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TV 드라마는 마술과 같은 존재입니다. 보지 않으면 그만인데 재미가 없을 것 같은 드라마도 일단 한번 보기 시작하면 자꾸만 다음 방송이 기다려질 정도로 빨려 듭니다. 드라마는 스토리의 구성과 배우들의 연기도 좋아야 하지만 때론 촌철살인의 명 대사로 시청자를 사로잡기도 합니다. 오늘은 지금까지 글쓴이가 시청한 몇 편의 드라마 중에서 기억에 남는 명 대사와 명 장면을 간추려 보겠습니다.



▲ <선덕여왕> "무엄하구나! 어디 감히 성골의 몸에 손을 대는 것이냐!"

MBC 월화드라마 <선덕여왕>은 2009년도 우리나라의 드라마를 평정했습니다. 주인공의 한 사람인 미실 역의 고현정은 MBC 연기대상을 당당히 차지하였고, 비담 역의 김남길은 최고의 인기배우가 되어 금년 들어 MBC 특집다큐 <아마존의 눈물>의 내레이션을 맡기도 하였습니다.

덕만공주(이요원 분)가 선덕여왕으로 등극하기 전의 일입니다. 진평왕의 쌍둥이 딸 중 언니인 천명공주가 미실의 무리인 대남보에 의해 살해당한 후 언니에 대한 복수심까지 품은 덕만은 월천대사를 회유해 일식을 계산하여 미실을 현혹케 해서 미실이 누렸던 천신황녀의  지위를 단박에 무너뜨립니다.


이 때 비담은 덕만을 도와 덕만이 자연스럽게 공주로 추인을 받게 하는데 일등공신이 되었지요. 덕만은 공주 추인을 앞두고 미실과 마주 쳤는데 이 때 덕만은 손을 파르르 떱니다. 이 순간을 놓치지 않은 미실은 미소를 짓고는 뭐가 두려우냐며 덕만을 위로하면서 그녀의 손을 덥석 잡습니다. 이 때 표정 하나 변하지 않고 덕만은 다음과 같이 일갈합니다.   


 

"무엄하구나! 어디 감히 성골의 몸에 손을 대는 것이냐!"     

이 한 마디는 그 동안 진흥왕과 진지왕 그리고 진평왕 3대에 걸쳐 차례로 색공하면서 왕실을 농락하고 자신의 세력을 키운 미실에게 촌철살인의 말이었지요. 이에 미실은 그 특유의 입술을 앙 다문 표정으로 분함을 스스로 억누르며 자리를 피했고 덕만의 얼굴에는 승리자의 미소가 피어올랐습니다. 미실이 그 후 성골이 되지 못했음을 한탄하는 장면은 아마도 이 때의 분함이 작용했을 것입니다.   



▲ <아이리스> 이병헌과 김태희의 사탕키스

KBS 수목드라마  <아이리스>는 국가안전국(NSS) 요원과 청와대가 합심하여 정체를 알 수 없는 거대조직 "아이리스"와 싸우는 첩보드라마입니다. 남북정보기관이 합동으로 한반도를 위험에 빠뜨리려는 아이리스에 맞섭니다.

드라마의 주인공 김현준(이병헌 분)과 최승희(김태희 분)는 NSS 요원으로 서로 사랑하는 사이로 발전합니다. 둘은 일본을 여행하며 꿈 같은 시간을 보냅니다. 주점에 들어가 쉬던 승희는 현준이 가지고 있는 봉투를 가리키며 선물을 달라고 합니다. 그러나 현준은 종이봉투 속의 속옷을 펼쳐 보일 뿐입니다. 




기가 막힌 승희는 술 한잔을 마시고 토라집니다. 이에 현준은 혹시 화이트데이사탕을 기대했냐며 웃음 짓습니다. 그리고는 애들도 아니고 유치하게 무슨 짓이냐고 반문하자 승희는 원래 유치한 것 좋아한다고 대답합니다. 비로소 깨달은 현준은 태희를 남겨두고 밖으로 나갑니다. 한참이 지나도 그가 돌아오지 않자 태희도 밖으로 나오지요. 그 때 또 빈손으로 온 현준을 보고 승희가 실망하여 돌아서려는 순간 현준이 승희를 붙잡고는 자신의 입 속에 든 사탕을 승희의 입 속에 밀어 넣습니다. 이른 바 사탕키스입니다. 


