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서울 강동구 암사동 소재 암사동 유적은 한국의 신석기문화를 대표하는 유적으로 국제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한반도의 가장 전형적인 빗살무늬토기문화가 발견된 곳입니다. 이 유적은 한강 변에 형성된 자연 모래 제방 위에 대규모의 주거지가 발견됨으로써 어로 생활을 하던 신석기시대 정주마을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이곳은 1925년 을축년 대홍수로 인해 세상에 알려졌고 여러 차례 발굴조사를 거쳐 약 50여기의 신석기시대 집터와 3개의 문화층이 확인되었습니다. 발굴조사로 이 유적은 신석기시대 이른 시기로부터 늦은 시기에 걸치며 방사성탄소측정결과 6,400년 전부터 3,500년 전에 걸쳐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1979년 사적으로 지정되어 보호하고 있으며, 현재 선사시대 주거양식을 복원한 움집, 선사유적 박물관, 유구보호각, 선사체험마을 등을 조성해 공개하고 있습니다.

 

 

 

 

서울지하철 8호선 암사역 4번 출구로 나오면 암사동유적에 대한 안내문이 있는데 거리는 1.3km입니다. 올림픽로를 따라 북쪽으로 가는 도로는 현재 8호선 연장공사(별내역까지 연결)가 한창이더군요. 서울선사초등학교 맞은편 도로에는 암사역사공원을 알리는 입체글씨가 세워져 있지만 무시하고 그냥 직진하면 암사유적지 주차장입니다.

서울선사초등학교 맞은편의 암사역사공원

 

암사유적지 주차장

 

 

 

 

 

유적지 정문을 들어서서 우측 복원움집을 지나면 선사유적박물관인데요. 박물관은 상설전시실과 신석기 체험실로 구상되어 있는데, 암사동 선사주거지와 생활 관련 영상물 및 모형, 빗살무늬토기, 덧무늬토기, 석기 등의 유물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먼저 로비로 들어서면 화려한 빛의 향연이 펼쳐지는데, 이 현대미술 작품은 장승효 작가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암사동 유적의 과거와 미래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상설전시실 배치도

 

 

 

 

 

 

 

전시장으로 들어서면 빗살무늬토기가 있는데, 암사동 유적에서 출토된 대표 빗살무늬 토기 문양의 다양함과 아름다움에 대해 전시한 공간입니다. 암사동 빗살무늬토기는 전 세계에 분포하는 빗살무늬토기 중 가장 완성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따뜻한 기후로 변화함에 따라 한강유역에 정착하여 생활한 신석기 인들의 모습과 신석기시대부터 현재까지의 퇴적층을 볼 수 있는 토층을 전사하여 전시하였습니다. 토층 전사는 세월이 흐르면서 유적이 어떻게 지형적인 변화를 겪었는지 유구의 퇴적단면을 직접 분리·복원하여 유물의 매장상태를 알아볼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신석기 시대 따뜻해진 기후는 자연생태계를 크게 변화시켰는데, 다양한 야생 식물의 출현으로 사람과 동물의 먹잇감이 다양하고 풍부해 졌습니다. 동물들도 사슴, 멧돼지, 고라니 등 중소형 포유류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실제 움집터를 관람할 수 있도록 보존처리 한 공간도 있습니다. 거대 파노라마 영상과 증강현실 태블릿은 당시 신석기 시대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바로 옆에서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신석기 시대 사람들은 새로운 자연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기존의 도구를 개량하거나 새로운 도구를 개발했습니다. 이들은 돌도끼, 돌창, 화살촉 등 다양한 도구들을 만들어 사용했습니다.

 

 

 

 

 

 

자연환경이 변하고 식량자원이 풍부해지자 사람들은 잦은 이동대신 정착하면서 채집, 사냥, 물고기 잡이로 얻은 식량을 조리하고 보관하기 위해 토기를 만들었습니다. 이곳에는 세계의 토기를 함께 전시하고 있습니다.

 

 

 

 

 

 

 

 

 

암사동유적 빗살무늬토기는 신석기시대 사람들이 자연환경에 적응하여 탄생시킨 생활도구 기능에 예술을 접목시킨 문화유산이라는 점에서 탁월한 가치가 있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암사동 유적 발굴조사를 위한 전시공간을 지나면 각종 체험실인데요. 체험실은 어린이를 위한 공간으로 불 피우기 등 다채로운 체험코너를 마련하였으며, 아울러 교육실, 어린이 도서관, 수유실 등 관람객 커뮤니티 공간과 편의시설도 함께 마련되어 있습니다.

 

 

 

 

 

 

 

 

 

 

 

 

어린이도서관

 

 

 

 

 

☞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하트(♡)를 눌러주세요!

로그인이 없어도 가능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