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백당나무

 

 

 

 

 

백당나무는 인동과에 속하는 낙엽수로 우리나라 전국 어디서든지 볼 수 있으며, 해외에서는 중국과 일본 그리고 러시아 몽골 등 동아시아 여러 곳에서 자랍니다. 키가 최대 4m까지 자라는 백당나무는 그 꽃이 접시에 담은 음식처럼 보여 접시꽃나무(접시꽃과는 완전 다름)라고도 불려 집니다. 꽃이 아름다워 정원수로도 자주 심으며, 사찰에서도 많이 식재합니다. 꽃말은 마음입니다.

 

 

 

 

 

 

 

 

나무이름의 유래는 꽃이 백색이고 불당 앞에 많이 핀다고 전해져 내려오기 때문에 백당나무라는 이름이 붙어졌다는 설, 백당나무 꽃이 가지 끝마다 피어 있는 모습을 옆에서 보면 하얀 꽃 두름이 마치 작은 단(壇)을 이루는 것 같아 백단(白壇)나무로 불리다가 백당나무가 된 것으로 보는 설 등이 전합니다.

 

 

 

 

 

 

 

백당나무는 늦봄에 주로 피는데 꽃은 화려하진 않아도 꽃이 피어 있는 모양새가 매우 특별합니다. 꽃은 가지 끝마다 자잘한 진짜 꽃 수십 개를 가운데에다 동그랗게 모아 두고 가장자리에 큰 동전만 한 새하얀 가짜 꽃(헛꽃)이 흰 나비가 날개로 감싸듯 에워싸고 있는 모습이 흰 접시에 음식을 가득 담아둔 것과 유사합니다.(자료/다음백과 및 나무위키에서 발췌인용)

 

 

 

 

 

 

 

참고로 백당나무의 꽃은 산수국과 생김새는 유사하지만 헛꽃과 가운데 진짜 꽃의 색상은 백당나무는 전부 흰색인 반면, 산수국은 남색(보라색)을 띠고 있습니다. 또한 백당나무는 잎이 세 갈래인데 비해 산수국은 깻잎과 유사한 잎을 가지고 있습니다.

산수국

 

 

 

 

 

백당나무 옆에는 말발도리가 무리를 지어 피어 있군요. 말발도리는 범의귀과에 속하는 낙엽관목으로 세계적으로 60종이 분포하는데, 히말라야로부터 아시아 동부에 이르기까지 자생하고 있는 식물이며 우리나라에도 10여 종이 자생합니다. 말발도리는 꽃이 진 뒤 달리는 열매가 말발굽에 끼는 편자처럼 생겼다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하얀 꽃이 만개했을 때 참으로 앙증맞고 아름다우며, 특히 가지가 바람에 날리면 꽃들이 애교를 떠는 듯 사랑스럽기도 합니다.(자료/다음백과)

말발도리

 

 

 

 

 

☞ 글이 마음에 들면 공감하트(♡)를 눌러주세요!

로그인이 없어도 가능합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pennpenn
,