서식하는 자연생태환경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강화나들길 10코스가 있는 교동도는 강화도의 북서쪽에 위치한 섬으로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강화도의 서쪽에 있는 석모도만큼 큰 섬입니다. 그간 이 섬에 가려면 강화도 창후리 선착장에서 교동도의 월선포선척장으로 운항하는 여객선을 이용해야 했지만 2014년부터 강화도-교동도를 이어주는 연육교인 교동대교(연장 3.44km)가 개통되어 이제는 매우 편리하게 섬을 오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 교동도는 민간인출입통제지역이어서 방문객들은 해병대 검문소에서 신분증을 제시하고 민통선임시출입증을 받아야하는 불편은 감수해야하겠지요.

강화나들길 10코스는 “교동도 머르메 가는 길”로 대룡시장에서 출발해 난정저수지와 머르메를 거쳐 대룡시장으로 원점회귀하는 17.2km의 도보길입니다. 이 코스에서는 농업용수개발을 위해 조성한 난정저수지, 난정저수지 부지에 주민들이 조성한 해라바기정원, 조선 후기 민간목욕시설인 수정산 한증막, 배의 돛배가 마치 대나무 같다고 해서 붙여진 죽산포를 볼 수 있습니다.

10코스의 들머리는 강화군 교동면 대룡리 소재 대룡시장입니다.  강화군 교동면 대룡리 소재 대룡시장은 6.25때 황해도 연백군에서 교동도로 피난 온 실향민들이 한강하구가 분단선이 되어 고향에 다시 돌아갈 수 없게 되자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고향의 시장인 연백장을 그대로 본 따서 만든 골목시장으로서 마치 드라마 세트장을 방불케 할 정도로 1960∼70년대의 생활상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곳입니다.

10코스를 시작하려면 대룡시장 앞 교동제비집(웰컴센터)을 찾은 것이 좋습니다. 공용주차장과 공중화장실 옆에 있는 교동제비집은 강화군에서 민자유치와 중앙 및 지방정부 협력으로 추진하는 “평화와 통일의 섬 교동도 프로젝트”의 거점시설로 주민이 직접 운영하는 안내소 겸 카페입니다. 이곳에 비치된 교동도 관광안내지도에는 대룡시장의 배치도가 상세하게 나와 있으며 10코스 완주도장함이 있는 해성식당의 위치도 알 수 있습니다.

교동제비집과 해성식당 위치도

교동제비집

해성식당은 교동제비집 우측, 대룡시장의 남쪽 대문이 있는 곳에 위치하고 있지요. 이곳에서 인증 도장을 찍고 교동남로를 따라 우측으로 가면 교동서로와 만나는 사거리에 10코스 안내지도가 있습니다. 이제 일직선으로 조성된 교동서로를 따라 남서쪽으로 갑니다. 양갑교 앞 대동대리점이라는 붉은 건물에서 우측 수로변의 도로를 걷습니다. 오른쪽을 바라보면 교동도의 최고봉인 화개산(260m)이 우뚝한데 비행기 날개처럼 보이는 시설물은 공사 중인 화개산 전망대입니다. 벼 이삭이 영그는 논의 벼가 쓰러진 것은 이번 남부지방을 강타한 제11호 태풍 힌남노의 영향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대룡시장 대문

완주도장함이 있는 해성식당

해성식당의 도장함

10코스 안내지도

화개산 정상의 전망대(공사 중)

쓰러진 벼

수로 옆 도로를 끝까지 걸어가면 난정저수지입니다. 교동면 난정리 소재 난정저수지는 농업용수개발을 위해 난정리와 무학리의 일부주민을 이주시키고 1991-2006기간 중 완공한 저수지로 총저수량은 620만 톤에 달합니다. 저수지 제방 위로 올라 남쪽으로 걸어갑니다. 제방에서 바라보는 저수지의 모습이 마치 바다 같습니다. 저수지의 둑에는 잡초가 많아 이슬에 젖은 물방울로 인해 바짓가랑이가 물에 젖을 지경입니다. 특히 스르륵 하고 지나가는 큰 뱀을 본 후로는 혹시나 뱀을 밝을까봐 노심초사하면서 발걸음을 옮깁니다.

난정저수지 표석

바다 같은 난정저수지

남쪽으로 본 수정산

제방 둑의 잡초 많은 길

드디어 제방 남쪽에 조성된 해바라기단지가 보입니다. 교동면 난정리 소재 난정해바라기 정원은 난정저수지 일원 약 3만3천m² 부지에 조성된 해바라기 단지입니다. 이 해바라기 마을정원은 이곳 난정리 거주 100여 명의 주민이 마을공동체를 만들어 농사를 짓지 못하는 공유수면에 약 10만 그루나 되는 해바라기 밭을 조성한 것으로 초가을이면 해바라기들이 장관을 이루어 수도권 최대의 해바라기 명소로 자리매김해 많은 관광객이 찾는 명소입니다.

저수지 뒤로 보이는 해바라기정원

제방남쪽의 해바라기 단지를 둘러보면서 서쪽으로 가면 좌측으로 수정산 조선시대 한증막을 알리는 이정표가 나옵니다. 좌측으로 150m를 들어가면 수장산 중턱에 한증막이 있습니다. 수정산 한증막은 조선후기에 축조해 사용하던 민간목욕시설로 소나무 가지 등을 이용하여 불을 지펴 그 열기로 1960년대까지 한증을 했으며, 둘레 18km 높이 2.5m로 교동에서 유일하게 원형의 모습이 남아 있는 곳입니다. 그런데 그 당시 이곳에 거주하는 주민이 소수였을 텐데 이런 목욕시설(한증막)을 만들었다는 게 정말 경이롭습니다.

