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인천광역시 강화군 강화읍 관청리 소재 강화향교는 고려 인종 5년(1127) 성현들에게 제사지내고 지방민의 교육을 위해 세웠던 국립교육기관입니다. 그 뒤 여러 차례 옮기고 복원하였는데, 지금 있는 위치는 영조 7년(1731년) 유수 유적지가 옮긴 것입니다.

 

 

 

 

 

경내에는 중국의 5성과 한국 18현의 위패를 모신 대성전과 강의를 하던 명륜당 및 내·외삼문 등이 있고, 동·서무는 터만 남아 있는데 현재의 건물들은 근래에 중수 또는 신축된 것입니다. 조선시대에는 국가로부터 토지·노비·책 등을 지원받아 제사와 교육의 기능을 담당했으나, 갑오개혁이후 교육기능은 사라지고 지금은 제사의 기능만 남아 있습니다.

대성전 문묘배향인물도

 

 

 

 

강화여고 옆 강화향교 입구에는 신성한 곳임을 뜻하는 홍살문이 세워져 있고 홍살문 앞에는 하마비(下馬碑)가 있어 누구든 이곳에서는 말에서 내려야합니다. 바로 우측에는 비석군이 있네요.

외삼문

 

비석군

 

 

 

 

 

그런데 외삼문은 굳게 닫혀 있어 안으로 들어가 볼 수가 없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담장의 높이가 낮아서 안쪽이 비교적 잘 보여 몇 장의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좌측으로 돌아가니 향교의 담장이 허물어져 있는 곳에는 공사 중입니다. 이 공사 때문에 외삼문을 닫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허물어진 담장 안으로 들어가니 바로 명륜당입니다. 명륜당은 유생들의 강학장소이지요. 이곳에서 우측으로는 성현의 위패를 모신 대성전이 있는 내삼문이 보입니다. 내삼문 앞은 넓은 마당이 있군요.

 

 

 

 

 

내삼문

 

내삼문 앞 넓은 마당

 

 

 

 

 

참고로 강화향교 앞에는 유림회관이 있는데 이 회관은 문묘를 유지보존하고 충효예절 교육을 목적으로 건립했으며 예절교육장, 전통혼례실, 회의실 등이 있습니다.

강화향교 유림회관

 

 

☞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하트(♡)를 눌러주세요!

로그인이 없어도 가능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