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한반도의 남한지역을 일주하는 코리아 둘레길은 동해안의 해파랑길, 남해안의 남파랑길, 서해안의 서해랑길, 휴전선의 DMZ 평화누리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 서쪽바다와 함께 걷는 서해랑길은 전남 해남의 송호리 땅끝탑에서 출발해 서해안을 따라 북쪽 인천 강화도 평화전망대에 이르는 103개 코스 1,804km에 달하는 장대한 트레일 코스입니다. 이 길을 걸으며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드넓은 갯벌과 황홀한 일몰, 그리고 종교와 문물교류의 역사를 만나게 됩니다.

 

 

 

 

 

서해랑길 무안 22코스는 운남면 동암리 영해버스정류장에서 출발해 운남면 연리 운남버스정류장에 이르는 11.9km 도보길입니다. 22코스 출발지는 운남면 동암리 영해버스정류장입니다. 영해마을에는 소박한 벽화가 그려져 있어 길손의 미소를 자아냅니다. 정오경 흩날리던 눈발도 그치고 이젠 맑아져 파란 하늘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지금 온 천지는 눈(雪)의 세상입니다. 필자가 글의 제목을 남도의 설경이라고 적었는데 보통 설경이라고 하면 명산의 눈과 상고대를 상상하겠지만 평지에 눈이 내려 대지가 하얀 소복을 입은 모습도 단아한 아름다움을 선사합니다.

 

영해버스정류장

 

서해랑길 22코스 안내지도

 

이정표

 

 

 

 

 

 

 

 

 

 

 

이름 모를 방조제를 지나갑니다. 방조제 바깥쪽은 서해바다, 안쪽은 넓은 물길이 보이는데 지도상에도 현지에도 이름을 찾을 수 없어 사실 자연 하천인지 인공수로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서해랑길은 이리저리 방향을 바꾸며 서쪽으로 이어집니다. 길섶에 보이는 멀구슬나무 열매는 이젠 많이 시들어 쭈글쭈글해진 모습이네요.

방조제 가는 길

 

 

 

 

방조제 안쪽의 넓은 물길

 

 

 

 

멀구슬나무 열매

 

 

 

 

 

이쪽에도 양파재배지가 더러 보이고 눈을 머금은 배추밭도 지천입니다. 77번 국도가 지나가는 굴다리(성내교 고가교 밑)를 통과했는데 도로의 남쪽에는 무안군 운남면과 신안군 압해도를 이어주는 김대중대교가 있습니다. 지나가는 길목에서는 김대중대교의 모습을 제대로 볼 수 없더군요.

 

 

 

 

 

 

77번국도 굴다리

 

 

 

 

 

 

 

 

 

 

길목의 비닐하우스는 태풍을 맞았는지 전부 훼손되어 있어 마음이 아프네요. 가끔씩 만나는 멀구슬나무는 멋진 사진의 모델이 되어 줍니다. 이제 종점이 가까워오는데 발걸음은 점점 무거워집니다. 고목과 나란히 서 있는 이기촌마을표석을 뒤로하면 이기촌마을회관입니다.

 

 

 

 

 

 

 

 

이기촌마을회관

 

 

 

 

 

농장마을회관을 지나면 규모가 매우 큰 태양광발전소 집열판이 보이는데 무안햇빛발전소인 이곳은 지금까지 다니면서 본 태양광발전소 중 가장 최대입니다. 내화마을표석과 운남초등학교를 지나 목적지인 운남삼거리 버스정류장 옆에 서해랑길 23코스 안내지도가 있습니다. 운남면 사무소는 이곳에서 북쪽으로 약 300m 정도 지점에 있지요.

농장마을회관

 

 

 

 

내화마을표석

 

운남초등학교

 

운남삼거리버스정류장

 

서해랑길 23코스 안내도

 

 

 

 

 

오늘 11.4km를 걷는데 2시간 45분이 걸렸습니다. 이날 오후 3시경부터 초속 10m 정도의 바람이 불어 몸이 많이 움츠려들었고 21코스와 22코스를 이어서 걷느라 매우 지쳤습니다. 이번 코스는 오르내림이 없었지만 거의 전구간이 포장된 도로여서 발바닥으로 전해지는 딱딱한 촉감이 피로도를 증폭시킨 것입니다. 두루누비의 코스안내에 따르면 22코스는 영해공원과 도원선착장을 주요관광지로 소개해 놓았지만 원래 코스에서 벗어나있어 답사는 곤란했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루 종일 설경을 보며 걸었던 남도의 서해안 트레킹 코스는 오래도록 기억될 것입니다.

 

 

 

《서해랑길 무안 22코스 개요》

 

▲ 일자 : 2022년 1월 28일 (토)

▲ 코스 : 영해버스정류장-방조제-성내교 굴다리-이기촌마을회관-무안햇빛발전소-운남초등학교-운남삼거리버스정류장

▲ 거리 : 11.4km

▲ 시간 : 2시간 45분

▲ 안내 : 서울청마산악회

 

 

☞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하트(♡)를 눌러주세요!

로그인이 없어도 가능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