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경기도 오산시 외삼미동 소재 죽미령 평화공원은 6·25 발발 10일 만인 1950.7.5. 북한군과 유엔군 지상군(미 스미스 특수임무부대)이 첫 교전으로 많은 희생을 치렀던 죽미령에 조성된 역사공원으로 6.25 전쟁 70주년인 2020년 개장했습니다.

 

이곳에는 1955년 미 제24사단에 의해 세워진 구 유엔군 초전기념비, 1982년 확장 개수된 신 유엔군 초전기념비, 2013년에 건립된 유엔군 초전기념관, 2020.7월에 개관한 스미스 평화관이 있으며, 전망대와 잔디마당 및 평화놀이터 등 방문객들이 6.25를 상기하면서 여가를 보낼 수 있도록 조성하였습니다.

 

 

 

 

이 평화공원은 “전쟁의 시작에서, 평화의 시작으로”를 기치로 유엔군 초전이 한반도 평화와 자유 수호의 첫 번째 역사였음을 가치 있게 재조명하는 한편, 감사와 추모를 넘어 평화적인 미래로 나아갈 때 희생의 가치가 더욱 빛날 것이라는 비전 아래 평화문화 플랫폼으로써 조성된 것입니다.

 

 

 

 

 

먼저 죽미령 전투에 관해 살펴본 후 야외전시장을 차근차근 돌아보겠습니다.

 


▲ 6시간 15분간의 죽미령 전투

1950년 7월 5일 오산 죽미령고개에서 유엔군과 북한군의 첫 번째 전투가 벌어졌다. 7월 5일 새벽 3시, 빗속을 뚫고 죽미령 고개에 도착한 미국 스미스 특수임무부대는 도로와 철로 부근에 진지를 구축하였다. 도로를 포함한 좌측 능선에 B중대를, 철로 좌측 편에 있는 진지 내 우측 고지에는 C중대를 배치하고, 105mm 포대를 죽미령 후방 수청리에 포진시켰다.


오전 7시 수원근처에서 북한의 전차부대의 모습을 드러났다. 8시 16분 첫 사격을 시작으로 스미스 부대는 포탄을 쏘아대며 공격하였지만 소련제 T-34전차를 앞세운 북한군에게 큰 타격을 주지는 못했다. 오전 10시, 약 10km에 달하는 긴 행렬의 북한군 트럭과 보병이 나타났다. 3대의 전차를 앞세운 북한군 보병을 향해 스미스 특수임무부대는 박격포와 기관총을 쏘아댔고 아군, 적군을 가릴 것 없이 수많은 병사들이 쓰러져 갔다. 그러나 북한군이 스미스 특수임무부대의 퇴로를 차단하고 동시에 전차가 중앙을 돌파하면서 방어선은 급격히 붕괴되기 시작하였다.


탄약과 병력이 소진된 스미스 특수임무부대는 2시 30분 퇴각을 결정하게 되었다. 이 전투에서 스미스 특수임무부대는 540명 중 보병 150여 명, 포병 31여 명이 전사하거나 실종되었으며, 북한군 역시 약 5,000명 중 150여 명이 전사하거나 실종되었다.


유엔군과 북한군의 첫 전투는 승패와 관계없이 유엔군의 참전을 알리게 된 계기가 되었다. 북한군은 미군이 참전하지 않거나 적어도 개입하기 전에 전쟁을 끝낸다는 계획 하에 남침을 감행 하였는데, 남침개시 10여 일만에 미 지상군의 참전을 확인하게 된 것이었다. 또한 유엔군의 파병은 유엔 창설이후 처음으로 유엔의 기본정신에 입각하여 유엔기를 앞세우고 자유와 평화를 수호하기 위해 집단적 행동을 펼친 점에서 중대한 역사적 가치를 가진다고 하겠다. (자료 : 죽미령 평화공원 홈페이지)

 

 

 

 

▲ 유엔군 초전기념관과 전투장비

 

평화공원 정문을 들어서면 앞에 보이는 반듯한 건물은 유엔군초전기념관입니다. 기념관 앞에는 6.25전쟁 이후 우리나라가 미국으로부터 도입한 각종 항공기, 전차, 고사포, 경장갑차, 기관총 등 무기가 진열되어 있습니다. 특히 세이버 전투기는 우리 공군의 활동상을 담은 영화 빨간마후라(1964)에 등장하여 필승공군의 상징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오산 죽미령 평화공원 입간판

 

유엔군 초전기념관

 

 

 

 

 

 

 

 

 

 

▲ 신(新) 유엔군초전기념비

 

유엔군 초전기념관 우측에는 신(新) 유엔군초전기념비가 있는데요. 이는 6.25전쟁 당시 유엔군과 북한군이 벌인 최초의 전투에서 전사한 스미스 특수부대원의 넋을 기리기 위해 1982년 세운 기념비입니다. 기념비의 높이는 19.5m입니다.

