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평화의 댐 표석

 

평화의 댐 하류 모습

 

 

 

 

 

강원도 화천군 화천읍 동촌리 소재 평화의 댐은 파로호 상류에 있으며, 길이 601m, 높이 125m, 최대저수량 26억 3000만 톤입니다. 평화의 댐은 북한지역의 임남댐(금강산댐) 하류 36km 지점, 우리나라 화천댐 상류 24km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북한이 금강산댐을 건설하자 수공(水攻)과 홍수 발생 시 하류 댐의 피해를 예방하고 수도권에 상수원을 공급하기 위해 총 사업비 1,666억 원(국민성금 639억 원)을 들여 1989년 1단계로 완공하였으나, 금강산댐의 위협이 부풀려졌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공사가 중단되었습니다.

 

댐의 규모는 매우 크지만 발전기능과 인위적인 홍수조절기능이 없어 그 동안 댐 무용론이 꾸준히 제기되어 오다가 1995년과 1996년 집중호우 때 홍수 조절기능이 입증되었습니다. 그 후 2단계로 2002년부터 임남댐(금강산댐)의 안전문제에 대비해 댐의 높이를 80m에서 125m로 높이는 공사를 다시 시작하여 2005년 10월 완공했습니다. 2단계 공사에서 소요된 예산은 2,329억 원으로 1단계 비용을 합쳐 총 사업비 3995억 원이 투입되었습니다. 이로서 평화의 댐은 철의 삼각지, 양구 펀치볼전적비, 고성 통일전망대 등과 함께 주요한 통일안보관광지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460번 지방도로가 지나가는 평화터널 앞 평화의 댐 꼭대기에는 주차장, 매점, 전망대, 세계평화의 종, 노벨평화의 종, 물문화관이 있고 아래쪽으로 내려가면 비목공원이 있습니다. 평화의 댐 하류 쪽에는 세계평화의 종 공원, 염원의 종과 댐하류 전망대, 국제 평화아트파크, 평화누리마당 등 볼거리가 많습니다. 종(鐘)의 이름도 유사하고 위치도 2곳으로 나뉘어져 있어 매우 헷갈리겠지요.

평화의 댐 주요시설물 배치도

 

 

 

 

평화터널 앞 주차장에는 상징조형물이 있으며, 주차장 뒤 벽면의 부조는 “평화통일 그날을 위하여”라는 주제의 조형벽체 상징물로 물과 자연 및 사람의 모형이 어우러져 역동적이고 조화롭게 형상화된 조형물은 모두가 하나 되어 세계로 도약하려는 진취적인 기상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벽면의 부조

 

 

 

 

 

 

 

매점 앞에는 평화의 댐 대형표석이 있는데 , 이웃한 스카이워크는 문이 닫혀 있어 스릴을 즐기지는 못했습니다. 매점 2층 전망대로 오르면 평화의 댐과 하류부문을 잘 조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여기서 발 아랫 쪽 세계평화의 종 공원은 보이지 않군요.

매점 및 스카이워크

 

평화의 댐 표석

 

 

댐 상류를 달리는 460번 지방도로

 

평화의 댐 상류

 

 

 

댐 조망대

 

2층 조망데크

 

평화의 댐 꼭대기

 

스카이워크

 

 

 

 

 

전망대를 내려와 주차장 안쪽으로 가면 화천관광안내소 옆에 노벨평화의 종이 있습니다. 이 종은 “세계평화의 종” 준공식에 참석하였던 노르웨이 목사(욘 요네스)가 노벨상 발상지인 노르웨이 및 스웨덴과 대한민국에 제2의 평화의 종을 설치하여 평화울림을 위한 세계화를 제안한 것으로 이 종은 노르웨이 시청이 기증한 것입니다.

 

 

노벨평화의 종

 

 

 

 

그 앞에는 규모가 매우 큰 “세계평화의 종”이 있는데, 이 종은 화천군이 평화의 댐 일대를 평화의 상징지로 알리기 위해 세계 분쟁지역에서 모은 탄피를 녹여 만든 30t규모의 종으로, 지난 2009년 5월 러시아의 고르바초프를 비롯한 세계 노벨 평화상 수상자를 초청해 준공식을 가졌습니다. 평화의 종 옆에는 각국의 노벨평화상수상자등의 평화메시지가 걸려 있지요.

세계평화의 종

 

 

 

 

 

 

 

 

 

 

 

안으로 좀 더 들어가면 물문화관입니다. 평화의 댐은 물줄기를 막은 댐으로 안보 관광지이기도 합니다. 물문화관에서는 평화의 댐과 건설에 관한 자료와 물 자원, 북한의 금강산댐 관련 전시를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물문화관

 

 

 

 

☞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하트(♡)를 눌러주세요!

로그인이 없어도 가능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