한증막 있는 곳

수정산 한증막

한증막을 뒤로하고 가파른 통나무계단을 오릅니다. 능선에서 좌측으로 300m 지점에 수정산 정상이 있다는 이정표가 있더군요. 정상이라고 추측되는 곳을 지났지만 아무런 이정표가 있습니다. 수정산(126m)은 해발고도는 낮지만 그래도 정상 이정표가 없는 것은 다소 섭섭합니다. 그런데 조금 더 전진하니 이번에는 수정산 정상을 1.5km 지나왔다는 황당한 이정표가 나옵니다. 하도 어이가 없어 입을 벌린 채 걸어가노라니 이번에는 수정산은 지난 지 500m라는 이정표가 있습니다. 그러고 보면 조금 전 1.5km는 아마도 150m의 오기였던 것 같습니다.

수정산 오름길

능선에서 정상가는 길

능선으로 이어지던 길은 종점까지 9.3km가 남은 지점에서 우측으로 방향을 전환해 내려오니 도로변에 서한리 마을표석이 있습니다. 강화나들길 이정표를 살 살피며 도로를 벗어나 우측으로 갑니다. 일직선으로 뻗은 농로를 거쳐 동산리 마을을 지나갑니다. 물길풍경 정원길은 자전거를 타고 가는 길이로군요. 10코스는 잠시 후 자전거길을 버리고 좌측의 임도로 이어집니다. 마침 맞은편에서 오는 두 명의 남녀가 필자에게 홀로 걸으면 심심할 텐데 같이 걷자고 하지만 이미 걸어온 방향으로 다시 갈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능선에서 우측으로 가는 이정표

일직선으로 뻗은 농로

동산리 마을

맞은편에서 와 멀어져 가는 사람들

무성한 잡풀지대를 통과하니 바닷가입니다. 해변의 철조망이 점경지역임을 실감나게 만드는군요. 이제 해안선을 따라 조성된 둑길을 걸어갑니다. 남동쪽으로는 이름 모을 강화의 섬들이 펼쳐져 있군요. 태양열 주택이 있는 곳에서 좌측으로 우회해 다시 바닷가로 나가니 생태평화마을이라는 동산리 죽산포입니다. 교동도 남서쪽의 동산리마을은 고려 및 조선시대 대규모 해상교역이 이루어지던 곳으로 이곳 죽산포 앞바다는 해상경계활동의 중심지였다고 합니다. 죽산포는 옛날 이 포구에 배가 많이 정박해 배의 돛대가 마치 대나무 숯과 같다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현재는 파리를 날릴 정도로 매우 한산한 포구가 되었지요.

해변의 철조망

북동쪽으로 이어진 해안방조제길

강화도 앞바다의 이름 모를 섬

동산리 마을

한산한 죽산포

죽산포에서 계속 북동쪽 해변을 걸어갑니다. 방조제 안쪽에는 작은 저수지가 여럿 조성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지나가는 길손을 보며 목청이 터져라 개가 짖어대니 놀란 거위 4마리가 괙괙 소리를 지릅니다. 해당화 군락지에는 군계일학(群鷄一鶴)처럼 멋지게 피어 있는 해당화가 보입니다. 자금 걷는 이 길은 10코스의 이름을 낳은 머르메길이지만 길목에는 아무런 안내문이 없네요. 강화나들길 홈페이지를 보면 “머르메”는 동산리의 일부 자연부락으로 가장 큰 마을을 형성하여 두산동이라 하였는데 우리말로 “머르뫼”로 부르던 것이 와전되어 머르메로가 되었다는 게 전부입니다. 바닷가 갯벌에는 붉은 색의 해초가 무리를 지어 자라고 있군요.

괙괙 소리를 지르는 거위들

방조제길

멋진 해당화

붉은 색 해초

머르메에서 북쪽으로 방향을 돌립니다. 농로를 가노라니 수수와 조가 함께 자라고 있어 길손의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길은 좌측으로 구부러졌다가 급격하게 우측으로 전환해 언덕을 넘어갑니다. SK 양갑주유소와 양갑리 마을회관, 그리고 양갑교회를 지나 일직선 도로인 교동서로를 걸어갑니다. 황금들판 뒤로 화개산 정상이 보입니다. 유현정미소와 교동미곡종합처리장을 지나 계속 걸으면 출발지인 대룡시장입니다.

북으로 가는 길

수수나무

고개를 숙인 조

언덕의 이정표

SK양갑주유소

양갑리 마을회관

화개산

교동미곡 종합처리장

오늘 17km를 걷는데 5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남부지방에 많은 피해를 안겨 준 제11호 태풍 힌남노가 우리나라를 빠져 나간 다음날이라 하늘은 매우 맑았지만 낮 최고기온이 26도까지 올라 그늘이 없는 곳은 매우 무더웠습니다. 그럼에도 바다 같은 난정저수지와 수도권 최대 해바라기단지인 난정해바라기정원에서 만개한 해바라기를 만난 것은 큰 즐거움입니다. 다만 10코스의 이름을 별로 존재감도 없는 “머르메 가는 길”로 하는 것보다는 “난정저수지 가는 길”로 했더라면 한결 나앗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강화나들길 10코스 개요》

▲ 일자 : 2022년 9월7일 (수)

▲ 코스 : 대룡시장(교동제비집)-교동서로-난정저수지(북단)-난정해바라기정원-수정산 한증막-수정산-해안철조망-동산리마을 죽산포-머르메-SK양갑주유소-양갑리 마을회관-양갑교회-대룡시장

▲ 거리 : 17.4km

▲ 시간 : 5시간

▲ 안내 : 나홀로

☞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하트(♡)를 눌러주세요!

로그인이 없어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