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문의문화재단지에서 본 아름다운 대청호

 

 

 

 

 

대청호오백리길은 대청호 물길을 따라 대전(동구, 대덕구) 및 충북(청주, 옥천, 보은)에 걸쳐 있는 27구간(6개의 지선 46km포함) 약 300km의 도보길로서 대청호 주변 자연부락과 소하천, 등산길, 임도, 옛길 등을 연결시킨 길입니다. 오백리길은 대청호를 중심으로 해발 200~300m의 야산과 수목들이 빙 둘러져 있어 경관이 아주 뛰어나며 구간마다 특별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테마 길이 많은데, 데이트 코스, 사색 코스, 산행 코스, 가족여행 코스, 자전거 드라이브 코스 등이 있습니다.

 

 

 

 

오백리길 20구간 “문의과거마을길”은 상당구 문의면 노현리 습지공원에서 출발해 문의면사무소와 문의문화재단지를 거쳐 문의면 덕유리 문의대교에 이르는 9km의 도보길입니다.

 

 

 

 

20구간의 들머리는 청주시 문의면 노현리습지공원입니다. 습지공원 옆 노현교 소나무 숲에서 품곡천을 따라 공사중인 습지공원 가림막 옆길로 진입합니다. 가림막을 벗어나니 무논이 나오는데 안전목책 길에는 금계국이 화려하게 피어 길손을 환영합니다. 이 길은 보행로와 자전거길이 동시에 조성되어 있군요. 나무데크길을 지나며 대청호로 눈을 돌리면 분수가 시원한 물줄기를 하늘을 향해 내뿜고 있습니다.

노현교 옆 소나무 숲

 

노현리 습지공원 공사 가림막

 

무논

 

나무데크 로드

 

대청호 분수

 

 

 

 

마을을 지키는 목장승을 지나면 다시 데크길인데 길목에는 접시꽃도 피어 있고 포도나무에도 알맹이가 맺히기 시작합니다. 상장삼거리에서 509번 지방도로를 만나 도로변을 걷습니다. 이쪽에서 바라보는 대청호 분수도 참 좋군요. 공업용수 공급용 취수장(유니온 청주공장)을 지나면 서쪽의 문의2교 뒤로 문의면사무소가 있는 미천마을이 보입니다. 여기서 보는 대청호의 풍광이 참으로 아름답습니다.

목장승

 

데크길 좌측에 보이는 대청호 분수

 

접시꽃

 

포도나무

 

509번 지방도로변 보행자 및 자전거 전용로

 

대청호 분수

 

문의2교 뒤로 보이는 미천마을

 

 

 

 

 

 

문의사거리로 가는 길목의 우측에는 코카콜라라는 글씨가 벽면 가득 칠해진 건축물이 있는데 그 용도를 잘 모르겠습니다. 문의사거리 화단에는 청남대 이정표와 “문의 열리네요. 그대가 들어오죠”라는 입체글씨가 조형물과 함께 조성되어 있습니다. 문의사거리에서 서쪽으로 “문의시내로”를 따라 갑니다. 미천1리 버스정류장 및 미천6리 마을표석과 문의초등학교 입구를 지나면 문의면사무소인데 사무소 앞에 가야할 양성산(301m) 안내문이 있습니다.

코카콜라 글씨가 칠해진 건축물

 

 

청남대 안내문

 

 

문의초등학교 입구 이정표

 

문의면사무소(행정복지센터)

 

양성산 안내문

 

 

 

 

 

문의면사무소에서 우측으로 들어서서 미천8구경로당과 대한예수교 장로회 양성교회를 지나면 우측에 문의초등학교가 있습니다. 시골학교라서 그런지 넓은 운동장이 있어 학생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제부터는 양성산으로 갑니다. 작은 소류지(미천방죽)를 뒤로하고 완만한 길을 오르면 고갯마루 쉼터입니다. 여기서 좌측으로 200m를 가면 양성산 정상, 우측으로 600m 지점에는 팔각정인데, 우리는 양성산 정상을 왕복하기로 합니다.

