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서울 종로구 공평동 소재 공평도시유적전시관은 2015년 공평1·2·4지구 도시환경정비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조선 한양에서 근대 경성에 이르는 역사도시 서울의 골목길과 건물터가 온전하게 발굴됨에 따라 이를 원래의 위치에서 전면적으로 보존하기 위해 설립된 전시관입니다. 이는 도심정비사업에서 발굴되는 매장문화재를 최대한 원래의 위치에 전면 보존한다는 “공평동 룰”을 적용한 도시정책의 멋진 선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서울지하철(수도권전철) 1호선 종각역 3-1번 출구로 나와 100여 미터 가면 대형 쌍둥이 건축물인 센트로폴리스 앞에 공평도기유적전시관 안내문이 보입니다. 건물 앞으로 직진하면 지하1층에 유적전시관이 있더군요.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해 지하로 내려가면 바로 전시관 입구입니다.

센트로폴리스 빌딩

 

 

 

 

 

 

 

 

 

 

 

 

 

2014~15년에 걸쳐 실시된 발굴조사를 통해 조선 초기부터 일제강점기에 이르기까지 총 108개 동 건물지와 중로, 골목길 등의 유구와 1,000여 점이 넘는 생활유물이 확인되었습니다. 그 중 유구의 상태가 가장 온전히 남아있는 16~17세기 Ⅳ문화층 유구를 전시관 내부로 이전하여 복원하였습니다. 이중 전동 큰 집, 골목길 ㅁ자 집, 이문안길 작은 집의 3개 건물지가 핵심이며, 방문객들은 조선시대부터 현대까지 사용했던 이문안길과 전동 골목길을 직접 걸으면서 조선시대에 와 있는 느낌을 몸소 체험할 수 있습니다.

 

 

 

 

 

 

 

 

 

 

 

 

 

 

 

 

 

 

 

 

 

 

 

 

 

 

 

 

현대적인 건축물의 지하에 복원된 조선시대의 유적을 보니 현대와 과거가 공존하고 있음을 실감하게 됩니다. 이들 유적은 서울시민청 지하에 있는 군기시유적전시실과 함께 개발과 보존의 상생을 보여주는 모범사례입니다.

 

 

 

 

 

 

 

 

 

 

 

 

 

 

 

 

 

 

참고 : 군기시 유적전시관을 보려면 다음 글을 클릭하세요.  

 

서울시민청 지하유적의 정체는? 군기시유적전시실

군기시(軍器寺)는 고려∼조선시대 병기, 기치, 융장, 집물 따위의 제조를 맡아보던 관아로서 오늘날 방위사업청과 비슷한 역할을 수행하였으며 현 서울시청의 인근 터에 있었습니다. 원래이름

leeesann.tistory.com

 

 

 

 

 

 

☞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하트(♡)를 눌러주세요!

로그인이 없어도 가능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