                        회제의 사탕키스


                          사탕키스를 받고 좋아하는 승희

이 키스장면은 세간의 화제가 되었고 2009년도 가장 부러운 키스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주연을 맡은 이병헌은 2009 KBS 연기대상에서 영예의 대상을 거머쥐었습니다.  


 


▲ <미남이시네요> "앞으로 네가 나를 좋아하는 것을 허락하겠어!"

SBS 수목드라마 <미남이시네요>는 A.N.JELL그룹의 멤버인 고미남이 성형수술 후유증으로 출연이 불가능해지자 매니저인 마훈이(김인권 분)가 그의 쌍둥이 여동생인 고미녀(박신혜 분)를 찾아내 남자로 바꾸어 그룹에서 오빠인 고미남 역할을 맡게 함으로써 벌어지는 젊은이들의 박카스 같은 사랑을 그린 작품입니다.                             

멤버의 리더인 황태경(장근석 분)은 당초 미남을 떠나보내려고 그녀를 함부로 대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미남을 여러 차례 위기에서 구해주며 그녀의 든든한 후원자가 됩니다. 당시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던 국민여배우 유헤이(유이 분)가 아무리 추파를 던져도 눈길 한번 제대로 주지 않은 것도 바로 미남이 때문입니다.


동료인 강신우(정용화 분)와 제르미(이홍기 분)가 미남을 좋아한다는 사실도 마음에 걸립니다. 그는 미남이 아버지 산소에 가는데 동행하기도 하고, 머리핀과 여성 옷을 선물하기도 합니다. 그러다가 드디어 그녀를 좋아한다는 말을 할 때가 왔습니다. 그런데 매사에 완벽하고 자존심이 강한 그는 직접화법이 아닌 간접화법으로 고백합니다. 이와 같은 유치하고 어설픈 사랑고백은 그 다음날 장안의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앞으로 네가 나를 좋아하는 것을 허락하겠어!"





 ▲ <크리스마스에 눈이 올까요> "지완을 데리고 가지, 왜 지용을 데리고 갔냐고!"

SBS 수목드라마 <크리스마스에 눈이 올까요>의 주인공은 차강진(고수 분/아역 김수현 분)과 한지완(한예슬 분/아역 남지현 분), 그리고 박태준(송종호 분)과 이우정(선우선 분)입니다. 이들 네 사람의 사랑싸움이 이 드라마의 주류였습니다. 또한 강진의 어머니 차춘희(조수미 분)와 지완의 아버지 한준수(천호선 분)의 못 이룬 사랑이야기도 가슴 뭉클했습니다.
 
지완은 마을의 못된 남자가 강진의 어미를 괴롭히는 것을 목격하고는 그 남자의 자동차에 낙서를 하고 그에게 오물을 던집니다. 이를 안 차주가 지완을 폭행하는 것을 참다못한 강진은 그 남자와 싸우는 와중에 목에 걸고 있던 펜던트(목걸이)를 강물 속에 빠뜨리고 맙니다.

                          울부짖는 차강진 

 
펜던트를 분실한 강진이 아버지를 잃어버렸다고 울부짖는 것을 지켜본 지완은 직접 물 속에 들어가서 찾습니다. 지완의 말을 들은 오빠 지용은 펜던트를 찾으려 강물 속에 뛰어 들었지만 결국은 싸늘한 주검으로 발견됩니다. 지용은 서울대에 합격한 수재입니다. 졸지에 수재 아들은 잃은 어머니 서영숙은 울부짖으며 절대로 해서는 안될 말을 내뱉고 맙니다.

                         한준수-서영숙 부부 

"차라리 지완이를 데리고 가지, 왜 지용이를 데리고 갔느냐!"

이즈음 지완은 죽은 오빠 생각을 하며 강변을 거닐다가 강진이 잃어버렸던 펜던트를 발견했지만 그에게 돌려줄 엄두를 내지 못합니다. 그리고 자신을 좋아한다는 강진을 만나 입에 담지 못할 독설을 퍼 붙습니다.

"오빠, 한 번도 좋아한 적 없어요! 오빠 같은 사람이 제일 싫어요! 엄마가 남자들 꼬셔 다방마담 같은 거나하고, 오빠 같은 사람이랑 상종도 하지 말라고 그랬어요, 우리 엄마가!" 