 

 

 

 

 

 

▲ 스미스 평화관

 

유엔군 초전기념관 좌측에는 스미스 평화관이 있는데, 이는 미 제24보병사단 제21연대 제1대대 병력을 중심으로 구성된 스미스 특수임무부대를 이끈 지휘관 찰스 스미스 중령의 시각에서 당시의 전쟁을 전시한 공간입니다.

스미스 평화관

 

 

 

 

 

▲ 워터커튼

 

스미스 평화관 좌측 아래로 내려서면 워터커튼이 있는데, 이는 비가 내렸던 1950년 7월 5일 죽미령 전투에 참전한 스미스 특수임무부대원 540명의 이름이 새겨진 수경시설입니다.

워터커튼 전면

 

원터커튼 후면

 

 

 

 

 

 

▲ 평화놀이터

 

공원 우측은 평화놀이터인데 이는 유엔참전국가의 깃발을 달아 편을 나누지 않고 모두가 어울려 노닐 수 있도록 넓은 부지에 다양한 놀이소요를 반영해 조성한 놀이터입니다.

 

 

 

 

 

 

▲ 겨울연못

 

겨울연못은 전장을 향하는 병사들의 모습이 물그림자 지는 추모공간입니다.

 

 

 

 

 

 

 

▲ 더글라스 C-54 조형게이트

 

이 조형물은 오산 죽미령 전투에 파병되었던 스미스 부대가 일본에서 한국으로 올 때 타고 온 더글라스 C-54 수송기를 형상화한 것입니다. 스미스 부대는 6기에 나눠 타고 일본 이타즈케 공군기지에서 부산 수영비행장으로 이동했습니다. 이 수송기는 6.25전쟁 당시 전쟁고아를 피난시키기도 했습니다.

 

 

 

 

 

 

 

 

▲ 죽미령 평화공원 상징조형물

 

6시간 15분간의 죽미령 전투결과 찾아온 평화의 시간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조형물입니다. 가운데 다알리아 꽃의 꽃말은 “감사”로 참전용사에 대한 감사와 존경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 구(舊) 유엔군초전기념비

 

죽미령 전투 5년 후인 1955년 스미스 부대 장병들이 다시 돌아와 전사한 전우들을 기리며 지역 유지들과 함께 540개의 돌을 쌓아 만든 기념비입니다. 이 기념비는 죽미령 전투당시 보병 B중대 1개 소대가 배치되었던 1번국도 맞은편 99고지에 위치했으나 2019년 평화공원을 조성하면서 이곳으로 이전한 것입니다.

 

 

 

 

 

 

 

 

▲ 죽미령 전망대와 대형태극기

 

초전기념비 우측에 조성된 데크 로드를 이용해 죽미령 전망대로 오릅니다. 길목에는 무장애 평화숲길이라는 안내문이 있고, 영어 PEACE(평화) 알파벳도 보입니다. 오르면서 내려다보니 지금까지 살펴본 공원의 각종 시설물이 한눈에 바라보입니다. 전망대에는 북쪽의 지형을 바라보는 스미스 중령의 동상이 세워져 있군요. 이곳의 대형 태극기는 조국의 통일을 염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죽미령 전망대 가는 길

 

PEACE 글씨

 

 

 

 

 

전망대

 

 

 

 

 

 

☞ 죽미령 평화공원 가는 길

 

수도권전철 1호선 세마역 2번 출구로 나오면 전혀 행인들이 다니지 않아 황당할 것입니다. 그러나 당황하지 말고 우측으로 가면서 오피스텔 가림막을 따라가면 육교가 나오는데 보도전용육교에 오르거나 육교 밑 좌측으로 가면서 세마지하보도 우측 계단을 올라 1번국도 횡단보도를 건너가면 오케이입니다.

 

세마역 2번 출구에서 본 세마역

 

공사중인 오피스텔 가림막

 

철교를 가로지르는 보도전용육교

 

세마지하보도 우측 계단

 

 

 

 

☞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하트(♡)를 눌러주세요!

로그인이 없어도 가능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