양성교회

 

문의초등학교

 

 

사거리 고갯마루 쉼터

 

사거리 이정표

 

 

 

 

여기서 정상까지의 거리는 200m에 불과하지만 오름길이 상당히 가팔라 만만치 않습니다. 정상 직전에는 정상까지 50m 남았다는 이정표가 땅에 떨어져 있어 일행 중 하나가 이를 암석에 올려놓아 사진을 찍었습니다. 막상 양성산(301m) 정상에는 돌탑만 쌓여 있을 뿐 정상을 알리는 아무런 안내문이 없어 등산객들을 실망시킵니다. 정상에서는 숲으로 인해 조망도 전혀 할 수 없더군요.

가파른 오르막

 

바닥에 떨어진 정상 안내 이정표를 바위에 올려놓은 모습

 

정상의 돌탑

 

 

 

 

 

사거리갈림길로 되돌아와 청소년수련원 쪽으로 하산합니다. 수련원에서 대청호 오백리길은 우측 문의대교 방향으로 이어지지만 우리는 바로 인접한 문의문화재단지를 둘러보기 위해 직진합니다. 문화재단지 주차장에는 청주시무형문화재홍보관, 반야월 작사 “산장의 벗” 노래비, 문의 수몰유래비가 있습니다.

뒤돌아본 청주청소년수련원

 

청소년수련원입구 이정표

 

 

청주시무형문화재홍보관

 

문의수몰유래비

 

 

 

 

 

이제부터는 문의문화재단지를 둘러볼 차례입니다. 상당구 문의면 소재 문의문화재단지는 인류문명의 발달과 급속한 산업화에 따라 사라져 가고 있는 우리의 고유 전통문화를 재현하여 조상들의 삶과 얼을 되살리고 배우기 위해 조성된 단지입니다. 약 3만 3천 평 규모의 부지 위에 문산관(지방유형문화재 제94호)을 비롯하여 전통가옥, 민속자료전시관 등 10동의 고건물과 장승, 연자방아, 성황당 등 옛 생활터전을 재현하였으며 대청호 조각공원도 있습니다.

 

 

매표소인 양성문

 

문화재단지에서 본 아름다운 대청호

 

 

조각공원

 

 

 

 

 

문의문화재단지 후문으로 나와 대청호반로를 따라 우측으로 갑니다. 32번 지방도로의 굴다리를 통과한 후 바라본 대청호는 한 폭의 그림입니다. 대청호반로를 따라 계속 가면서 문의대교를 건너면 목적지인 문의대교 서단 삼거리입니다.

32번 지방도로 굴다리

 

문의대교 서단 삼거리

 

 

20구간 종점 및 21구간 시점 이정표

 

 

 

 

 

오늘 10.7km를 걷는데 3시간 20분이 소요되었습니다. 원래 거리는 9km이지만 문의문화재단자를 둘러보느라 거리가 조금 늘어났고 문화재단지 답사시간 30분을 포함한 것입니다. 이번 코스는 대청댐이 가끼워서인지 대청호 분수대와 문의문화재단지에서 바라본 대청호 조망이 참 좋았습니다. 문의문화재단지는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짜임새 있게 잘 꾸며져 있어 방문자를 흐뭇하게 하더군요. 이제 대청호 오백리길도 하나의 구간만 더하면 대단원의 막을 내리게 됩니다.

 

 

《대청호 오백리길 20구간 개요》

 

▲ 일자 : 2023년 6월 3일 (토)

▲ 코스 : 노현리습지공원(노현교)-상장삼거리-문의취수장-문의사거리-문의면사무소-문의초등학교-고갯마루사거리-양성산(왕복)-청소년수련원-문의문화재단지-문의대교

▲ 거리 : 10.7km

▲ 시간 : 3시간 25분

▲ 안내 : 서울청마산악회

 

 

 

☞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하트(♡)를 눌러주세요!

로그인이 없어도 가능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