그런 일이 있은 후 지완은 부모 몰래 고향을 떠났고 8년이 지난 다음 차강진과 다시 운명의 해후를 하게 됩니다.

                            차강진과 한지완 



▲ <공부의 신> "사랑은 개 코예요!"

KBS 월화드라마 <공부의 신>은 현직 변호사인 강석호(김수로 분)가 폐교위기에 처한 병문고 학생들 중 거의 꼴찌에 가까운 5명으로 최고의 명문인 천하대합격을 목표로 특별반을 구성하고 괴짜선생님을 초청하여 죽도록 공부해 결국 합격한다는 이야기입니다.

특별반 학생 중 나현정(지연 분)은 황백현(유승호 분)을 좋아했지만 그와 길풀잎(고아성 분)과의 키스신(실제로는 불발로 그침)을 목격하고는 충격을 받고는 방황합니다.

                       나현정 역의 지연 

현정은 중간시험을 보기 위해 백현의 등에 업혀 교실로 들어왔지만 결국 더 이상 버티지 못하고 강석호에 의해 양호실로 갑니다. 이때 언어영역담당인 이은유(임지은 분) 선생님이 들어오더니 현정을 보고 시험을 보자고 합니다. 그러고는 묻습니다.
"아직도 피나요?"

                      이은유 선생님 역의 임지은

깜짝 놀란 현정이 반문합니다. 
"네?"

"마음에서 피나냐고? 그 애가 없으면 심장마비라도 걸릴 것 같죠? 사랑은 개 코예요! 그 애 아니라도 사랑해 줄 사람 지천으로 널려 있습니다. 하지만 내가 나를 사랑하지 않는다면 그 누구의 사랑도 얻을 수 없죠! 동량질 밖에 될 수 없어요! 거지!



▲ <추노> "번듯하게는 못살겠지만 반듯하게는 살 걸세!"

KBS 수목드라마 <추노>는 조선시대 노비를 쫓고 쫓기는 자에 대한 슬픈 이야기입니다. 조선 최고의 무사로 훈련원 판관의 신분에서 노비로 전락하여 쫓기는 신세가 된 송태하(오지호 분)와 양반에서 추노꾼으로 변신한 대길(장혁 분)의 추격전이 숨가쁘게 전개됩니다.

조연들의 이야기 중에서도 가장 가슴아픈 사건은 바로 관군 곽한섬(조진웅 분)과 궁녀인 한상궁(사현진 분)의 사랑이 채 피지도 못한 채 진 것을 들 수 있습니다. 한섬은 원래 태하의 부하였습니다. 그런데 그는 지금까지 의리 없게도 태하를 배신하고 홀로 살아남아 제주에 내려와 소현세자의 혈육인 석견을 지키는 군의 병사로 근무중입니다. 그는 석견을 보호하는 궁녀 한상궁에게 자주 추파를 던지며 접근하지만 궁녀는 전혀 마음을 주지 아니합니다.




그러다가 그에게 전달된 밀서를 읽고 석견을 죽이는 살수(殺手)가 옴을 알게 됩니다. 그는 함께 지키던 병사를 제압하고는 석견을 안고 도망을 칩니다. 한섬은 궁녀에게 좌의정의 사위(황철웅)가 석견을 죽이려 왔다고 알려주며 자신을 믿으라고 합니다. 동굴로 들어가자 한섬은 석견에게 절하고는 그간의 불충을 용서하라고 사죄합니다. 그동안 여러 사람에게 모질게 대한 것은 송태하의 명령이었다는 것입니다.  



궁녀는 점점 한섬에게 마음을 엽니다. 서로 농담을 주고받기까지 하면서 처음으로 해맑은 웃음을 짓습니다. 이들은 동굴을 나와 억새밭을 걸어갑니다. 한섬은 여기를 벗어나면 혼례를 치르고 머리를 올려주겠다고 약조합니다. 궁녀는 못하는 소리가 없다고 질책하자 한섬이 다짐합니다.

"내 비록 가진 게 없어 번듯하게는 못살겠지만 반듯하게는 살 걸세!"




그런데 잠시 후 이들을 추적해 온 살인자 철웅에 의해 궁녀가 피살당하여 둘의 사랑은 물거품이 되었고, 한섬은 석견을 살리려고 궁녀의 시신을 그대로 남겨둔 채 달아남으로써 시청자들을 울렸습니다. .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